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대상 알아보기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대상 알아보기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려면 최대 100만 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정된 세법에 의한, 전년도 연 매출이 3억 원 미만인 자영업자 대표님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에 따른 세액감면 제도에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023년 개정된 세법에 의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에 의무가 있는 업자는 법인사업자와 직전 연도 연 매출공급가액 합계액이 1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으로 인한 세액공제는 전년도 연 매출이 3억 원 미만인 개인사업자에게 적용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장점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장점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장점

1. 부가세를 신고할 때, 세금계산서 발급 내역을 자동으로 불러올 수 있기에 손쉽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2. 부가세 신고서합계표를 작성할 때 거래처별 명세표를 작성해야 하는데, 이 의무가 면제됩니다. 3. 세금계산서를 따로 보관할 의무가 없습니다. 이것은 세금계산서 발급내역이 국세청 서버에 보관되기 때문입니다. 4. 직전 연도 연 매출이 3억 원 미만인 개인 일반과세자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필요적 기재사항
전자세금계산서 필요적 기재사항

전자세금계산서 필요적 기재사항

그 다음은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올바른 내용으로 꼭 입력되어야 하는 필요적 기재사항에 대한 안내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1 공급자의 사업자 번호 2 공급자의 상호 혹은 성명 3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 번호 4 작성일자5 공급가액 국세청 홈페이지 해당 6가지 사항은 올바른 내용으로 꼭 입력되어야 하며, 필요적 기재사항이 입력되지 않거나 잘못된 내용으로 입력 시 전자세금계산서는 발급되지 않은 것으로 취급받기 때문에 꼭 주의하셔서 올바르게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는 세금계산서 발행의 의무가 있는 거래처에서 재화 혹은 용역의 공급하고 세금계산서 발급기간 내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사업자 부도, 폐업, 공급계약변경으로 수정발행이 필요한데 기간 내에 발행하지 않았을 경우 매입자가 6개월 이내 세무서장의 확인을 받아 매출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대신 발행하고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합계표를 부가세 신고 시 제출하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번은 거래처에서 세금계산서 발행 안 하고 배 째라고 할 때 살짝 언급해 주면 가산세도 흘려주면 바로 발행해 줍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 발급 및 등록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전자세금계산서용 용도제한 인증서 혹은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인증서 발급기관에서 인증서를 발급 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기관에 발급받은 인증서를 등록해 주셔야 하는데요. 많은 사업자 분들께서 전자세금계산용 인증서를 잘못 받으시거나 , 인증서 등록 시 헤매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바로빌 전문 상담센터는 유선 상담 뿐 만 아니라 원격지원을 제공하여 사업자의 문제점을 바로 빠르게 처리해 줘서 아주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혜택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다음과 같은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세액감면 2022년 7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직전 연도 총공급가액이 3억 원 미만인 개인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건당 부가가치세 혹은 소득세에서 200원씩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 최대 100만 원까지 공제할 수 있습니다. 가산세 감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거나 지연하거나 종이로 발행하는 경우, 공급가액의 일정 비율에 따라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전자세금계산서를 정상적으로 발행하면 가산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간소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부가가치세 신고서 작성 시 거래처별 명세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고, 합계액만 기재하면 됩니다. 또한, 국세청과 연동되어 신고 내역을 자동으로 반영해 줍니다.

간이과세자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세액공제

원래는 일반과세 개인사업자에게만 적용되었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세액공제가 2023년 7월 1일부터 간이과세자 개인사업자도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면, 일반과세 개인사업자와 같은 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말고 전자계산서를 발급하여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7월 1일 부터는 한번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사업자가 되면, 이후부터는 매출과 상관없이 지속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만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장점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필요적

그 다음은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올바른 내용으로 꼭 입력되어야 하는 필요적 기재사항에 대한 안내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는 세금계산서 발행의 의무가 있는 거래처에서 재화 혹은 용역의 공급하고 세금계산서 발급기간 내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사업자 부도, 폐업, 공급계약변경으로 수정발행이 필요한데 기간 내에 발행하지 않았을 경우 매입자가 6개월 이내 세무서장의 확인을 받아 매출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대신 발행하고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합계표를 부가세 신고 시 제출하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