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동맥 석회화 원인 증상 5가지 및 예방법 알아보기

관상동맥 석회화 원인 증상 5가지 및 예방법 알아보기

우리 몸의 가장 필요한 신체기관 중 하나인 심장은 고유한 큰 근육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람이 태어난 시점과 더불어 심장은 지속해서 펌핑운동을 하게 되지만 필요한 산소와 영양을 공급해 주는 것이 바로 관상동맥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관상동맥 내의 혈액이동성이 문제가 발생되면 생명에 지장을 받게 되는 상황까지 갈 수 있습니다. 심장의 왼쪽에는 좌 관상동맥, 오른쪽에는 우 관상동맥이 있습니다. 계속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 심장에 혈액을 공습하여 필요한 산소 및 필수영양소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관상동맥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피가 원활히 통과할 수 있도록 통로가 확보되어 있어야 하는데 노화상황 아니면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과같은 질환 때문에 관상동맥의 시청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송과체 석회화의 의미
송과체 석회화의 의미

송과체 석회화의 의미

송과체 석회화는 뇌 CT 검사 결과 중 하나입니다. 이는 노화로 인한 자연적인 변화로 생길 수도 있지만, 뇌혈관 질환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결과를 검토하고 추가적인 진단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 뇌혈관 질환과 관련이 있다면, 적절한 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으로 진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송과체 석회화는 치매와의 연관성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런 연구에서는 송과체 석회화가 치매의 초기 증상 중 하나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므로 송과체 석회화가 발견된 경우, 치매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동맥이 두꺼워져 경화되는 동맥경화증
동맥이 두꺼워져 경화되는 동맥경화증

동맥이 두꺼워져 경화되는 동맥경화증

동맥의 벽, 특히 내막이 결합조직의 증식으로 인해 두꺼워져 경화되는 것이 바로 동맥경화증입니다. 석회가 침착되거나 궤양, 출혈 등의 증상을 함께 가져오는 경우가 있으며 뇌동맥이나 관상동맥 등에 일어나기 쉽고 허혈성 심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흔히 사람에게는 나타나는 주요 성인병 원인의 하나로 가축에게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고 알려졌습니다. 관상동맥이라고 하는 심장을 둘러싼 좌우 2개의 동맥의 안쪽에 지방과 콜레스테롤, 석회 등이 침착되고 심장 근육의 산소 수요에 불균형을 불러오고 더 나아가 대사에 이상증세를 보이게 되지만 이것이 바로 혈전증의 원인이 됩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부정맥을 일으키며 지속적으로 돌연사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장기간에 걸쳐 더디게 진행되기 때문에 겉으로 보기에는 건강한 사람에게 갑자기 발병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뇌경색, 뇌출혈, 뇌졸중과 LDL 콜레스테롤
뇌경색, 뇌출혈, 뇌졸중과 LDL 콜레스테롤

뇌경색, 뇌출혈, 뇌졸중과 LDL 콜레스테롤

다른 RTC 연구에서 아토바스타틴 투여 집단에서 뇌출혈 환자의 재발 확률이 4.6배 증가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과 뇌출혈 위험의 연구에서 뇌출혈 위험비는 LDL 콜레스테롤이 100에서 159사이가 가장 낮았고 70미만에서 크게 증가했으며 50미만에서 가장 크게 증가했습니다. 뇌출혈 위험과 LDL 콜레스테롤에 대한 대규모 연구에서 LDL 콜레스테롤이 100에서 265사이가 뇌출혈 위험이 가장 낮았고 70이하에서 증가했고 55 이하에서 더 크게 증가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이 12 올라갈 때마다. 뇌출혈 위험은 3씩 감소 했습니다. 특히 아시아인과 백인은 LDL 콜레스테롤이 낮을 때 뇌출혈 위험은 더 증가했습니다. 뇌출혈로 입원한 사람 중에서 뇌출혈량이 증가한 환자 수를 이해하는 연구가 대만에서 있었습니다.

석회화, 예방할 수 있을까?

우선 생긴 동맥 석회화는 없어지지 않으며 혈압을 떨어뜨려 더 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관상동맥 석회화의 정도와 관상동맥경화증 발생 가능성이 정비례하는 것은 아니지만, 석회화가 진행하는 것은 관리가 필요합니다.는 신호이므로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제어하고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채소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고 동물성 지방에 주로 함유된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이며 식물성 기름과 견과류 등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과 카페인 섭취도 조절해야 합니다. 단백질과 카페인을 과잉 섭취하면 뼈에 있는 칼슘이 혈액으로 빠져나와 혈관 석회화를 유발할 있습니다. 적정 체중을 지속적인 것도 중요합니다. 열량 섭취가 많으면 중성지방 수치가 증가하고 중성지방 또한 동맥경화의 유발 원인이 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송과체 석회화의 의미

송과체 석회화는 뇌 CT 검사 결과 중 하나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동맥이 두꺼워져 경화되는

동맥의 벽, 특히 내막이 결합조직의 증식으로 인해 두꺼워져 경화되는 것이 바로 동맥경화증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뇌경색 뇌출혈, 뇌졸중과 LDL

다른 RTC 연구에서 아토바스타틴 투여 집단에서 뇌출혈 환자의 재발 확률이 4.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