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형생활주택 2채 보유 시 85억 아파트 매수 시 취득세 계산 방법

도시형생활주택 2채 보유 시 85억 아파트 매수 시 취득세 계산 방법

부동산 중 하나인 아파트를 매입하게 되면 취득세와 등록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본인의 상태에 따라 증과세율이 부과되는 경우도 있어 아파트를 매수하기 전에 취득세를 미리 계산을 해보고 판단하게 됩니다. 간단히 계산이 되는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와 납부기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포함 부동산 취득세는 과세대상 물건을 취득 후 등기하는 사람에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이 취등록세는 매매, 증여, 상속 등의 취득 방법과 주택, 토지, 농지 등의 부동산 종류에 따라 다르게 세율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취득세표는 위와 같으며, 1 가구 1 주택자를 대상으로 6억 원 이하는 1 취득세율이 발생하게 됩니다.


imgCaption0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감면 대상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감면 대상

생애 최초로 주택을 산다는 경우, 취득세에서 최대 200만원이 감면됩니다. 이 혜택은 주택 가액에 따라 계산된 취득세 등록세 세금에서 200만원을 뺀 차액을 납부하면 됩니다. 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만 20세 이상이며, 주민등록표상 세대주 포함 세대원 모두가 주택을 소유한 적이 없어야 하며, 세대 합산 수익이 7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취득세 100 감면받는 방법이 3가지나 있다는 깜짝 놀랄만한 사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아파트 취득세와 등록세 계산은 주택 수, 가액, 조정대상 지역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온라인 계산기 사용으로 쉽게 계산 가능하며, 취득 후 60일 이내 납부해야 합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매 시에는 취득세에서 최대 200만원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억 아파트의 취득세 계산

8.5억 원의 아파트를 매수할 때의 취득세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기본 세율 적용 9억원 이하의 아파트에 대해서는 기본 세율 2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기본 취득세는 8.5억원 times 2 1,700만원이 됩니다. 다주택자 추가 세율 3주택자의 경우 기본 세율에 4를 추가한 6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추가 취득세는 8.5억원 times 6 5,100만원이 됩니다. 최종적으로, 8.5억원의 아파트를 매수할 때 부과되는 취득세는 1,700만원 5,100만원 6,800만원이 됩니다.

이번에는 부담부 증여의 증여세를 살펴보겠습니다. 부담부 증여에서는 증여자에게 양도세가 부과되고, 수증자에게는 증여세와 유상무상취득에 대한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반면 일반 증여에서는 오직 수증자에게만 증여세와 무상취득에 대한 취득세만 부과되지요. 일반증여와 부담부증여는 이렇게 차이가 존재합니다. 쉽게 말해 부담부 증여가 유리한 경우는 증여자가 1세대 1주택에 해당하여 양도세가 비과세되거나 수증자가 주택을 보유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반면, 일반 증여가 유리한 경우는 증여자가 1세대 다주택에 해당하여 양도세 중과세율이 적용되거나 수증자가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을 면밀히 살펴보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아파트 부담부 증여의 취득세를 살펴보겠습니다. 부담부증여로 이전하는 경우, 전세예치금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서는 증여 취득세율3.5 아니면 12를 적용합니다. 보증금은 채무이기 때문에 유상취득에 따른 취득세율13, 8 아니면 12을 적용하지요. 유심히 볼 것은 조정대상지역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및 용산구의 3억원 이상 주택을 증여받는 경우입니다. 1세대 1주택자가 소유한 주택을 배우자 아니면 직계존비속이 무상 취득시는 제외

조정대상지역이라면 12의 고율의 취득세율이 적용되므로 증여의 절세효과가 높지 못합니다.

부담부 증여로 인한 취득세는 수증자가 부담해야하며 이를 증여자가 대납한다면 추가적인 증여세가 부과되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분양아파트의 취득세 계산법

분양받은 아파트의 잔금을 완납하고 등기를 하기 위해서는 시군구청에 취득세를 신고하고 고지서를 발부받아 취득세 금액을 납부해야 합니다. 분양받은 아파트의 취득세는 일반 매매와 조금 다릅니다. 차이점은 취득가액을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일반 매매로 아파트를 구입했을 경우에는 매매금액이 바로 취득가액이 됩니다. 그럼 분양받은 아파트의 취득가액은 얼마일까요? 분양대금일까요? 아니면 옵션대금을 포함한 금액일까요? 분양받은 아파트의 취득세 계산을 위한 취득가액은 부가세를 제외한 금액으로 산정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분양아파트에는 어떤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는 걸까요? 분양금액은 토지가액과 건물가액의 합계 금액인데, 건물가액에 10의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동산 취등록세 납부 기한

쉽고 단순하게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해 보시기 바라며, 지금까지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였습니다. 끝. 취등록세 납부 기한은 잔금을 치른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납부하시면 됩니다. 상속의 경우, 상속 개시일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납부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감면

생애 최초로 주택을 산다는 경우, 취득세에서 최대 200만원이 감면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억 아파트의 취득세 계산

8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분양아파트의 취득세 계산법

분양받은 아파트의 잔금을 완납하고 등기를 하기 위해서는 시군구청에 취득세를 신고하고 고지서를 발부받아 취득세 금액을 납부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