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효능 겉보리로 새싹보리 키우기

새싹보리 효능 겉보리로 새싹보리 키우기

고수coriander 혹은 빈대풀은 미나리목 미나리과 고수속 한해살이풀로, 키가 3060 cm까지 자라고 67월쯤에 하얀 꽃이 피며 910월쯤에 열매를 맺는다. 꽃은 다른 미나리과 식물과 비슷합니다. 지중해 동쪽 연안 원산의 귀화식물로 미나리과의 한해살이 풀입니다. 잎에서 빈대 냄새가 나는 향채소로 호유실, 빈대풀이라고도 하며 종자와 잎을 이용합니다. 고수는 향신채 가운데 채소로서의 재배역사가 가장 오래된 것으로 특유의 맛과 향이 있지만, 세계 각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태국, 인도, 중국과 유럽에서 많이 사용하며 동남 아시아나 중국에서는 우리나라의 파와 같이 흔하게 사용됩니다.


묘상의 종류
묘상의 종류

묘상의 종류

묘상은 온도 관리 면에서 온상과 냉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온상은 태양열을 충분히 활용하는 동시에 진행하여 인공적으로 열을 가하여 필요한 온도를 이어서하는 것이며, 열을 내는 방법에 따라서 양열온상, 전열온상, 온수보일러식온상 등이 있습니다. 양열온상은 낙엽, 볏짚 등 발열재료가 분해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열을 이용하여 묘상의 온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많은 농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씨고구마 묻는 시기가 빨라지고 묘를 빨리 키우기 위해 전열온상이나 반영구적인 온수보일러식온상을 설치하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냉상은 인위적으로 열을 가하지 않고 햇볕을 충분히 이용하여 비닐과 부직포 등을 덮어 묘상의 온도를 올리는 방법인데요 냉상은 온상에 비해 싹이 나오는 기간이 길고 싹이 나온 후에도 자연 온도에 의지하므로 묘 자람이 더디고 씨고구마에 일어나는 무름병, 흰비단병균 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고구마 재배 관리 방법
고구마 재배 관리 방법

고구마 재배 관리 방법

고사된모종의 빈자리엔 반드시 가종을 해야합니다. 가종빈자리 또심기하지않으면 좌우 주변 고구마의 굴기가너무 커진다. 그래서 많은 양의 모종이 죽어버린다거나 할때엔 아무리 많아도 그 빈자리엔 무조건적으로 가종을 해야합니다. 덩굴뒤집기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관습적으로고구마 덩굴을 뒤집기를 하는 데 그 이유는 덩굴 마디에 생긴 실뿌리에 양분을 빼앗겨 알이 들어차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뒤집기를 하면 고구마 잎의 배열이 흐트러짐으로써 광합성 능력이 저하되어 양분을 제대로 만들지 못해 수량이 떨어지고 덩굴이 다시 햇빛을 받기 좋게 자리 잡기 위해 자체적으로 몸부림 치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묘 자르기 요령
묘 자르기 요령

묘 자르기 요령

고구마 묘는 먼저 자란 것부터가 시작하여 34회에 걸쳐 잘라 심습니다. 묘를 자르는 시기는 비가 올 경우 밭에 심기 전날이나 당일이 좋으며, 심을 준비가 안 되었거나 심을 조건이 안 맞을 경우 미리 잘라서 음지에 가식해 두었다가 심기도 하지만 가식하지 않고 서늘한 음지에다. 35일 정도 보관하여 두었다가 심는 것이 좋습니다. 심을 때가 되었어도 묘가 덜 자랐을 때는 재식시기를 다소 늦추더라도 묘를 충분히 키워서 심는 것이 유리합니다.

묘 자르기 적기는 건 묘를 다량으로 얻을 수 있는 시기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줄기가 89마디 이상으로 자란 시기인데요 묘를 자를 때에는 묘의 밑둥 부분을 56cm23마디 남겨두고 이것은 남은 마디에서 새싹이 돋아나기 용이하고 또 검은무늬병을 방제하기 위해서입니다. 처음 싹을 자른 후 약 7~10일 간격으로 2차 혹은 3차 묘를 자를 수 있습니다.

밭 만들기

고구마를 심은 땅에 거름기가 많으면 순만 무성하고 고구마 단맛이 떨어지며 고구마가 너무 비관하여 질 있습니다. 비료는 고구마 전용 복합비료 혹은 요소용과린염화가리 1231.526 g와 퇴비1kg를 뿌려주고, 두둑은 높이 2025, 너비 7075로 만들고 건조할 경우 물을 약간 주어 만든다. 추비의 효과는 별로 없으며 생육후반기 즉 고구마가 비관하여 질때는 칼리 성분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비닐멀칭은 조기재배시는 투명비닐, 보통재배는 흑색비닐을 사용합니다.

고수 수확시기

키가 20cm 정도 되면 수시로 아래쪽 잎에서 따서 수확합니다. 고수는 잎을 먹을 뿐만 아니라 열매를 완숙시킨 것을 향신료로 이용할 있습니다. 꽃이 피면 거기에 열매가 생기므로 잎 부분을 많이 수확하려면 꽃눈이 난 시점에서 따버리면 좋습니다. 꽃을 피우지 않음으로써 잎 부분을 길게 수확할 있습니다. 반면 과일 부분은 고수 씨드라고 불리는 향신료 입니다. 수확하여 카레나 조림 요리에 사용한다면 꽃이 핀 후 충분히 완숙되면 줄기째 거두어 마른 후 과실만 주물러 낸다.

자주 묻는 질문

묘상의 종류

묘상은 온도 관리 면에서 온상과 냉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온상은 태양열을 충분히 활용하는 동시에 진행하여 인공적으로 열을 가하여 필요한 온도를 이어서하는 것이며, 열을 내는 방법에 따라서 양열온상, 전열온상, 온수보일러식온상 등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고구마 재배 관리 방법

고사된모종의 빈자리엔 반드시 가종을 해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묘 자르기 요령

고구마 묘는 먼저 자란 것부터가 시작하여 34회에 걸쳐 잘라 심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