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교육 누가 받아야 할까요

퇴직연금교육 누가 받아야 할까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퇴직급여법 제32조 매번 1회, 1시간 이상 실행 퇴직연금제도 가입된 전 근로자 교육 대상 미실행 과태료 최대 1,000만원 이하까지 부과 퇴직연금제도란 기업이 근로자의 퇴직금 지급을 위한 재원을 외부의 금융기관퇴직연금사업자에 적립하고, 이를 기업 혹은 근로자가 운영하며, 근로자 퇴직시 적립된 퇴직급여를 연금 혹은 일시금으로 지급함으로써 퇴직 후 근로자의 안정되는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운용방식에 따라 확정급여형제도DB, 확정기여형제도DC, 개인형제도IRP로 나뉩니다.


imgCaption0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줄여서 퇴직급여법이라고 하죠. 이 법은 근로자 퇴직급여제도의 설정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근로자의 안정되는 노후생활 보장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 입니다. 여기에서 가치있게 기억하여야 할 부분은 퇴직연금제도 입니다. 퇴직연금제도는 확정급여형퇴직연금제도, 확정기여형퇴직연금제도, 개인형퇴직연금제도를 말한다고 합니다.

퇴직연금교육

사업장마다. 설정한 퇴직연금제도가 틀릴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근로자가 퇴직연금제도에 가입을 하였다면 사용자는 매번 퇴직연금훈련을 근로자에게 제공할 실행 의무 주체가 됩니다. 퇴직연금교육에서는 퇴직연금제도의 개념과 제도별로 특징에 대해 학습을 하며, 사업장에서 이를 폐지하거나 중단하는 경우엔 처리 과정과 퇴직연금제도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을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내용에 관해서는 퇴직급여법 제32조, 33조에서 교육 실시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제32조사용자의 책무 제33조퇴직연금사업자의 책무 당연히 그에 대한 벌칙이 존재합니다. 법률 위반 행위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퇴직연금교육 미실행 과태료는 최대 1,000만원 이하까지 부과가 됩니다.

퇴직연금규약의 작성과 신고의무 면제

10명 미만을 사용하는 사업에 대한 특례제도를 설정한 경우, 사용자는 퇴직연금규약 작성과 신고 의무가 면제됩니다.

이 조치는 퇴직연금제도를 정립하는 과정에서 번거로운 규약 작성과 신고 절차를 간소화하여, 영세사업자들이 퇴직연금제도를 더욱 단순하게 운영할 수 있으며, 어려운 절차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여 영세 사업장들이 더욱 재정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원해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퇴직연금제도 종류

확정기여형퇴직연금DC 사업장의 부담금이 사전에 확정됩니다. 근로자가 직접 적립금 운용상품을 선택하며 운용의 책임 및 결과도 근로자에게 귀속되는 제도입니다. 특징으로는 근로자의 투자성향을 고려해 여러가지 운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운용의 책임은 근로자에게 있으므로 적립금 운용결과에 따라 발생한 수익 혹은 손실이 반영되어 퇴직급여가 변동될 수 있다는 점이 있으며 회사가 적립하는 부담금 외 가입자의 추가 부담금 납입이 가능합니다.

추가 부담금 일부 세액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 확정급여형퇴직연금DB 근로자가 퇴직할 때 받을 퇴직급여 수준이 사전에 결정이 됩니다. 기업의 부담금은 적립금의 운용실적에 따라 변경되는 제도입니다.

사용자의 가입자 교육 의무 면제

10명 미만을 사용하는 사업에 대한 특례제도를 설정한 사업장의 경우, 사용자의 퇴직연금 가입자에 대한 교육 의무 역시 면제됩니다. 이로써 10명 미만을 사용하는 사업에 대한 특례제도를 설정한 사업장의 경우, 퇴직연금제도 연관 훈련을 실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런 절차적 혜택을 통해 영세사업자들은 퇴직연금 설정과 운영 과정에서 필요하지 않은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교육이란?

법정의무교육 중 한 가지 과정인 퇴직연금교육은 근로자라면 무조건적으로 들어야 하는 의무교육입니다.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다는 것은 모두들 아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무조건적으로 준비해야만 되는 것이 노후대책일텐데요.근로자가 자신에게 맞는 노후준비를 하고 가입한 퇴직연금제도에 대해 인지하여 이성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교육의 필요성과 같습니다. 기업에서 퇴직연금제도를 도입하면 퇴직연금 납입액을 전액 손금으로 인정받아 법인세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근로자는 퇴직금을 장기적으로 적립하며 노후 준비를 강화해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IRP+DC+연금예금 등등의개인 추가 납입으로 연말 세액 공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교육은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약칭 퇴직급여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줄여서 퇴직급여법이라고 하죠.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교육

사업장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규약의 작성과 신고의무

10명 미만을 사용하는 사업에 대한 특례제도를 설정한 경우, 사용자는 퇴직연금규약 작성과 신고 의무가 면제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