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협착증 수술 내시경술 능숙한 곳에서

척추관협착증 수술 내시경술 능동적인 곳에서

척추관협착증 수술 내시경술 능동적인 곳에서 척추관협착증은 아직 증상이 심각하지 않은 단계에서는 약물치료나 도수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너무 심해서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에 이르렀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척추 수술은 절개 부위가 크고 통증도 심한 무척 큰 수술이라 여겨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에는 환자들의 부담을 줄이고 주변 조직들의 손상도 최소화하여 통증도 적은 수술법이 자라는 추세입니다.

그중 가장 일반적인 것이 양방향 척추내시경술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척추관협착증의 원인 및 치료법, 그리고 양방향 척추내시경술이란 어떤 내용인 것인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척추는 신체를 지탱하는 기둥으로 S자 형태의 곡선을 띠고 있는데, 신체 불균형이 발생하게 되면 허리 근육과 척추에 많은 압력이 가해져 통증이 질환으로 이어집니다.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

대부분의 환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의 보존적 방식으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방식으로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비수술적 시술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나 시술에도 호전이 없고 마비가 진행되어 일상 생활을 방해한다면 수술적 치유는 불가피합니다. 척추관 협착증의 수술 비용은 아마 500 800만 원이라고 합니다. 이후 입원비, 간병비등을 합하면 더 나올 수 있습니다.

병원에 따라, 집도하는 의사에 따라 수술하는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니 2, 3곳의 병원에서 진료를 보고 훈련 많고 신뢰가 가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병변의 크기에 맞게 절개 부위를 최소화하는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로 출혈과 주변 조직의 손상 정도를 줄여 회복기간을 줄이고 후유증도 크게 남지 않는 3세대 수술법을 많이 적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진단 검사
진단 검사

진단 검사

임상증상, 의심증상, 초기증상이 나타난다면 소아청소년과, 소아과, 대학병원, 병원등에서 상세한 진단과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방법의경우 임상증상을 토대로, 병력청취, 위장 초음파, Xray 촬영, 시진, 촉진, 위장관 조영술등을 시행하여 진단, 판단, 확진 할수도 있습니다. 촉진의경우 오른쪽 우측 갈비뼈 부근에 덩어리, 종괴가 만져질수도 있습니다.

가슴쪽으로 무릎 당기기, 척추 회전 운동

개인적으로 척추관 협착증이어도 아래와 같이 과도하게 허리를 구부리는 자세는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협착증 환자들은 60세 이상의 고령 환자분들이 대부분인 만큼 구부리는 자세는 오히려 추가적인 디스크 손상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한쪽 무릎을 붙잡는 당겨주며 활동 끝범위에서 10초 정도 유지합니다. 익숙해지면 양쪽 무릎을 붙잡는 같은 방식으로 시행합니다. 무릎을 가슴을 끌어당기는 동안 배꼽을 뒤로 당겨 등이 바닥에 붙어있도록 이어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으로 무릎 잡기가 까다로운 분들은 수건을 무릎 밑에 넣고 시행하시면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양팔을 벌리고 손쉽게 무릎을 세운 자세에서 늦게 좌우로 움직이기에 척추의 움직임을 만들어 줍니다.

수술 전후 주요 고려 사항

1. 수술 후 회복 기간 개인화된 회복 기간 수술 후의 회복 기간은 환자의 상태, 사용된 수술 방법, 수술 부위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몇 주에서 몇 개월까지의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휴식과 활동을 조절해야 합니다. 2. 수술 위험 요소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 모든 수술에는 일부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환자는 수술 전에 의료 전문가와 충분한 안내를 통해 수술의 위험성과 이점에 관해 이해해야 합니다.

환자의 이전 건강 상태, 알레르기, 이전 질환 등은 수술의 위험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의료 기록이 중요합니다. 3. 재활 및 후속 치료 필요한 역할 수술 후의 재활과 후속 치유는 수술 성공에 필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 치료 방법

치료방법의경우 일반적으로 수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환자인 신생아, 아이, 영아, 유아, 애기의 상태, 증상의 정도, 생후 몇주, 몇개월, 나이, 연에 따라 수술의 시기나, 치료의 방법, 방향성 등이 달라질수도 있습니다. 먼저 구토로 발생하게된 대사이상등을 교정하는것이 우선이 될수도 있으며 수술의 경우 전신만취하여, 복강경수술을 진행할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생아, 영아 비후성 유문협착증의 경우 복강경 수술을 진행하게 될경우 복강경으로 인하여 흉터가 크지 않으며 완치율이 높아 재발이 많지 않다고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여기까지 특징적으로 분수토가 나타나는 신생아나 영아 비후성 유문협착증, 비대성 유문협착증, 원인과 증상, 뜻과 기본정보, 진단 검사, 수술 치료 방법등에대한 설명이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

대부분의 환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의 보존적 방식으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진단 검사

임상증상 의심증상, 초기증상이 나타난다면 소아청소년과, 소아과, 대학병원, 병원등에서 상세한 진단과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슴쪽으로 무릎 당기기, 척추 회전

개인적으로 척추관 협착증이어도 아래와 같이 과도하게 허리를 구부리는 자세는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