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국세 지방세 ARS 납부 수수료 얼마인가요

  • 기준

국세 지방세 ARS 납부 수수료 얼마인가요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가 그 재정수요에 충당하기 위하여 법률에 규정된 과세요건을 충족한 자에게 부과하는 조세입니다. 여기서 지방자치단체란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도 , 특별자치도, 시, 군, 구 자치구를 말합니다. 이하 같다를 말한다지방세기본법 제2조 제1항 제1호. 특별시, 광역시를 제외한 시, 군 아래의 구, 읍, 면 등은 지방자치단체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지방세는 그 과세권자에 따라 특별시세, 광역시세, 특별자치시세, 도세, 특별자치도세 아니면 시, 군세 구세지방자치단체인 구의 구세를 말합니다.

이하 같다로 나누어진다지방세기본법 제2조 제1항 제3호. 현행 지방세는 다른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된 도세와 시, 군세를 중심으로 정하고 있으며, 특별시세, 광역시세와 구세는 도세와 시,군세를 준용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imgCaption0
국세 지방세 납부 방법

국세 지방세 납부 방법

국세와 지방세 납부 방법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국세와 지방세 납부는 인터넷 사이트가 다르며 ARS 번호도 납부번호가 다르죠. 1. 국세 납부 방법 국세청 홈텍스 아니면 인터넷지로 365를 통해 연중 납부 가능합니다. 나 인터넷지로 통해 365일공휴일 포함 대신 공동인증서등 인증이 필요합니다. 또한, 통한 계좌이체 방법 및 이용시간 0700 2330 연중무휴 365일 인터넷을 통한 세금 납부가능합니다.

지방세 환급일의 기준과 범위

지방세 환급일은 지방세의 종류와 납부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지방세를 세무서에 납부한 경우에는 환급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세를 은행이나 우체국에 납부한 경우에는 환급 신청일로부터 60일 이내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세를 신용카드로 납부한 경우에는 환급 신청일로부터 90일 이내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세 환급일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방세를 세무서에 납부한 경우 환급 신청일 지방세를 은행이나 우체국에 납부한 경우 납부일 지방세를 신용카드로 납부한 경우 승인일 지방세 환급일의 범위는 환급 신청일로부터 30일, 60일, 90일 이내에 환급금이 납세자의 계좌에 입금되는 것을 말합니다.

지방세 환급 신청서 작성 요령

지방세 환급 신청서는 지방세 환급을 신청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지방세 환급 신청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재해야 합니다. 환급 신청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계좌번호 등의 개인정보 환급받을 세목, 세액, 환급 사유, 환급 기간 등의 환급 연관 정보 환급 신청인의 서명 아니면 날인 지방세 환급 신청서는 세무서에서 제공되는 양식을 사용하거나, 마음껏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단, 마음껏 작성하는 경우에는 위의 내용을 모두 포함해야 합니다.

지방세 환급 신청서는 한 장으로 작성하되, 환급받을 세목이 여러 개인 경우에는 각 세목별로 다른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지방세 환급 신청서는 세무서에 직접 제출하거나, 우편이나 팩스로 보낼 수 있습니다.

국세 지방세 납부 수수료

국세 지방세 납부 수수료는 어떤 방식으로 내냐에 따라 다릅니다. 첫번째 신용카드가 가장 수수료가 높습니다. 국세의 경우 신용카드 대행 수수료로 0.50.8의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특히 할부수수료가 무료인 경우가 있어 이를 오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국세는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두 번째로 인터넷 납부 수수료입니다. 계좌이체의 경우 같은 은행 계좌는 수수료가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적에 따라 은행 이체 수수료가 발생한다면 가상계좌납부 등을 통한 이체수수료가 생깁니다.

세 번째로 직접 납부입니다. CDATM기를 통해 납부할 경우 타은행의 경우 납부수수료가 생깁니다.

무상승계취득

무상승계취득은 죽고, 살고, 이혼한 경우 3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사망 연관 상속, 유증에 의한 취득 상속이나 유증을 통한 취득의 경우에는 상속개시일사망일, 실종선고일과 유증개시일이 됩니다. 2 살아 있을 때 증여, 기부에 의한 취득 증여기부계약일과 등기등록일 중 빠른 날을 취득일로 봅니다. 증여계약일이라는 용어는 헷갈릴 수 있으니 반드시 짚고 가야하는 용어입니다. A토지주는 B에게 토지를 증여하고자 합니다.

이때, 둘은 2023년 6월 30일 계약서를 작성하여, 2023년 12월 31일에 토지를 증여하기로 약정하였다면, 취득의 시기는 2023년 12월 31일이 됩니다. 즉, 증여계약서 작성일이 2023년 6월 30일이 되며, 증여계약일은 증여하기로 약정한 날인 2023년 12월 31일입니다.

주요 지방세 납부 기간

더 분명한 내용과 각종 지방세 항목에 대한 정보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세 지방세 납부 방법

국세와 지방세 납부 방법은 비슷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세 환급일의 기준과

지방세 환급일은 지방세의 종류와 납부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방세 환급 신청서 작성

지방세 환급 신청서는 지방세 환급을 신청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