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 되는 식품 고구마 감자의 효능

약이 되는 식품 고구마 감자의 효능

건강한 삶을 위해서 식생활 습관은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며, 우리가 흔히 접하고 많이 먹고 있는 고구마와 감자도 약이 되는 식품에 속하는데 고구마와 감자의 특징, 음식의 효능에 대해 공부해 봅니다. 고구마 특징 고구마는 메꽃과에 속하는 1년생 식물로 고온 다습한 환경을 최애하는 특성으로 모종을 만들어 56월 밭에 이식하고 1011월 수확합니다. 고구마의 세계적 주산지는 중국, 나이지리아 등이라 하고 우리나라에서도 널리 재배되어 무척 친숙한 식물이기도 하지요 고구마는 아메리카 인디언이 재배하던 것을 콜럼버스가 신대륙 발견 이후 스페인에 전파되고 필리핀,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도 들어오게 되었답니다.


고구마의 유래
고구마의 유래

고구마의 유래

고구마는 중남미가 원산지인데 콜럼버스가 미 대륙에 도착한 이후 유럽을 거쳐 아시아, 그리고 중국과 일본, 우리나라로 전달되는 과정이 아주 특별합니다. 감자와는 달리 유럽에서 고구마를 제대로 키우는 데 실패한 스페인은 필리핀을 식민지로 삼으면서 미흡한 식량을 메우려고 16세기 중반, 필리핀에 고구마 종자를 가져와 심었습니다. 그런데요 16세기 말 필리핀과 무역을 하던 중국 남주 푸젠 성 출신의 한 화교가 메마른 땅에서도 잘 자라는 고구마를 보고는 식량난에 허덕이던 고향에 가져가면 돈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스페인이 고구마 종자가 외국으로 새나가는 것을 굳게 금지했기에 고려 말 문익점이 붓 뚜껑에 목화씨를 숨겨 가져와 퍼트린 것처럼 고구마 줄기를 밧줄처럼 꼰 후 그 사이에 종자를 숨겨 푸젠성에 들여와 퍼트렸습니다.

우리나라에는 고구마가 언제 전해졌는가?
우리나라에는 고구마가 언제 전해졌는가?

우리나라에는 고구마가 언제 전해졌는가?

우리나라에는 언제 처음 고구마가 전해졌을까요? 우리나라에는 18세기 후반이 1763년 처음 전해졌는데 중국이나 일본과 비교해서 상당히 늦은 편입니다. 조선통신사로 일본을 다녀온 조엄이 대마도에서 종자를 구해서 지금의 부산 동래에 심은 것이 고구마 재배의 시작입니다. 조엄이 쓴 해사일기에 고구마 전래 과정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습니다. 밥 대신 먹을 수 있어 구황작물로 좋다고 봤고 대마도에서는 고구마를 가뭄이 들었을 때 어버이 봉양을 위해 효자가 심는 마 이라고 해서 고우시마라고 한다며 한자로 고귀위마라고 적었는데 이를 고구마의 어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들어온 고구마는 조선 후기 뜻있는 실학자들의 노력으로 널리 퍼지게 됐으며, 그중에는 벼슬도 마다하고 백성을 구제하기 위해 고구마 연구와 보급에 힘을 쏟은 사람도 있었습니다.

고구마의 효능

눈 신체의 효과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시력을 개선시키는 것은 물론 백내장, 야맹증, 황반변성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며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여 망막을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의 효과강글리오사이드,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페놀 등의 성분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세포의 발생, 증식, 전이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강글리오사이드는 강한 항암제로 알려져 있을만큼 효과가 뛰어납니다.

체중 감소의 효과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혈당 지수가 낮으며 체내 흡수가 느리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 예방의 효과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의 배출을 부드럽게 하여 혈압을 정상 수치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로 해소의 효과비타민, 페놀,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 산소를 제거해서 피로의 원인인 젖산의 분비를 억제해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를 섭취하면 좋은 점

고구마는 여러 가지 이유로 영양가가 높은 식품으로 간주됩니다. 다음은 고구마가 영양에 좋은 몇 가지 주요 이유입니다. 1.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고구마에는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는 눈 건강, 면역 기능 및 피부 건강을 도와주는 베타카로틴 형태의 비타민 A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고구마는 또한 여러 신체 기능에 필요한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과 함께 상당한 양의 비타민 C, 칼륨, 식이 섬유를 제공합니다.

2.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과 같은 카로티노이드를 포함한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유해한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신체 세포를 보호하여 심장병, 특정 암, 신경 퇴행성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구마의 유래

고구마는 중남미가 원산지인데 콜럼버스가 미 대륙에 도착한 이후 유럽을 거쳐 아시아, 그리고 중국과 일본, 우리나라로 전달되는 과정이 아주 특별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우리나라에는 고구마가 언제

우리나라에는 언제 처음 고구마가 전해졌을까요? 우리나라에는 18세기 후반이 1763년 처음 전해졌는데 중국이나 일본과 비교해서 상당히 늦은 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마의 효능

눈 신체의 효과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시력을 개선시키는 것은 물론 백내장, 야맹증, 황반변성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며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여 망막을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