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 저혈압 원인, 증상 및 관리 방법 기립성 저혈압의 모든것

기립성 저혈압 원인, 증상 및 관리 방법 기립성 저혈압의 모든것

기립성 저혈압은 혈압이 일어나서 일어나지 않았을 때 갑작스럽게 하락하는 상황을 가리킵니다. 이상적인 혈압 조절이 중요한데, 한번은 저혈압이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기립성 저혈압에 대한 원인, 증상 및 관리 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일어나거나 앉았을 때 혈압이 갑자기 하락하여 어지럼증, 현기증, 심한 경우 실신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서두림 현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노인층에서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복잡하며, 여러가지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혈액량이 감소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체에 쏠린피가 머리까지 전달되려면 경우에 맞춰 혈관이 적절하게 수축해 줘야 하며,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자율신경계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자율 신경계는 물론 혈관 기능도 약해지기 때문에 기립성 저혈압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노화 탈수와 수분부족 다이어트 근육량 부족 술과 담배 약 복용 고혈압, 비만 등 평소에 땀을 많이 흘리거나 물 섭취량이 적을 때도 혈액순환이 거침없이 이루어 지지 못합니다. 그야말로 기립성 저혈압 환자는 겨울보다는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급속도로 느는 경향이 있죠. 하체 근육이 부족할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있으면 갑작스럽게 일어나거나 움직일 때 앞이 하애지면서 머리가 핑 도는 현상을 겪게되는 데 심할경우 의식을 잃고 쓰러질 수 있습니다. 또한 뒷목이나 어깨가 딱딱해 지는 느낌이 들거나, 차갑게 식는 듯한 오한을 느끼기도 합니다. 갑자기 일어날 때 생기는 현기증 두통과 어지럼증 뒷목이나 어깨가 뻐근한 근육통 아침에 잠이 깨 침대에서 일어날 때, 혹은 사우나 마치고 나올 때에 이러한 증상을 겪은적이 있으면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상황에서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2 기립성저혈압에 피해야 할 음식
2 기립성저혈압에 피해야 할 음식

2 기립성저혈압에 피해야 할 음식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커피, 녹차, 초콜릿, 에너지 음료 등이 있습니다 알코올이 함유된 음식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코올은 탈수 현상을 유발할 수 있어 기립성 저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 지방은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만들고 혈관을 좁히는 작용을 하여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으로는 기름진 고기, 치즈, 버터, 아이스크림 등이 있습니다 설탕이 많은 음식 설탕은 혈당을 급속도로 상승시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다양하며, 여러 요인이 함께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원인은 명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아래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기립성 저혈압의 주요 원인들입니다. 1. 자율신경계의 이상 자율신경계는 혈압을 조절하는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율신경계의 조정 기능에 이상은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혈액 재분배의 문제 일어나거나 기상할 때, 중력에 의해 혈관 안의 피가 다리로 빠져나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때 혈관 안의 피가 상체로 충분히 돌아오지 않아 혈압이 감소하고,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수분 부족 수분 섭취가 풍족하지 않으면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충분한 수분 섭취가 없거나, 탈수상태일 경우 혈액의 양이 감소하여 혈압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은 혈압을 조절하는 신체의 능력과 위치 변화로 인해 일어나는 문제 사이의 불일치로 인해 발생합니다. 여러 요인이 이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 자율신경계 기능장애자율신경계는 혈압조절을 포함한 비자발적 신체기능을 제어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이 시스템에 기능장애가 있어 자세변화에 대한 적응이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2. 탈수부적절한 수분 섭취는 혈액량 감소로 이어져 서 있을 때 몸이 혈압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3. 약물항고혈압제, 이뇨제, 혈관확장제와 같은 특정 약물은 혈압을 줄이고 기립성 저혈압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신경학적 장애파킨슨병, 다발성 시스템 위축, 당뇨병성 신경병증과 같은 질환은 혈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신체의 능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심하지 않으신 분들은 가벼운 어지럼증으로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 팀에 의하면 기립성 저혈압이 있으면 치매위험이 무려 37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즉, 건강한 노후를 위해서는 무조건적으로 개선해야 할 질환이라고 할 수 있겠죠. 갑자기 일어서는 습관이나 음주, 흡연을 자제하면서 앞서 소개해드린 예방방법을 적극 실천해 보도록 합시다.

자주 묻는 질문

2 기립성저혈압에 피해야 할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다양하며, 여러 요인이 함께 작용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은 혈압을 조절하는 신체의 능력과 위치 변화로 인해 일어나는 문제 사이의 불일치로 인해 발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