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병원 고혈압 합병증 건강검진으로 예방해요

제주도병원 고혈압 합병증 건강검진으로 예방해요

한국병원 진료과목내과 혈압은 혈관벽에 혈관 안의 피가 가하는 압력이며 여러 요인으로 인해 높은 상황을 고혈압이라 칭합니다. 혈압이 높아지는 요인은 다양한데요, 예전에는 주로 중장년층 이후에게 많이 발생했다면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바르지 않은 일상습관 등으로 인해 점차 젊은 층에게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칼륨이나 칼슘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자
칼륨이나 칼슘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자

칼륨이나 칼슘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자

칼륨과 칼슘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에는 시금치, 다시마, 감자, 강낭콩,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이 나쁜 사람의 경우는 고칼륨혈증 등 치명적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섭취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차성 고혈압
일차성 고혈압

일차성 고혈압

비만, 주로 앉아서 지내는 생활양식, 스트레스, 흡연, 많은 양의 알코올 아니면 식사를 통한 나트륨염분 섭취 등 모두가 유전적으로 발병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고혈압이 발병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 중 한 분이 고혈압 환자이면 자녀의 25~50%가 고혈압을 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어버이 모두 고혈압 환자인 경우는 자녀의 80%가 고혈압 환자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고혈압의 진단과 치료
고혈압의 진단과 치료

고혈압의 진단과 치료

고혈압의 진단은 병원에서 혈압 측정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일회성 측정보다는 여러 날에 걸쳐 측정한 혈압 값의 평균을 사용하여 진단합니다. 만약 고혈압이 의심된다면, 홈 혈압 모니터링이나 24시간 혈압 모니터링을 권장할 수도 있습니다. 치유는 주로 생활 습관의 변화와 약물 치료를 병행합니다. 약물 치유는 여러 유형의 고혈압 약이 있으며, 개인의 상태와 반응에 따라 적절한 약을 선택하게 됩니다. 또한, 치료의 효과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약물의 종류나 용량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한 치료 과정의 일부입니다.

흡연과 음주를 줄이자

많은 음주가 혈압을 높인다는 사실은 이제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가끔씩 적정량을 마시는 정도야 괜찮지만 과음과 매일 술을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술을 매일 마실 경우 혈압이 3mmHg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흡연 역시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심혈관질환의 발생률을 높입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의 경우 절대 금연해야 한다고 합니다.

대한 고혈압학회 고혈압 방지 및 관리 생활수칙

1. 음식은 골고루 싱겁게 먹어요. 2. 살이 찌지 않도록 적절한 체중을 유지합니다. 3.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4. 담배는 끊고 술은 삼간다. 5. 채소, 과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6. 달고 기름진 식품을 줄인다. 7. 스트레스를 맞게 해소하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합니다. 8.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의사의 진찰을 받는다. 9. 처방 혈압약을 잘 복용합니다.

소금 섭취를 줄이자

우리나라 소금 섭취량은 1인당 오늘 평균 12.5g으로 세계보건기구 WHO의 권장량 5g의 2.5배에 달합니다. 요리를 할 때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김치, 젓갈, 장아찌, 각종 찌개류 등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혈중 나트륨 수치가 올라가 고혈압이 되기 쉽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 1.55.9g 정도의 저염식을 지속적으로 생활화해야 한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자

현미, 과일 등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채소에는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 각종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어 심뇌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이나 포화 지방산이 많은 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이고 고등어, 삼치, 꽁치 같은 등푸른생선에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을 1주일에 2회 이상 먹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고혈압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예방법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매일 2030분간 걷기, 뛰기, 줄넘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중단할 경우 다시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며, 고강도의 운동은 오히려 운동 중 심혈관 이상을 가져오고 효과도 좋지 않다고 하니, 자신의 최대능력의 4060 정도로 강도를 정해서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다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칼륨이나 칼슘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칼륨과 칼슘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차성 고혈압

비만 주로 앉아서 지내는 생활양식, 스트레스, 흡연, 많은 양의 알코올 아니면 식사를 통한 나트륨염분 섭취 등 모두가 유전적으로 발병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고혈압이 발병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의 진단과 치료

고혈압의 진단은 병원에서 혈압 측정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