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원인, 진단, 관리, 치료법 총정리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원인, 진단, 관리, 치료방법 총정리

전형적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은 아랫배가 아프고 배변습관이 바뀐다. 복통이 심하여 변을 보고 나면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부팽만이나 잦은 트림, 방귀, 피로감, 두통이나 불면, 어깨결림 증상이 나타나도 몇년이 지속되더라도 이상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배변은 하루에 3번에서 일주일에 3번 정도이지만 이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는 설사나 변비가 있거나 점액변을 보기도 합니다. 자체적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고 미리 짐작하지 말고 불꽃진압기 내과 전문의사를 찿아가 신체검사나 필요한 경우 대장내시경검사, 혈액검사, 기생충검사, 엑스레이 검사 등을 받으면 좋습니다.

설사가 자주 나오는 경우 우유 같은 젖당이 풍부한 음식을 피하거나 젖당 불내성에 의한 증상인지 확인합니다.


IBS 치료
IBS 치료

IBS 치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치유는 주로 증상을 관리하고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아래는 IBS 치료의 주요 방법입니다.

1. 식이요법

특정 음식물을 피하거나 섭취하는 것을 조절하여 증상을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FODMAPs발효성 올리고당, 단순 단당류, 유제품, 고지방 음식 등을 제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관리 기술, 명상, 요가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3. 약물 치료의사는 증상의 심각성과 형태에 따라 여러 약물을 처방할 수 있으며, 안정되는 대장 운동을 재조정하거나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은 다양하며,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부 통증 통증은 장의 움직임이 과도하게 빠르거나 느려질 때 발생합니다. 통증은 보통 식사 후에 악화되며, 대변을 보낸 후에는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변비 혹은 설사 일부 사람들은 변비를 주로 경험하며, 일부분은 설사를 주로 경험합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 가며 나타납니다.

복부 팽만감 복부가 부풀어 상승하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장 내의 가스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피로, 불안, 우울 등 여러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IBS의 주요 증
IBS의 주요 증

IBS의 주요 증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복통과 불편함 주로 복부의 아래에서 발생하며 가스와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변화하는 배변 습관 설사, 변비 혹은 둘 다가 혼합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항상 일정 기간 동안 번갈아가며 나타납니다. 3. 복부의 팽만감 배가 팽창하거나 가스가 차오르는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대변 변화 대변의 색상, 모양, 냄새 등이 변할 수 있습니다.

5. 배가 아프거나 불안한 생각 배가 아프거나 불안한 느낌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6. 배에서 소리 배에서 소리가 나거나 꾸쭌히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7. 배가 붓거나 단단해짐: 이런 증상은 항상 식사 후에 나타납니다.

생활 습관의 조정

정기적인 운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장의 움직임을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킵니다.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는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명상, 요가, 취미 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은 식사를 자주 하루에 여러 번 작은 식사를 하는 것이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사 기록 유지 어떤 음식이 증상을 악화시키는지 알아내기 위해 식사 일지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약물치료

부피형성 완하제는 배변 횟수를 증가시키고 매변을 잘 하게 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부피형성 완하제는 차전차, 밀기울, 옥수수 섬유가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장내세균에 의한 가스입니다. 과다한 가스생성은 과민성장증후군의 복부팽만과 복부 불편함을 악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흡수되지 않고 위장관 내로 수분을 끌어들이는 삼투성 완하제는 변비우세형 과민성장증후군에서 배변 빈도를 높여주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삼투성 완하제는 락툴로오스, 수산화마그네슘, 폴리에틸렌글리콜 등이 있습니다. 변비우세형 과민성장증후군에서 4주 정도 복용하면 자체적으로 배변하고 굳기와 힘주기 정도가 좋아집니다. 지사제는 설사우세형에서만 사용됩니다. 로페라마이드라는 합성 아편이라는 약제인데 마약효과는 없으므로 의존성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IBS 치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치유는 주로 증상을 관리하고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은 다양하며, 사람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IBS의 주요 증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