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과 감기 (코로나) 구분하기

냉방병과 감기 (코로나) 구분하기

코로나 19가 끝나길 일단, 냉방병이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증상은 두통이나 근육통을 동반한 피로감 및 기침, 콧물, 위장 장애와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특히 냉방병의 경우 몸에서 열이 발생하기에 더더욱이나 헷갈린다. 냉방병과 코로나19의 차이는 바이러스 유무입니다. 냉방병은 특정 질병이 아니라 일종의 증후군으로 많은 냉방 노출에 의해 발생된 것으로 실내외 온도차가 5도이상 발생하면 우리 몸이 제대로 적응하는데에 문제가 발생하여 혈액순환이나 자율신경계 기능의 이상 장애가 발생합니다.

델타변이 이전에서는 후각, 미각 손실을 이용하여 냉방병에 대하여 구분이 가능하였으나, 델타변이의 등장으로 더더욱 구분이 어려워졌다.


imgCaption0
코로나 증상 구분할 수 있나?

코로나 증상 구분할 수 있나?

코로나19가 발생전에는 1년에 한두 번은 가벼운 감기에 걸렸었지만, 손 잘 싰고, 마스크 잘 쓰고 다녀서인지 1년 반 동안 감기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이 더욱 걱정입니다. 만약 감기몸살 증상이 있다면, 코로나인지 쉬운 감기몸살인지 구분할 수 있나요? 코로나 감염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는 두통이 생기거나 기침이 나오면 혹시 코로나에 감염되지 않았을까 하는 걱정이 앞섭니다. 여름철 냉방병과도 구분이 어려우니 증상을 구분할 수 있다면야 좋겠습니다.

다행이게도 코로나와 독감 증상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어 증상을 보고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증상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건소 코로나 검사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로나 증상이 발현되거나 확진자와 동선이 겹치는 경우,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하여 코로나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병원을 방문하여 코로나 검사를 할 수도 있지만 개인 비용을 7만원 정도 부담하셔야 하기 때문에, 보건소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보건소에서 코로나 검사를 할 시 PCR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는 저희들이 흔히 이해하는 얇은 면봉 같은 검사 키트를 콧구멍 깊숙이 집어넣는 검사 방법입니다.

저도 며칠 전 검사를 받고 왔는데 검사 시간은 5초 정도 걸립니다. 눈물이 찔끔 날 정도로 아프긴 하나 잠깐 아프고 말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냉방병 원인

과도환 실내외 온도차로 인한 신체 외부 온도 적응 과정중 자율신경계 혼란 및 무리 많은 시간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저습도와 건조함이 호흡기 점막을 건조시켜 인후염 발생 세균들로 오염된 에어컨의 냉각수나 필터로 인한 공기 오염을 통한 전염성 바이러스 레지오넬라 감염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아 일어나는 질환인 밀폐 건물 증후군으로 인한 실내 화학성분들 흡입 다음은 감기의 증상과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밀폐건물증후군

집에서는 쉽게 창문을 여닫을 수 있지만, 회사나 그 밖의 시설에 머무를 때 창문을 열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또한 시원해진 실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창문을 꼭 닫아둘 때도 있는데요. 이같은 경우애 밀폐 건물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환기인데요. 담배연기나 카펫 먼지, 페인트나 가구, 벽지에서 나오는 화학성분 등을 밖으로 내보낼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해야 합니다.

코로나 감기 독감 증상 차이점

코로나 발열기침 인후통두통근육통 구토설사 감기 재채기기침콧물 발열 독감 기침두통 발열 감기나 독감과 달리 코로나 증상 순서의 특징은 초기에 발열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증상에 개인차는 존재하기 때문에 가장 명백한 점은 질병관리본부 1399에 문의하거나, 가까운 보건소에 방문하여 코로나 검사를 받아보는 것입니다. 최근 여름철 냉방병과 코로나 증상도 유사하기 때문에 냉방병 증상에 대하여 알아두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냉방병 증상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예방하기

최근 코로나가 재유행하고 있기에 예방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 예방법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외출 후 손, 발 깔끔하게 씻기 늘 마스크 착용하기 인구 밀집 구역 방문 자제하기 아플 땐 집에서 쉬기 코로나 백신 접종하기 혹시나 코로나 백신 접종 연관 정보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코로나 증상 순서에 대하여 알아봤는데요, 조심해서 나쁠 건 없으니 혹시라도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날 시 꼭 질병관리본부에 문의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슬기롭게 위기를 극복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방역수칙 준수하셔서 늘 코로나 조심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었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립니다.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코로나 증상 구분할 수

코로나19가 발생전에는 1년에 한두 번은 가벼운 감기에 걸렸었지만, 손 잘 싰고, 마스크 잘 쓰고 다녀서인지 1년 반 동안 감기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 코로나 검사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인 경우도 많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냉방병 원인

과도환 실내외 온도차로 인한 신체 외부 온도 적응 과정중 자율신경계 혼란 및 무리 많은 시간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저습도와 건조함이 호흡기 점막을 건조시켜 인후염 발생 세균들로 오염된 에어컨의 냉각수나 필터로 인한 공기 오염을 통한 전염성 바이러스 레지오넬라 감염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아 일어나는 질환인 밀폐 건물 증후군으로 인한 실내 화학성분들 흡입 다음은 감기의 증상과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