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암 증상 8가지 및 원인 살펴보기 (초기증상 포함)

혈액암 증상 8가지 및 원인 살펴보기 (초기증상 포함)

희귀 혈액암이라 불리는 골수섬유증은 여자 1명 발병률일 때 남자는 2명 정도의 확률로 발병되며, 골수섬유증 환자 중에 25는 급성골수성백혈병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일반 백혈병보다. 치료와 관리가 너무나도 힘들고 어렵고, 상태가 호전되지 않으면 평균 생존기간이 100일 정도밖에 안 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이에 증상 및 무서운 원인, 검사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골수 섬유증은 질병에 걸릴 확률은 적지만, 골수의 진행성 흉터를 특징으로 하는 무서운 만성 혈액 장애입니다.

또한 겉으로는 심각한 증상이 없어 보이는 것 같아도 방치하면 생명에 위협이 되는 합병증이 생기면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골수가 섬유 조직으로 대체되고 건강한 혈액 세포의 생성이 손상됩니다.


유전자 돌연변이
유전자 돌연변이

유전자 돌연변이

특정 유전자, 특히 JAK2Janus kinase 2, CALRcalreticulin 및 MPLmyeloproliferative leukemia 유전자의 특정 돌연변이는 골수 섬유증 환자에서 많이 관찰됩니다. 이와 비슷한 돌연변이는 골수 내에서 비정상적인 신호 전달 경로를 만들게 하여 혈액 세포의 많은 생산과 섬유증골수 내 흉터의 증식과 발달로 이어진다.

쉽게 피로함
쉽게 피로함

쉽게 피로함

혈액암 초기 단계에서 환자는 쉽게 피로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한 피로감은 일상 생활에서 간단한 활동조차도 힘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활동이나 정신적인 활동에 대한 피로감은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도 피로감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혈액암 초기 단계에서 체중감소는 비교적 자주보이는 증상입니다. 환자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체중을 감소할 수 있으며, 식욕 부진, 소화 불량, 대사의 변화 등이 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체중감소는 빠르게 진행되거나 심각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암의 진행과 관련하여 예후를 예측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과다한 땀
과다한 땀

과다한 땀

혈액암 초기 단계에서 환자는 과다한 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심야 땀야간 땀은 특히 자주보이는 증상 중 하나이며, 잠을 자는 동안에도 몸이 과도하게 땀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과다한 땀은 불쾌감과 수면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며, 주로 발, 손바닥, 겨드랑이 등의 부위에서 땀이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암 초기 단계에서 발열은 흔히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발열은 체온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고 계속적으로 상승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발열은 백혈병이나 림프종과 같은 혈액암에서 자주 관찰되며, 암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인해 면역체계의 반응이 증가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암 초기증상 2 멍 혹은 출혈

혈액암 증상 두 번째로는 원인 모를 신체적 멍이나 출혈입니다. 그 이유는 혈소판 수치가 낮아 혈액 응고를 돕기 때문에 이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코나 잇몸에서 출혈, 베인 상처로 인한 장기 출혈, 소변이나 대변에서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아니면 아주 드문 경우지만, 뇌로 출혈을 일으켜 신경학적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 아래에 작고 붉은 핏자국이 있으며, 자주 다리에서 시작됩니다.

어두운 피부에서는 주변 피부보다. 더 어두운 피부로 나타날 수 있으니 이와 비슷한 증상이 보이면 병원 진료를 꼭 권고드립니다.

혈액암 증상

혈액암 증상으로는 빈혈로 인한 피로와 안면이 창백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혈소판 감소로 인해서 쉽게 멍이 들며 코피와 잇몸에 출혈이 나고 식욕부진과 체중감소 증상도 동반됩니다. 또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환자의 약 30 정도에서는 잠을 잘 때 식은땀을 흘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혈액암세포가 특수한 이유 없이 염증 물질을 내보내는데, 신체 면역물질이 염증 물질과 대응하는 과정에서 식은땀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암세포가 혈액을 타고 몸 이곳저곳을 침투하면서 염증을 발생시키고 이로 인하여 전신이 가려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아니면 CT 스캔

이 질환의 특징적인 증상으로 장기 확대를 만드는 비장, 간 아니면 등등 장기의 크기를 평가하기 위해 영상 검사를 통해 현재 크기를 파악합니다.

2) (Magnetic Resonance Imaging)

경우에 따라 MRI를 사용하여 골수를 시각화하여 전체적인 상태와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는지 등 섬유화 정도를 평가합니다. 아무래도 이 질환을 많이 진단하고 치료에 경험이 많이 있는 혈액학자 아니면 담당 전문의와 상담하고 뛰어난 검사 기계를 가진 곳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전자 돌연변이

특정 유전자, 특히 JAK2Janus kinase 2, CALRcalreticulin 및 MPLmyeloproliferative leukemia 유전자의 특정 돌연변이는 골수 섬유증 환자에서 많이 관찰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쉽게 피로함

혈액암 초기 단계에서 환자는 쉽게 피로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과다한 땀

혈액암 초기 단계에서 환자는 과다한 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