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방법 홈텍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방법 홈텍스

이 글은 5월에 국세청에서 진행되는 종합소득세와 관련한 설명 및 신고방법을 알려주기 위한 포스팅입니다. 1월에 누락했던 연말정산 내용이라던지, 주식, 월세 등의 수익이 발생했을 때라던지 추가 신고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흔히 1월에 지난해 소득 및 세금 지출내역 내용을 연말정산을 통해 입력합니다. 그리고 2월에 연말정산했던 결과에 따라 세금을 추가로 납부하거나 돌려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때 미처 서류를 준비하지 못해서 누락한 항목월세 납부 내역,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 등이 있거나 직장인이 아닌 임대사업자 소득월세, 주식 등 금융수익이 있으면 아래 법에 근거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합니다.


월세 세액공제의 필요서류
월세 세액공제의 필요서류

월세 세액공제의 필요서류

임대차계약서 사본 주민등록표등본 월세를 지급했음을 확인하는 서류 현금영수증, 계좌이체증, 무통장입금증 등 연말정산 시기에 세액공제를 받으시는 경우 상기의 서류를 기업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되겠지요. 만약 저처럼 연말정산 이후 경정청구를 하시는 경우에도 필요서류는 똑같습니다. 그럼 서류까지 다. 챙기셨으면 이제 경정청구를 하러 가 보겠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 주의사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 주의사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 주의사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이 경우 담당자가 직접 확인하는 구조입니다. 그렇다. 보니 때때로 누락되는 것들도 생기게 됩니다. 학원비나 국외교육비의 경우 기관별로 서류 제출을 하지 안기도 하기 때문에 지출내역 영수증도 따로 챙겨서 증빙해야 합니다. 안경, 렌즈 등 기계나 보조물품 구매 비용 영수증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월세 세금공제 꼭 하시기 바랍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누락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직접 영수증 제출하면 됩니다.

현재 2021년부터 기부를 하면 전자지부금 영수증이 발행됩니다. 전자기부금 영수증은 자동으로 저장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 따로 챙겨 직접 제출하면 됩니다.

퇴사자이직자 연말정산
퇴사자이직자 연말정산

퇴사자이직자 연말정산

퇴직 후 구직 중인 경우중도퇴사자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세기간인 5월에 직접 신고합니다. 종전 근무지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정보를 토대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합니다. 다음 해 3월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직접 조회발급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MY 홈택스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전 직장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했다면? 퇴직 후 재취업을 한 경우이직자 현 근무지 근로소득자 소득세액 공제 신고서를 작성해서 제출합니다.

종전 근무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하고, 현 근무지의 근로소득과 합산합니다.

어렵게 느껴졌던 연말정산, 매년 회사에서 진행하다가 올해 처음으로 해보았는데 시간이 좀 걸릴 뿐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월세 세액공제의 필요서류

임대차계약서 사본 주민등록표등본 월세를 지급했음을 확인하는 서류 현금영수증, 계좌이체증, 무통장입금증 등 연말정산 시기에 세액공제를 받으시는 경우 상기의 서류를 기업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되겠지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이 경우 담당자가 직접 확인하는 구조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퇴사자이직자 연말정산

퇴직 후 구직 중인 경우중도퇴사자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세기간인 5월에 직접 신고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