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를 지내는 순서와 지방쓰는법

차례를 지내는 순서와 지방쓰는법

27,688 오늘 9 어제 14 지방은 종이로 만든 신주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고인의 이름과 사망날짜를 적은 위패인 셈이죠. 옛날에는 나무판에 새겨서 썼지만 지금은 간단하게 한지에 붓글씨로 써서 사용한답니다. 현대에는 가정의례준칙에 의해 기제사에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먼저 세로 22cm, 가로 6cm 크기의 흰 종이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상단 모서리 부분을 조금 잘라낸 후 직사각형 모양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런 다음 위쪽 가운데에 신위라는 글자를 적어주시고 왼쪽에는 고인의 본관과 성씨를 오른쪽에는 남자 조상의 경우 부군신위, 여자조상의 경우 남편의 본관과 성씨를 적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쪽 중앙에는 제주와의 관계를 적고 끝으로 고인의 직위와 이름을 적으면 완성됩니다.


제사 지내는 법
제사 지내는 법

제사 지내는 법

집안마다. 제사를 지내는 방식이 다를수 있어요. 어떤 집은 제사 음식을 미리 차려놓고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집은 찬 음식은 미리 차려놓고 뜨거운 음식을 중간에 가져오기도 합니다. 밥뚜껑을 여는 시점도 술을 다. 올리고 열기도 하고, 술을 올리면서 여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이 4번 절하는 경우도 있지만, 남성과 동일하게 2번 절하는 경우도 있으며, 일부 집안에서는 여성이 제사에 참석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식이 존재하므로 집안의 어르신에게 직접 물어보고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옷차림은 기호나 지방에 따라 차림이 조금씩 달라질수 있어요. 최근들어 어두운색 계통의 단정한 옷을 입는것이 대부분이며 한복을 입는 집도 많이 있습니다. 제사 음식은 조상의 영혼에게 헌금으로 드리는 것이므로 깨끗하고 곱게 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할아버지 지방 쓸때
할아버지 지방 쓸때

할아버지 지방 쓸때

할아버지는 나타날 현자 아래에 할아버지 조조상조 글자가 추가됩니다. 어머니의 엄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할아버지 지방 쓰는 법은 한글로 읽자면 현조고학생부군신위입니다. 어머니의 엄마 지방 쓰는법은 역시 한글로 읽을때 현비유인함안조씨신위라고 씁니다. 할머니나 어머니든 본관을 쓰시면 됩니다. 학생부군이라는 뜻은 벼슬을 하지 않았던 평범하신 분들을 학생부군이라고 칭합니다.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례상 차리는 방법

밥과 국의 위치 반서갱동 밥은 서쪽,국은 동쪽입니다. 즉 제사자의 입장에서 밥은 왼쪽, 국은 오른쪽으로 놓는다. 이는 산사람의 상차림과 반대입니다. 그러므로 숟가락과 젓가락은 중앙에 놓는다. 생선과 고기의 위치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즉 생선은 오른쪽.고기는 왼쪽에 놓는다. 머리, 꼬리의 위치 두동미서 머리와 꼬리가 확실한 제수는 높은 방위인 동쪽 즉 오른쪽제사자의 입장으로 머리가 가고 꼬리는 왼쪽으로 가게 놓는다.

그러나 지방에 따라서는 서쪽이 상위라 하여 머리를 서쪽으로 놓는 집도 있습니다. 과일의 위치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지만 실제 제사에서 반드시 이 원칙대로 놓는 것은 아닙니다.

사례편람등의 예서에는 보통 전열의 왼쪽에서부터 대추,밤,배,감곶감의 순서로 놓고 있습니다. 배와 감은 순서를 바꾸기도 합니다.

추석 차례 지내는 순서

다음은 추석 차례 지내는 순서입니다. 차례를 지내기 위해 차례상을 차리는 것만큼 그 순서를 아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각 집안마다. 어느 정도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한번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강신 제주가 향을 피우고 집사가 따라주는 술이 든 술잔을 향 위로 3번 돌린 후 조상님께 2번 절을 합니다. 참신 참석한 모든 사람이 2번 절을 합니다. 진찬 윗대 조상의 신위부터 차례로 밥과 국을 모신다.

추석에는 떡국, 설에는 송편 헌주 제주가 직접 술을 따라 올리고 2번 절을 합니다. 삽시상저 : 송편에 숟가락을, 젓가락을 적이나 편에 올려놓는다. 시립, 유식 :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무릎을 꿇고 조용히 앉아 있거나 자리를 비워 조상님께 식사를 권유합니다.

추석 지방쓰는 법입니다.

1. 지방 제사를 모시는 대상자를 상징하는 것으로써 종이로 만든 신주입니다. 2. 규격 너비 6cm, 길이 22cm 정도가 좋으며 한지백지를 사용합니다. 3. 고위아버지를 왼쪽에 쓰고 비위어머니를 오른쪽에 적습니다. 한 분만 돌아가셨을 경우 목숨을 잃은 분만 중앙에 적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 지내는 법

집안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할아버지 지방 쓸때

할아버지는 나타날 현자 아래에 할아버지 조조상조 글자가 추가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례상 차리는 방법

밥과 국의 위치 반서갱동 밥은 서쪽,국은 동쪽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