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광주 고속도로 3월21일 개통

화성광주 고속도로 3월21일 개통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오는 3월 21일월 자정00시부터 화성광주 고속도로사업명 이천오산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화성광주 고속도로는 경기 화성 지역 동탄면 방교리에서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1.2km의 왕복 4차로 고속도로민자로 17년 3월 착공 이후 5년 만에 개통하게 되었습니다. 화성광주 고속도로는 제2차 국가도로망 기본계획2130의 주요 순환축인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남동부 단절구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현재 운영 중인 봉담동탄 고속도로와 이천양평 고속도로2026년 개통예정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다.

해당 노선은 경부와 중부고속도로를 동서로 연결하고, 영동고속도로와도 연결되는 도로로, 남북축 위주의 고속도로망을 보완하여 경기 남동부 지역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켜 수도권 교통여건을 개선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mgCaption0
CITS 구현을 위한 핵심 요소

CITS 구현을 위한 핵심 요소

CITS는 크게 차량 단말기와 도로 인프라, 관제센터CITS센터로 구성됩니다. 여기에 모든 객체가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시스템에 V2XVehicle to Everything, 차량사물통신 기술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V2X 통신 기술은 CITS 시스템 구현에 있어 단연 필수 기술로 꼽힌다. V2X는 V2VVehicle to Vehicle, V2NVehicle to Network, V2IVehicle to Infrastructure, V2PVehicle to Pedestrian, P2NPedestrian to Network과 같이 모든 객체 간의 통신을 포괄합니다.

차량의 각종 정보를 센터로 보가져오거나 센터와 도로 인프라가 보내는 정보를 수신하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웨이브와 CV2X의 두 가지 방법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안정되는 도로교통 생태계를 책임질 CITS 활용 서비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CITS를 활용한 대표적인 서비스로 총 15가지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위치 기반 데이터 수집, 위치 기반 교통 정보 제공, 요금 징수 시스템, 도로 위험 구간 정보 제공, 노면 기상 정보 제공, 도로 작업 구간 주행 지원, 교차로 신호 위반 위험 경고, 우회전 안전운행 지원, 버스 운행 관리, 옐로우 버스 운행 안내, 어린이보호구역 속도 제어, 보행자 충돌 예방 경고, 차량 추돌 예방 지원, 긴급차량 접근 경고, 차량 긴급상황 경고 등입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꼽히는 도로 위험 구간 정보 제공은 급커브 구역 등 여러가지 도로 위험 구간에서 역주행 차량이나 낙하물과 같은 요소를 센서로 인지하고 경고하는 기능입니다. 도로 시설물은 CCTV나 센서를 활용해 감지 구역 안의 위험 구간을 인식하는데, 인식한 구간이 위험 구간으로 분류되면 자동차와 도로 시설물에 정보를 보내고 사고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CITS의 수준과 발전 방향

우리나라는 2009년부터 CITS 개발 및 구축 연구를 시작했다. 지금까지 CITS의 핵심 기술인 통신 방식에 대한 의견 차이로 다소 정체되어 있었지만, 지난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 의견수렴을 거쳐 CITS 시범사업 주파수 배치안을 확정한 만큼 올해부터는 연관 연구개발이 속도를 낼 수 있을 전망입니다. 현재까지 2014년 대전세종 지역을 시작으로 서울, 제주, 울산, 광주 등에서 CITS 실증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실시간 차량 정보 공유를 통한 급정지 및 돌발 상황 경고, 신호등 정보를 차량과 연결하는 최적 신호등 서비스, AI 기반 신호 최적화 제어 등의 기능이 공개되었고, 올해 1월에는 자율주행차량 운행에 CITS를 접목해 주행하는 모습을 선보이기도 했다.

자주 묻는 질문

CITS 구현을 위한 핵심

CITS는 크게 차량 단말기와 도로 인프라, 관제센터CITS센터로 구성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정되는 도로교통 생태계를 책임질 CITS 활용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CITS를 활용한 대표적인 서비스로 총 15가지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우리나라의 CITS의 수준과 발전

우리나라는 2009년부터 CITS 개발 및 구축 연구를 시작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