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시험 준비( 과목, 일정정리)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과목, 일정정리)

이젠 합니다. 합니다. 공인중개사까지 준비해 보려고 강의책 구매 완료 이제 고작 3개월가량 남았지만 생각이 들었을 때 해야지 내년내년하다가 관에 들어갈 때까지 안 하겄지 싶어 빠르게 준비했다. 인터넷에서는 공부기간 34개월 동차 합격 후기가 많이 보이지만 합격한 이해하는 사람에게 물어보니 실제로는 10개월1년정도는 준비한다고들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매번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한번 치러지므로 2023년 공인중개사 시험은 10월 28일토에 열립니다.

응시수수료의 경우 1차 13,700원, 2차 14,300원으로 1,2차 동시 응시시 28,000원입니다.


imgCaption0
경쟁, 레드오션

경쟁, 레드오션

신축 아파트 상가에 보시면 한 집 걸러 한 집 부동산이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해마다. 발산되는 공인중개사는 25,00030,000명 수준입니다. 2023년 1월 기준으로 개업 공인중개사의 수는 113,223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현재 자격을 보유자는 아마 80만 명으로 볼 수 있었으나 그렇다면 그야말로 개업하는 공인중개사는 810명 중 1명 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인구가 5100만 명이니 개업공인 중개사 1명당 510명을 커버합니다.

그야말로 2023년 3월 현재 대한민국 세대주 수는 2380만으로 인구의 절반 조금 아래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아마 238명을 커버합니다.

굉장히 적다고 느껴지시죠? 이 중엔 자가 소유로 장기 거주 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한국은 전세 제도로 인해 2년마다. 이사 혹은 재합의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디지털화와 변화에 대한 대처

부동산 시장의 변화에 대한 대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부동산 거래의 온라인화가 가속화되고 있어 공인중개사들은 이에 대한 대응을 강화해야 합니다. 기존의 중개 계획을 넘어선 디지털 중개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을 대비하여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과 전문성 강화가 필수적입니다.

부동산 수수료와 복비의 차이점

복비는 부동산에서 방을 얻어주면 내야 하는 수수료입니다. 쉽게 말해서 자신이 방을 찾으러 부동산에 갔을 때, 그 부동산에서 저를 대신해서 방을 찾아주게 됩니다. 이렇게 대가로 내는 것이 복비입니다. 이렇게 복비는 중개수수료와 함께 부과되기도 하고 따로 부과되기도 합니다. 부동산 수수료와 어떻게 다른 설명드리겠습니다. 복비는 여러 부동산 문서의 발급비용에 해당됩니다. 중개수수료는 부동산 거래를 대신해 주고, 여러 문서 작성을 도와주는 대가로 받는 것입니다.

이곳에서 핵심은 문서 발급이 들어갔냐 들어가지 않았냐입니다. 만약 문서발급을 한 적이 없음에도 복비를 요구한다면 부당한 것이니 따지셔야 합니다. 만약 중개는 하지 않고, 문서발급만 대신해 주었다면 복비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2023년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및 문항수

1차 시험 2과목, 2차 시험 3과목으로 각 과목마다. 문항수는 각 40문항입니다. 1차 시험은 100분 동안 2과목 80문항이며, 2차 시험은 150분 동안 3과목 120문항입니다. 한 문제 당 1분 내외로 시간분배를 잘해야 하며, 생각보다. 지문이 어려워 한, 두 번 계속해서 읽다. 보시면 시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당일에 1, 2차를 함께 진행하여 치르는 분들은 1차 시험을 마치고 나면 약 2시간 동안 개인적으로 점심끼니 및 휴식을 취한 뒤 시험시간에 맞추어 2차 시험을 위한 재 입실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1, 2차를 함께 진행하여 치르는 분들은 아침 9시30분부터 16시 20분까지 장시간 시험을 치르기 위해 시험장에 있어야 하니 만반의 준비를 하셔야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의 응시 수수료 반환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에 있어서 응시 수수료를 반환해야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 첫 번째로는 수수료를 과오납한 경우 그 과오납한 금액에 대하여 전부 반환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험 시행기관의 귀책 사유로 시험에 응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납입한 수수료의 전부를 반환해야 하고, 또한 응시원서 접수기간 내에 접수를 취소하는 경우에도 납입한 수수료 전액을 반환해야 합니다.

아울러 응시원서 접수 마감일의 다음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접수를 취소하는 경우 납입한 수수료의 100분의 60, 즉 60의 금액을 반환해야 하고, 또한 이렇게 정한 기간을 경과한 날로부터 시험 시행일 10일 전까지 접수를 취소하는 경우 납입한 수수료의 100분의 50, 즉 50를 반환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경쟁 레드오션

신축 아파트 상가에 보시면 한 집 걸러 한 집 부동산이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디지털화와 변화에 대한

부동산 시장의 변화에 대한 대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수수료와 복비의

복비는 부동산에서 방을 얻어주면 내야 하는 수수료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