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커피, 간단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커피, 간단 치료법

by. 캐나다봄이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소화계 질환 중 하나로, 대장 혹은 결장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생겨나는 만성적인 소화계 증후군입니다. 아래 증상들을 보시고 해당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또, 여러 가지 원인들 중 어떤 것이 해당되는지 확인해 보고 각 원인 별 치료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는 대부분의 환자는 복통을 경험하게 되지만 하지만 거의 모든 아랫배에서 통증을 먼저 느끼기 시작하고 심할 경우 윗배에서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증은 발작적으로 갑자기 발생하는데, 날카로운 통증이 일반적입니다. 통증의 지속 시간과 강도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생겨나는 명백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으나, 주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대장 운동기능 이상 대장 운동기능에 이상이 있을 경우, 음식이 들어오고 장 운동을 시작할 때 운동성이 빠르거나 느려지면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내장 감각 과민성 일부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들은 음식을 소화하고 장의 운동이 일어나는 움직임에 과민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내장 감각이 과민성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리적 요인: 많은 환자들에게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되는 상황에 놓여있을 때와 같은 심리적 요인에 의해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을 유발하거나 심해지는 일부 음식들이 있습니다.

FODMAP 식이요법이란?

FODMAP은 발효당Fermentable Oligosaccharides, Disaccharides, Monosaccharides And Polyols의 약자로,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발효되어 가스를 만들어내는 탄수화물 종류로, 올리고당Oligosaccharides, 디스카라이드Disaccharides, 모노스카라이드Monosaccharides와 폴리올Polyols로 구성됩니다. FODMAP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FODMAP이 낮은 음식을 섭취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를 바탕으로 생성된 것이 FODMAP 식이요법입니다. FODMAP발효당 식이요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제한 단계: 발효당이 높은 음식을 4~8주 동안 최대한 피하고, FODMAP이 낮은 음식만 섭취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주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관리는 필요한 치료 방법입니다.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휴식, 요가, 명상, 심호흡 등의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육체적인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소화를 유연하게 도와주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좋은 운동을 통해 자신의 체력과 상황에 맞게 신체 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포드맵, 저포드맵 음식 종류

포드맵이 낮은 식품은 장 운동을 적극적으로 하여 소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 역류성 식도염 환자에게 권해 드립니다. 포드맵이 높은 식품은 건강한 사람에게선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장 기능이 떨어져 있거나 약한 분에게는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발효음식은 몸으로 흡수도 잘 안되고, 과다. 섭취 시 장 내에 수분을 자꾸 분비하면서 결국 설사를 일으키게 되는데요. 위 빨간색으로 된 제한 음식은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가 잘되는 식품군들입니다.

식이 요법

변비형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경우 식이섬유의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대장 운동을 촉진하는 귀리, 보리, 고구마, 브로콜리, 시금치, 사과, 배 등이 좋습니다. 가스가 많이 차는 증상을 겪고 있을 경우 쌀밥을 주로 먹는 것이 좋고, 돼지고기, 치킨, 호박, 호두, 키위 등이 좋습니다. 설사형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경우 과도한 음식 섭취를 피하고 가볍게 죽, 스무디, 수프, 요거트 등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형 혹은 설사형 과민성 대장 증후군 모두 수분 섭취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변비형 동일한 경우 충분한 수분 섭취가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설사형 동일한 경우 탈수가 오지 않게 수분을 잘 섭취해 줘야 합니다. 특히, 물, 허브차, 민트차가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습니다. 무요구사항 카페인 (커피, 초코음료, 녹차 등) 이 들어간 차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자주 묻는 질문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생겨나는 명백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으나, 주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FODMAP 식이요법이란?

FODMAP은 발효당Fermentable Oligosaccharides, Disaccharides, Monosaccharides And Polyols의 약자로,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발효되어 가스를 만들어내는 탄수화물 종류로, 올리고당Oligosaccharides, 디스카라이드Disaccharides, 모노스카라이드Monosaccharides와 폴리올Polyols로 구성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주요한 요소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