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수익률 상위주 조회하는 2가지 간단한 방법

배당수익률 상위주 조회하는 2가지 간단한 방법

배당은 기업이 해마다 혹은 반기간 벌어들인 이익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돌려주는걸 의미하며 배당수익률은 1주당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눈 값입니다.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의 경우 주가 상승에 따른 차익외에도 배당을 통한 수익까지 얻을 수 있어 인기가 많고 또 기업의 성장성을 판단하는데도 많이 사용되고 있죠. 이번에는 배당수익률 상위주를 조회하는 2가지 단순한 방법에 관련해서 함께 조사해 보도록 할게요. 먼저 krx한국거래소 사이트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가장 간단하고 hts시스템에 익숙하지 않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먼저 한국거래소 사이트에 접속 후 상단에 있는 정보데이터시스템을 눌러 들어갑니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좌측 주식란 하위 세부안내에서 배당수익률개별종목을 클릭하면 단순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배당금 지급받는 방법
배당금 지급받는 방법

배당금 지급받는 방법

배당금은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을 보유할 경우 자동으로 자격을 갖추게 되며,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지급됩니다. 예를 들어 2분기 삼성 배당금 지급일은 8월 18일이었으며, 배당기준일은 6월 30일이었으므로, 6월 30일까지만 해당주식을 보유한다면 지급됩니다. 가끔 주식배당과 현금배당 중 선택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선택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임의배정되어 배당은 무조건 지급됩니다. 배당금은 별도 신청이 필요없으며 배당금 지급일에 주식거래를 하는 계좌로 지급됩니다.

배당금 지급내역은 보통 거래하시는 증권어플로 소개를 받으시게되며, 종목명과 입금된 금액을 알려줍니다. 또한 배당 우편으로도 발송되어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확인
재무제표 확인

재무제표 확인

고배당 주식이라 해도 올해 성과가 괜찮았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네이버 금융의 경우, 배당금 리스트 중 확인하고 싶은 종목명을 누른 후 종목평가 재무분석으로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을 이해하고 영업이익이 현저히 줄어들었거나 적자를 냈을 경우 등 기업의 성과가 좋지 못할 때 배당금을 지급하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보다. 더 중요한게 있다?
배당금 높은 주식보다. 더 중요한게 있다?

배당금 높은 주식보다. 더 중요한게 있다?

주식투자의 본질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손익실현. 주식투자에서 구현하는 모든 거래와 행동의 목적입니다. 배당금도 중요하지만 사실 수익실현을 하지 못하고 기다림끝에 배당금만 받게된다면 물려서 존버하다가 배당금을 받는경우와 다를게 없어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사실 배당금 상위종목은 아닙니다. 배당금이 더 높은 종목도 많이 존재하지만 삼성전자가 투자자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손익실현과 코스피우량주 배당금지급횟수 수익율 등 여러 조건에서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뭉쳐있기 때문입니다.

배당주 제안 종목

저는 사실 위에 설명드린 배당금 높은 주식을 가지고 있진 않습니다. 하지만 삼성 우를 지속해서 투자하고 있는데요.제가 삼성 우에 투자하는 이유는 우선 국내에서 삼성만큼 분명한 회사가 없습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삼성은 국내 1등 기업이고, 거기서 삼성전자는 세계적인 대기업이니까 말이죠. 사실 앞서 말씀 드린 배당금 높은 주식들보다. 1주당 배당금은 조금은 300원 후반대로 적긴 합니다. 저의 경우 지난 분기 받은 배당금이 약 8만원 정도인데, 저의 경우 삼성 우선주를 약 230주 가지고 있습니다.

약 1천만원 조금 넘는 선인데요. 이자로 생각하면 상당히 괜찮은 조건인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추가적으로 주가 상승까지 예견하니까 말이죠. 참고해서 저의 평단가는 43000원정도입니다. 저는 코로나로 인해 조금 물타기한 케이스이긴 합니다.

미국주식 배당주 투자?

저의 첫 주식은 삼성 우선주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수익이 나고 있는 것은 미국주식인데요. 미국주식의 경우 배당금 높은 주식으로 배당투자를 목적으로 했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가치투자를 하고 있고 현재 수익율은 상당히 좋습니다. 코로나때 로빈훗이라고 하죠. 우리나라로 치면 동학개미운동 저는 그걸 생각한 것이 아니라 그냥 싸졌길래 약 1700만원치의 주식을 이 당시 투자했었는데요. 당시 투자했던 주식이 테슬라, 애플, MS, 구글 등 대기업이었습니다.

싸다고 생각했거든요. 무섭긴했지만 지나고 보니 제 3년 30만원 적금보다.

배당금 지급일 확인방법

배당금 지급일은 해마다 달라질 수 있으므로 거래하시는 증권사 어플을 통해 알아보시는 편이 가장 수월합니다. 확인방법은 증권사 어플 메뉴검색창에 권리정보 상세조회로 검색하시면 보유수량과 배당금액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어플을 확인해보지 않았으나 제가 사용하는 키움HTS에서는 가능한 방법이니 다른 증권사 어플도 비슷하게 검색하시면 가능할거라 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배당금 지급받는 방법

배당금은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을 보유할 경우 자동으로 자격을 갖추게 되며,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지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제표 확인

고배당 주식이라 해도 올해 성과가 괜찮았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배당금 높은 주식보다. 더 중요한게

주식투자의 본질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