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연골 파열로 카티스템(줄기세포) 수술 경과 기록 (정강이, 종아리 통증)

무릎 연골 파열로 카티스템(줄기세포) 수술 경과 기록 (정강이, 종아리 통증)

신의료기술 조직 재생 및 기능 발전 인정 무릎 골관절염 환자에서의 자가 골수 줄기세포 치료술 1. 사용 대상 무릎 골관절염 결손 환자 ICRS grade 34, KL 23등급 2. 시술 방법 자가 골수 채취 후 원심 분리기를 활용해 줄기세포 수집, 관절강 내 주사 3. 시술 효과 통증 완화 및 기능 개선 연골의 손상 정도가 초기나 중기에 해당하는 환자라면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은 골수 줄기세포 주사로 충분히 보존 치료가 가능합니다.

보건복지부로부터 안정성과 유효성을 객관적 근거로 효과를 인정받은 만큼 공신력 있고, 검증된 치료법임을 의미합니다. 관절 내 연골 주변 조직과의 유합도를 개선하며 연골의 손상 치유 및 재생에 초점을 맞춘 근본적인 치료뿐만 아니라 통증, 염증, 부종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보존적 효과를 함께 진행하여 제공함으로써 관절 기능을 향상하는 치료로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수술의 효과
수술의 효과

수술의 효과

어머니가 수술을 받은 뒤 2주간 입원을 했을때 해당 병실에는 모두 같은 수술을 받은 환자들이었다고 합니다. 그 중 한쪽 다리를 한 뒤에 다른 다리도 받으려고 입원한 분들이 꽤 있었다는데요. 이야말로 무릎 줄기세포 수술을 받은 분들은 모두 일상 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해서 너무 만족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12년 뒤에 다른 다리도 하려고 찾아온다네요.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머니의 경우 병원비 결제를 제가 했는데요. 2주 입원, 수술 및 검사비, 물리치료비까지 포함해서 688만원이 나왔어요.

따로 부탁을 드리지 않았는데 최대한 저렴하게 할 수 있도록 신경을 쓰신다고 했는데 정말 그렇게 됐더군요. 수술비만 비급여 항목이고 나머지는 거의 모든 급여 부분이라 부담이 많이 줄었습니다.

무릎 줄기세포 수술에 대한 썰
무릎 줄기세포 수술에 대한 썰

무릎 줄기세포 수술에 대한 썰

사실, 요즘 어머니가 이 수술을 받으면서 연관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다가 십자인대, 연골, 절골술 환자들이 정보를 나누는 카페에까지 가입을 했습니다. 그곳에서 많은 정보를 얻었는데요. 혹시 무릎 연골 파열로 카티스템 수술을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거 같아서 무릎 줄기세포 수술에 대한 간단한 경험담을 남겨봅니다. 카티스템은 무릎 뼈 사이 공간에 줄기세포를 주입하는 수술입니다. 주입된 세포가 잘 자라서 손상된 연골이 재생되어야만 성공합니다.

위 사진 속 무릎 뼈 두 개 사이가 벌어진채로 유지가 되어야 무릎 고통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다리, X다리처럼 휜 다리의 경우 체중부하가 안쪽으로 받게되서 줄기세포가 재생되지만 걸림돌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세포 치료와 줄기세포주사 치료의 비교
면역세포 치료와 줄기세포주사 치료의 비교

면역세포 치료와 줄기세포주사 치료의 비교

면역세포 치유는 환자의 혈액에서 림프구를 분리, 배양 및 활성화한 후 체내에 다시 추가하는 치료법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줄기세포주사 치유는 손상된 조직을 복원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새로운 조직을 생성하여 노화의 원인을 해결하는데 기여합니다.

줄기세포 면역주사 치유는 향후에 더 많은 발전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개인의 건강 상태와 안내를 통해 적절한 치료법을 고르고 주의깊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구조화된 내용은 진료를 담당하는 의료진과 상담하여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상태

수술 후 6개월인데 카티스템 수술을 한 무릎 부위에는 고통이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또 새로 처방받은 진통제를 먹으면 정강이와 종아리 고통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뼈가 붙을때까지 버틸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 2주간의 입원 기간 동안에 다른 다리도 카티스템 수술을 하려고 입원한 환자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1년 동안은 진통제를 달고 살았다고 합니다.

무릎 줄기세포 수술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어머니의 경우 연골이 닳아 없어져서 수술을 한 것이 아니라 사고로 찢어져서 한 것입니다. 그래서 근육의 양이나 뼈의 상태가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지금 상태로 뼈가 찰 때까지 버티면서 잘 드시고, 잘 주무시면 걱정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릎 연골이 닳아 없어져서 줄기세포 수술을 할 경우 적극적으로 재활을 할 수 있는지를 먼저 가늠해보셔야 됩니다. 왜냐하면 이 수술의 핵심은 긴 재활 기간과 허벅지와 다리 근육을 키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제 어머니가 연골이 당연시 닳아 업서져서 이 수술을 한다면 저는 반대입니다. 차라리 인공관절수술이 더 낫습니다. 왜냐하면 적극적으로 재활을 하기에 생활 패턴이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술의 효과

어머니가 수술을 받은 뒤 2주간 입원을 했을때 해당 병실에는 모두 같은 수술을 받은 환자들이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무릎 줄기세포 수술에 대한

사실 요즘 어머니가 이 수술을 받으면서 연관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다가 십자인대, 연골, 절골술 환자들이 정보를 나누는 카페에까지 가입을 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면역세포 치료와 줄기세포주사 치료의

면역세포 치유는 환자의 혈액에서 림프구를 분리, 배양 및 활성화한 후 체내에 다시 추가하는 치료법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