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포스코 폭발 3명중상2명경상

광양제철소 포스코 폭발 3명중상2명경상

2023년 3월 29일 포스코 광양 제철소에서 부하직원이 상사를 찌르는 칼부림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경찰 관계자에 의하면 29일 오후 4시 10분쯤 광양 제철소의 슬라브정정1공장에서 주임급 A 씨가 커터칼로 파트장인 B 씨의 목을 찌르는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의 신고를 받고 A 씨는 현장에서 경찰에 붙잡혔고 사건 경위에 관하여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B 씨는 인근 병원에서 응급조치를 받은 후 광주의 병원으로 이송되었습니다.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을 전해진다.

경찰에 의하면 불안증세를 보이는 A 씨에게 B 씨가 의자에 앉을 것을 권유하였고 그러자 A 씨는 갑자기 자신을 억압하려 한다면 B 씨에게 커터칼을 휘둘렀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경찰은 A 씨의 우발적 행동으로 사건이 벌어졌다고 보고 수사 중입니다.


조사에 따른 경공격기 KA1 사고 경위
조사에 따른 경공격기 KA1 사고 경위

조사에 따른 경공격기 KA1 사고 경위

공군 사고 조사단에 의하면 조종사가 이륙하여 연료 조절장치 이상으로 엔진의 정지한 것으로 착각하여 급히 회항하기 위해 선회하면서 항대기 실속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엔진이 이상은 있었으나 추락할 때까지 가동되고 있었고 엔진 경고등과 주의등도 모두 켜지지 않았다고 조사단은 설명했다. 만약 조종사가 상황을 제대로 판단하고 회항할 때 사고 발생시점에서 5도 이내의 강하각을 유지하였다면 안전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조사단의 이야기는 엔진 이상이 일어나고 조종사의 미흡한 조치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을 요약됩니다. 경공격기 조종사는 충돌 1초 전에 비상 탈출 하였습니다.

원래 사고기체는 2021년 5월 창정비 이후 260여 시간문제없이 비행하였는데 북한 무인기 대응 당시 긴급 출격하여 조종사가 당황했을 것이라고 공군 관계자가 전했다.

용선 생산 공정
용선 생산 공정

용선 생산 공정

고로는 용선, 녹은 선철을 생산하는데, 이 용선은 대략 다음과 같은 하공정 중 하나를 거치게 됩니다. 1. 녹은 상태로 로 옮겨져 로 됩니다. 현재 대부분의 제철소는 용선을 모두 전로에서 제련합니다.

2. 녹은 상태로 로 옮겨저 강철로 제련됩니다. 평로는 현 시점에서 사실상 용도폐기된 구식 공정이지만 일부 이나 옛날 설비를 그대로 운용하는 구소련지역에서는 평로제강이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3. 그대로 식혀서 괴상의 냉선식힌 선철으로 만들어진다.

이 냉선은 소형 주물공장에서 사용하는 큐폴라로 등의 원료로 쓰이거나, 제강의 원료가 되기도 합니다.

꼭대기에 소결광과 코크스를 장입하고 아래쪽에서는 열풍로에서 생성한 고온의 바람을 불어넣어 철광을 환원용융합니다. 녹은 선철은 아래쪽으로 모여 출선구로 빠져나옵니다. 여기서 소결광은 땅에서 캐낸 철광석과 잡다한 첨가물 약간을 섞어 구운 덩어리를 말하는데, 이렇게 직접 철광석을 넣지 않고 구워서 덩어리를 만드는 과정을 거치는 이유는 용광로의 구조와 관련이 있습니다. 산화철로 이루어진 철광석에서 철을 떼어내려면 적절한 화학적 반응과 함께 많은 열 이 필요한데, 현대 산업에서 무지막지한 양이 소요되는 철을 싸게 대량으로 생산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엄청난 크기의 용광로를 건설하고 위에서 부터 원료인 철광석과 열을 낼 수 있는 연료를 섞어서 마구 투입해 주며 아랫부분에서 연료를 태워서 철을 얻는 것입니다.

추후 생각에 대한 절차

공군 사고 조사단의 조사 결과에 따라 사고기 조종사와 정비사, 지휘책임자 등 사고 관련자를 문책위원회에 회부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고 난 경공격기의 엔진과 동일한 모델을 장착한 KA1과 KT1의 연료조절장치에 관하여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점검이 끝나면 단계적 비행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조사에 따른 경공격기 KA1 사고

공군 사고 조사단에 의하면 조종사가 이륙하여 연료 조절장치 이상으로 엔진의 정지한 것으로 착각하여 급히 회항하기 위해 선회하면서 항대기 실속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용선 생산 공정

고로는 용선, 녹은 선철을 생산하는데, 이 용선은 대략 다음과 같은 하공정 중 하나를 거치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후 생각에 대한 절차

공군 사고 조사단의 조사 결과에 따라 사고기 조종사와 정비사, 지휘책임자 등 사고 관련자를 문책위원회에 회부할 예정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