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가볼만한 곳, 초간정 (초간 권문해)

예천 가볼만한 곳, 초간정 (초간 권문해)

양궁의 도시인 예천군은 경상북도 서북쪽 내륙에 있으며 경상북도청 신도시가 자리 붙잡는 있습니다. 북쪽에서 충북 단양군에 접합니다. 예천군 호명면과 안동시 풍천면 일대에 경상북도청신도시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예천군의 행정구역은 예천읍 1개의 읍과 호명면, 풍양면, 은풍면 등 11개의 면으로 되어 있으며, 예천군의 인구수와 가볼 만한 장소를 알아봅니다. 2011년 약 46,000여 명이던 인구수는 현재 약 55,600명으로 약 1만여 명20 정도이 늘어났습니다.

경북도청 신도시의 역할이 컸다. 하지만 이전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더 이상 인구 증가는 없습니다.. 예천읍의 인구는 오히려 줄어들었고 이들 인구는 신도시인 호명면으로 이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예천군은 경상북도 군지역에서 오직 인구수가 늘어난 지역입니다.


예천군 읍면별 인구 증감률
예천군 읍면별 인구 증감률

예천군 읍면별 인구 증감률

예천군의 인구 증감은 2011년대비하여 20가 늘어났습니다. 경북도청의 이전의 역할입니다. 하지만 경북도청이 있는 호명면의 인구 증가 외에 전 지역의 인구수가 1025 이상 줄어들었다.

호명면의 인구 증가는 2011년 대비 600% 정도 늘어났습니다. 2011년 3,000여 명에서 현재 2만여 명입니다. 풍양면의 인구감소가 가장 커서 2011년 대비하여 현재 -25%에 이른다. 예천읍의 인구 감소도 -17%에 이른다.

경북 예천군 가 볼 만한 곳
경북 예천군 가 볼 만한 곳

경북 예천군 가 볼 만한 곳

예천 회룡포 용궁면낙동강 지류 내성천이 휘감아 돌아 만든 곳물도리이다, 맑은 물과 백사장, 주변을 둘러싼 가파른 산, 그리고 강 위에 뜬 섬과 같은 농촌 마을이 어우러져 비경을 이루었습니다. 과거 여기는 의성포로 불리어 왔으나 의성군에 있는 것으로 오인되는 경우가 많아 회룡포로 부르고 있습니다. 산지에서 나타나는 곡류 하천을 감입곡류라고 부른다. 회룡포는 낙동강과 한강 상류, 한반도 동부에서 잘 발달한 감입곡류 지형의 하나입니다.

곡류 하천 공격면의 가파른 절벽 위에는 회룡포 경관을 잘 감상할 수 있는 뛰어난 경관 조망 장소가 있습니다. 이곳에 서면, 산과 물이 서로 감고 싸안으며 어우러지는 산수미를 한눈에 바라볼 있습니다. 초간정 용문면조선 선조 1582년 대동운부군옥을 저술한 초간 권문해 선생이 세우고 심신을 수양하던 곳입니다.

예천군 읍면별 인구수
예천군 읍면별 인구수

예천군 읍면별 인구수

예천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은 예천군청이 있는 예천읍이나니라 경북도청의 신도시인 호명염입니다. 호명면의 인구수는 19,900여 명으로 2만 명에 이른다. 곧 시로 승격될 날이 멀지 않았고 다소 예천군청의 소재지도 호명면으로 이전할 수도 있겠다. 예천읍의 인구수는 14,500여 명이고 그외의 면지역의 인구수는 다소 1,0003,000여 명입니다. 면지역에서는 풍양면의 인구수가 3,000여 명으로 제일 많습니다..

충북 단양군과 접해 있는 효자면의 인구수는 1,180여 명으로 가장 적다. 은풍면의 인구수는 1,300여 명입니다. 태배산에서 시작한 내성천이 휘돌아가는 회룡포가 있는 용궁면의 인구수는 2,300여 명이고 예천공항이 있는 유천면의 인구수는 2,500여 명입니다.

세계유교문화박물관 소개

주소 경북 안동시 도산면 월천길 301 안동국제컨벤션센터 2층 세계유교문화박물관은 참신하고 여러 전시 데이터를 통해 누구나 유교문화와 친숙해질 수 있도록 조성된 공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예천군 읍면별 인구 증감률

예천군의 인구 증감은 2011년대비하여 20가 늘어났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경북 예천군 가 볼 만한

예천 회룡포 용궁면낙동강 지류 내성천이 휘감아 돌아 만든 곳물도리이다, 맑은 물과 백사장, 주변을 둘러싼 가파른 산, 그리고 강 위에 뜬 섬과 같은 농촌 마을이 어우러져 비경을 이루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예천군 읍면별 인구수

예천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은 예천군청이 있는 예천읍이나니라 경북도청의 신도시인 호명염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