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 월급, 병사,부사관,장교,준위 연봉 및 수당 정리

군인 월급, 병사,부사관,장교,준위 연봉 및 수당 정리

남자 성인이라면 누구나 가야 하는 군대. 군인 아저씨는 결국 20대 시작 20대 후반의 젊은 남자들입니다. 다. 가야 해야하는 군대에 군인들의 월급이 얼마나 될까? 필자도 옛날 사람이라 군대에 다녀왔지만, 군인들의 월급과 처우는 갈수록 좋아진다고 합니다. 군인들의 병역 일자도 점점 줄어들고 있고, 군인 월급은 계속 인상되어 국방부의 목표인 2025년의 병장 기준 월급이 150만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군인 임금 표를 살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점점 변화하는 군인들의 임금 인상과 복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기준 병장 월급이 100만원 이며 22년 기준으로 월급이 2021년에 비해 25로 정도 상승하여 이병 51만 원, 일병 55만 원, 상병 61만 원, 병장 67만 원으로 확정되었다고 합니다.


병사 급식단가 상승
병사 급식단가 상승

병사 급식단가 상승

급식단가의 상승은 뉴스에서 장병들의 급식의 질의 사진이 공개되어, 그 심각성을 이제 신경 쓰고 있는 모양입니다. 장병들의 급식을 위해 11,343억 원의 급식 지원금을 11,557억으로 인상하여 1일 장병의 급식 단가 8,495원에서 약 300원 상승한 8,790원으로 책정하였다고 합니다. 단돈 300원으로 급식의 질이 개선되겠냐고 생각되시겠지만, 군인 35만 명의 300원으로 계산된다고 하면 약 1천만 원, 하루에 천만 원 정도가 급식질에 사용된다고 하니 어떤 식으로 질이 향상될지 지켜야 할 것입니다.

직업군인의 봉급이 적당한가?
직업군인의 봉급이 적당한가?

직업군인의 봉급이 적당한가?

계급이 높은 직업군인은 많지는 않아도 적지는 않은 봉급을 받으며 생활하는 반면 하사, 소위 및 호봉이 낮은 중사와 중위 등 초임간부의 물가 상승 대비 봉급이 아주 적은 편입니다. 주변 인원은 군인은 관사가 나오기 때문에 돈을 아낀다고 하나 최근 매스컴에서 많이 언급되었 듯 관사의 시설은 아주 안 좋은 편이며 그마저도 대기순서가 길어서 들어가기 힘든 부대도 있습니다. 시설이 아주 열악한 관사의 경우 대부분의 간부들은 월세에 살기 때문에 사람들의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고 볼 있습니다.

2023년 병사 임금 인상

2023 병사 월급은 병장 기준으로 100만 원, 상병은 80만 원, 일병은 68만 원, 이병은 60만 원으로 인상됐습니다. 이는 과거 인상분보다. 훨씬 큰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방부에서는 2025년까지 병장 기준 병사 봉급을 150만 원까지 인상할 예정이며, 자산형성이라는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2025년까지 현 정부 대선 공약 금액인 200만 원과 비슷한 205만 원을 지급을 최종적인 목표라고 합니다.

2023년 장교 월급과 2023 부사관 임금 인상군인 임금 인상은 병사들의 월급만 올릴 수 없기에, 직업군인인 장교와 부사관 월급도 인상됐습니다. 직업군인은 기본적으로 공무원이기 때문에 2023 공무원 대금 인상률인 1.7%의 인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병사 임금 인상률이 빠르게 높아져서 간부와 병사의 급여차이는 줄어들었지만 종합적인 재정부담이 커진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해군, 공군, 육군 중위의 월급

해군, 공군, 육군 사관학교 출신 중위의 경우 1년 만에 소위에서 중위로 진급합니다. 그리고, 기본급 월급이 거의 300만 원에 육박합니다. 이는 일반 공무원이나 대기업 사원보다도 꽤나 높은 수준입니다. 일단 기본급만 놓고 보시면 그렇습니다. 일반 공무원들이 대학 졸업하고, 군대도 다녀와서 사회에 첫발을 내딛을 때보다, 사관학교 출신은 직업을 군인으로 택해서 국방의 의무를 다함과 함께 이미 2호봉을 추가로 받아서 시작하므로, 현역 병사로 군역을 마친 일반 공무원 보다.

최소 4개 호봉이상은 앞서 가게 됩니다. 중의 계급에서는 충분히 앞섭니다.

병역의무이행자는 국방부 정책에 따라 2022년 1월부터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는 군적금 이자와 함께 만기 시 31 매칭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군인 월급이 오른만큼 해당 적금에 가입하시면 쏠쏠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의 포인트는 이자, 비과세, 매칭지원금 등 3가지입니다. 적금 이자는 은행금리 5 수준에 국가에서 지요구하는 금리 1가 적용돼 도합 6 정도의 이자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적금은 입소 후 시중은행국민, 농협, 우리, 하나 등을 통해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야 고금리라 6 금리 적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2022초에 시행됐을 당시에만 하더라도 고금리 적금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이자 외 혜택이 뛰어나기에 가입할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해지 방법

장병 내일준비 적금 해지를 위해서는 신분증과 전역일이 명기된 전역증, 병역증, 병적증명서, 대체복무요원 복무사실확인서 중 각자 상황에 맞는 서류를 준비하셔서 해당 은행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해당 은행별 문의처를 확인하셔서 전화로 문의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병사 급식단가 상승

급식단가의 상승은 뉴스에서 장병들의 급식의 질의 사진이 공개되어, 그 심각성을 이제 신경 쓰고 있는 모양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직업군인의 봉급이

계급이 높은 직업군인은 많지는 않아도 적지는 않은 봉급을 받으며 생활하는 반면 하사, 소위 및 호봉이 낮은 중사와 중위 등 초임간부의 물가 상승 대비 봉급이 아주 적은 편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2023년 병사 임금 인상

2023 병사 월급은 병장 기준으로 100만 원, 상병은 80만 원, 일병은 68만 원, 이병은 60만 원으로 인상됐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