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계산방법, 공제항목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계산방법, 공제항목

꿀팁전단지입니다. 오늘은 사업자들에게 정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왔어요.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 시 최소 30만 원을 아낄 수 있는 방법 간편장부 대상자 및 작성방법에 에 관해 소개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는 분들은 필독 하시기 바랍니다. 소규모 자영업자 혹은 사업자를 위해 개발된 간편장부는 회계에 대한 지식이 없더라도 수입과 비용에 관해 간단하게 기입할 수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용 장부입니다.


중도 퇴사 처리 후 재취업한 경우
중도 퇴사 처리 후 재취업한 경우

중도 퇴사 처리 후 재취업한 경우

첫째 중도 퇴사자가 다른 회사에 취업 한 경우 종전회사에서 받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두 회사에서 받은 급여를 합산하여 최종 정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의할 점은 이직하면서 공제신청 항목 중에서 직장을 다닌 기간에 자료만 챙겨야 합니다. 만약 공백기간이 있었다면, 그 기간의 자료집은 빼고 신청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보험료, 주택자금공제, 신용카드,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월세액 등은 회사를 다녔던 기간에 넣으면 되며, 공백기간이 있다면야 위 항목은 제외하시면 됩니다.

근무기간과 상관없는 공제 항목으로는 연금보험료공제, 개인연금저축공제, 연금저축통장 세액공제, 투자조합출자등 공제,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고득공제, 기부금공제입니다.

배우자 공제
배우자 공제

배우자 공제

세법상으로 배우자공제는 배우자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일 때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소득금액의 계산방법은 배우자의 직업에 따라 다릅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급여 500만원 이하인 경우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하지 않는 일용직근로자는 수익이 많더라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가 작년에 퇴직한 경우 퇴직 때까지 연봉을 기준으로 하고, 퇴직금을 받았다면 퇴직금총액을 소득금액으로 보기때문에 배우자공제가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배우자가 부동산 양도수익이 있는 경우에도 공제가 안됩니다 배우자가 사업자라면 소득금액 계산은 총수입금액부가세 신고매출액 아니면 회사로부터 받은 총보수에서 필요경비를 빼서 계산합니다. 사업자의 종류에 따라 필요경비 계산방법이 다릅니다.

중도 퇴사 처리 후 실직상태인 경우
중도 퇴사 처리 후 실직상태인 경우

중도 퇴사 처리 후 실직상태인 경우

이직자와 다르게 중도퇴사 처리 후 현재까지 계속 실직 상태가 이어진다면 연말정산의 경우 연말정산 시기에는 신고할 게 없습니다. 3월 이후에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은 후 퇴사 처리 시 정산된 것 이외에 공제받지 못한 소득 및 세액 공제에 관해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해서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전 직장에 연락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전 직장에 연락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간단하게 홈택스에서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주소지가 있는 관할 세무서에서 하면 됩니다.

중도 퇴사 처리 후 일을 시작한 경우

중도에 퇴사하고 그 해에 일을 시작한 경우라면 근로소득과 사업수익이 함께 공존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회사에서 근무한 기간 동안의 급여에 관해 대략적인 연말정산을 하고, 추후 5월 경에 종합소득신고 때 두 소득을 합산하여 신고하면 됩니다. 회사를 퇴사할 경우 특별공제를 거의 받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종합소득을 신고할 때 특별공제 서류를 제출하면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직장에 다니면서 추가수익이 있는 경우 먼저 직장에서 연말정산 후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할 때 근로소득과 다른 소득을 합산하여 직접 소득 공제 추가 후 세금을 납부 아니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계산법

종합소득세 계산을 위해서는 먼저 과세표준을 구해야 합니다. 과세표준은 총수입요금에서 필요경비를 차감한 소득금액을 구하고 그 소득요금에서 소득공제 금액을 빼주면 됩니다. 1. 과세표준구하기 과세표준 총 수입금액 필요경비 소득공제 필요경비는 사업상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 들어간 경비를 말하는데요 이런 비용을 공제받기 위해서는 사업에 들어간 경비에 대한 장부를 작성해야 합니다. 소득공제항목은 기본공제본인,배우자,부양가족,연금보험료공제, 소기업소상공인공제노란우산공제, 추가공제등이 있습니다.

2. 세율과 누진공제적용 산출세액구하기 산출세액 과세표준 times 세액 누진공제 종합소득세 세율은 과세표준구간에 따라 8구간으로 6 45 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예 과세표준이 5,000만원 개인사업자를 계산해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중도 퇴사 처리 후 재취업한

첫째 중도 퇴사자가 다른 회사에 취업 한 경우 종전회사에서 받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우자 공제

세법상으로 배우자공제는 배우자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일 때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도 퇴사 처리 후 실직상태인

이직자와 다르게 중도퇴사 처리 후 현재까지 계속 실직 상태가 이어진다면 연말정산의 경우 연말정산 시기에는 신고할 게 없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