기침이 계속 발생한다면 폐암 의심해보자

기침이 계속 발생한다면 폐암 의심해보자

폐암은 폐에서 악성 종양이 일어나는 암 종류입니다. 폐암은 세포의 비정상적인 성장으로 인해 발생하며, 주로 흡연, 비흡연자의 폐를 포함한 공기 중에 포함된 유해한 물질에 노출됨으로써 발생합니다. 다른 형태의 암과 비슷하게 초기에는 증상이 없거나 미미한 경우가 많아 발견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폐암의 원인
폐암의 원인

폐암의 원인

폐암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폐암의 주요 원인들입니다. 첫 번째, 흡연은 가장 흔한 폐암의 원인으로, 담배 연기에는 약 60여 가지 이상의 알려진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흡연자 뿐만 아니라 수동흡연자도 폐암 위험이 높아집니다. 두 번째, 라돈은 자연에서 생성되는 방사선 가스로, 지하실이나 광산 등에서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기 중에 존재하는 작은 양은 해롭지 않으나, 오랜 기간 동안 높은 수준의 라돈에 노출될 경우 폐암 위험이 증가합니다.

세 번째, 아스베스트, 비닐클로라이드, 용융 금속들과 같은 화학물질 및 직업적 요인도 폐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일부 연구에서는 실외 대기오염도 비굴세포형 폐암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다섯번째, 만성 기관지염 혹은 선천성 기관지확장증 등의 만성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폐암 위험이 증가합니다.

3세대 표적치료제 사용
3세대 표적치료제 사용

3세대 표적치료제 사용

EGFR 돌연변이가 나타났으니, 당연히 3세대 폐암 표적치료제인 타그리소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환자분은 타그리소 복용 후 5년 넘게 생존하고 계십니다. 이렇게 내성 없이 오랜 기간 표적치료제를 드시면서 완전관하여 판정을 받으신 분들이 생각보다. 어느 정도 계십니다. 현재 4기라고 희망을 잃으신 분들께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세대 표적치료제인 타그리소와 렉라자는 폐암 환자분들의 생존율을 분명히 높여주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타그리소와 렉라자에 에 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면역 항암제 임상실험 참여

면역 항암제 주사를 맞고 난 이후 정말 말도 안 되게 좋아지셨습니다. 위에 사진을 보시면 전이되었던 암들이 대부분 사라지고 기존 원발성 암도 많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이가 많이 되어서 전체적으로 몸 상태가 매우 안 좋았으며, 특히 뼈 전이로 인하여 잘 걷지도 못하셨습니다. 하지만 3세대 항암치료인 면역 항암제로 인하여 이렇게 매우 좋아지신 겁니다. 이후 2년 뒤에 촬영한 PETCT에서도 암이 발견되지 않아 완전관하여 상황을 유지하고 계십니다.

면역 항암제가 개발이 되고, 운이 좋게 임상시험에 참여하여 매우 좋은 성적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이렇게 4기 환자의 경우 임상시험의 대상자가 된다면 참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임상시험에 참여해야만 되는 것은 또 다른 치료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과 뼈로 원격 전이된 4기

전신 PETCT 사진을 보시면 오른쪽 폐와 주변 임파절, 그리고 간과 뼈로 전이된 암까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원격전이가 발생하였기 때문에 진단 시 바로 4기로 판정을 받으셨습니다. 이렇게 전이가 많이 된 환자의 경우 표적치료제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흡연자이시기 때문에 유전자 돌연변이가 발견되지 않아 사용 가능한 표적치료가 없었습니다. 제가 이전에도 몇 번 말씀을 드렸지만, 흡연으로 인하여 발생된 폐암의 경우 가장 흔한 EGFR과 ALK 유전자가 없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래서 흡연으로 인하여 걸린 폐암의 경우 치료또한 매우 힘들고, 사망률이 높습니다. 그러니 무조건적으로 금연하셔야 합니다. 특히 어린 나이 때부터 흡연을 하셨던 분들은 폐암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폐암 원인

흡연 흡연은 폐암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담배 연기에는 수천 가지의 유해한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들이 폐에 침착하여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로 담배 흡연과 폐암 발병 간의 강한 관련성이 있습니다. 비흡연자의 노출 흡연하지 않는 사람도 환경적으로 담배 연기나 다른 유해 물질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직업적으로 공기 중의 유해 물질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환경적으로 여러가지 유해 물질에 노출되는 것도 폐암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물질에는 석탄 연소로 일어나는 미세한 입자, 화학 물질, 방사선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폐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폐암에 연관된 유전적 변이가 발견되었을 때, 개인의 폐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폐암의 원인

폐암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3세대 표적치료제 사용

EGFR 돌연변이가 나타났으니, 당연히 3세대 폐암 표적치료제인 타그리소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면역 항암제 임상실험 참여

면역 항암제 주사를 맞고 난 이후 정말 말도 안 되게 좋아지셨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