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의료보험 피부양자 자격 조건, 등록 및 조회

건강 의료보험 피부양자 자격 조건, 등록 및 조회

직장가입자라면 가족을 피부양자로 등록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예로 퇴직하신 부모님이을 피부양자로 등록하는 경우입니다. 피부양자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소득, 재산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피부양자 등록을 위한 조건과 등록, 조회 방법 등을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료보험 피부양자란 직장가입자에게 주로 생계를 믿는 사람을 말합니다. 소득 및 재산이 보건복지부 기준에 부합하여야 합니다. 1. 공적 연간 소득액이 합계 2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부부합산 금융, 사업, 근로, 연금, 기타소득을 합산하여 2천만 원을 초과하면 부부가 모두 피부양자 자격을 얻을 수 없습니다.


자동차 점수 계산방법
자동차 점수 계산방법

자동차 점수 계산방법

자동차 점수 차량가액이 4천만 원 이상인 경우 배기량과 사용연수에 따른 자동차 점수표를 적용합니다. 차량가액 구입금액 최초등록 기준 연도별 잔존가치율 잔존가치율 잔존원칙은 국산, 수입차량으로 분리되며, 감가상각과 비슷한 의미를 가집니다. 배기량과 사용연수에 따른 점수 22년 9월 개편안부터는 차량 잔존가액이 4천만 원 미만인 경우 점수는 0점입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구해진 점수에 부과점수당 금액을 곱하여 건강보험료 산정되는데, 이 금액은 해마다. 오릅니다. 2012년에는 170원이었고, 2022년에는 205.3원입니다. 또한 건강보험료에 장기요양보험료 보태지는데, 그 비율도 해마다. 늘어난다. 2012년에는 6.55였고, 2022년에는 12.27입니다. 계산식건강보험료 소득점수 재산점수 자동차점수 x 205.3원장기요양보험료 건강보험료 x 12.27이 두가지를 합친 금액이 납부할 최종 건강보험료입니다.

재산 조건과세표준

1. 5억 4천만원 이하 2. 5억 4천만원 초과 9억 원 이하 이 경우, 소득 합계액이 연 1천만 원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3. 형제,자매일 경우 재산이 1억 8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부부는 남편과 아내 각자의 소득과 재산을 따로 계산합니다. 둘 다. 소득 조건은 충족하였지만, 둘 중 한 사람만 재산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충족하지 못한 사람만 피부양자 자격을 얻지 못합니다. 또한 재산과표가 5억 4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조건부 탈락이며, 이 경우에는 소득액이 연간 1천만 원 이하인 경우에만 피부양자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산과표가 9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는 무요건 탈락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소득 점수 계산방법

소득은 근로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및 양도소득으로 분류됩니다. 만약 근로소득액이 있다면 직장가입자로 분류가 될 것이며, 등등 소득은 지역가입자로 분류되어 적용됩니다. 22년 9월 개편안에 의하면 일시적 근로소득과 연금소득은 50만 소득금액으로 반영되며, 등등 소득은 100 반영됩니다. 소득점수의 계산은 연간소득 금액에 따라 소득점수의 계산방식이 달라집니다. 만약 연간소득액이 336만 원 이하인 경우라면 건강보험료의 하한금액인 19,500원을 납부하게 될 것이며, 336만 원 초과 6억 2,722만 원 이하인 경우는 기본점수 95.334 소득 336만 원 0.2837112의 계산방식에 따라 산출됩니다.

즉, 위와같은 방식으로 계산된 소득점수와 건강보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조건은 22년 9월부터 소득 요건이 강화되었습니다. 그 이전 까지는 공적연금을 포함해 소득액이 연 3,400만 원을 넘지 않으면 건보료를 한 푼도 내지 않고도 건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피부양자로 분류됐었습니다. 정부는 피부양자 인정 기준 강화로 인해 건보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는 피부양자가 총 27만 3천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고, 이들의 건보료 부담은 평균적으로 약 14만 9천 원으로 추산되었습니다.

다만 정부는 이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올 8월까지 1년 차엔 새로 부과되는 건보료 부담의 80를 감면해 주기로 했으며, 2년 차엔 감면율이 60로 떨어지고, 3년 차엔 40, 4년 차엔 20, 5년 차엔 0로 순차적으로 감면혜택을 주기로 했습니다. 정부가 고령층의 반발을 무릅쓰고 건보 피부양자 기준을 강화한 이유는 부담 능력에 따라 건보료를 내야 해야하는 원칙을 지키기 위해서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동차 점수 계산방법

자동차 점수 차량가액이 4천만 원 이상인 경우 배기량과 사용연수에 따른 자동차 점수표를 적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구해진 점수에 부과점수당 금액을 곱하여 건강보험료 산정되는데, 이 금액은 해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산 조건과세표준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