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건강검진 대장내시경 약 복용과 건강검진받기

  • 기준

건강검진 대장내시경 약 복용과 건강검진받기

암 중에 요즘 많이 생기고 있는 암이 바로 대장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망률이 높은 암이 대장암이지만 다른 내장암과는 달리 예방도 할 수 있으니 대장내시경을 먼저 해두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 40세 이상부터나 가족력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한번씩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소 3년을 사용해서 최대 5년마다 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장내시경

사실 대장암은 원인과 증상이 비교적 뚜렷하고, 건강검진만 꾸준히 받아도 예방하기 쉬운 암입니다. 건강검진 중에서도 꼭 필요한 부분이 대장내시경입니다.대장암은 국내 암 발병률 2위, 사망률 3위의 암입니다. 그런데 대장내시경은 검사 전 식사 조절, 금식, 장 세척제 복용 등 번거로운 절차가 많아 피하고 싶은 검사이기도 합니다. 검사 전에 지켜야 할 것을 지키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대장내시경은 육안으로 진행되는 검사인만큼 검사 전 지침을 잘 지켜야 검사 결과가 정확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어떻게 진행할까요?

대장내시경 검사 전 검진을 정확히 하기 위해장을 깨끗이 비워주셔야 정확하게 검사를진행할 수 있습니다.대장내시경 검사 전 장을 비우지 않는다면검사를 못하시는 경우도 많으니 먼저 준비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우리나라 암 사망률 3위를 차지했던대장내시경은 검사는대장암뿐만 아니라 용종, 게실증, 크론병,염증 등 많은 대장 관련 질환들을치료하고 진단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항문을 통하여 서내시경이 가능한 기다란 호스를 삽입해서검사를 진행합니다. 30센티 정도 살펴보는 직장내시경,더 안쪽으로 40센티부터 70센티까지깊숙이 관찰해보는 S자 결장 내시경 등다양한 대장내시경 검사 하는방법이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을 받은 후 일반적인 증상

이는 제대로 된 검사를 위해 의사의 시야확보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시야를 더 좋게 하기 위해 장 안에 일시적으로 가스를 채워 넣는데요.대장내시경을 받은 후 배에 가스 때문에 조금은 불편한 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스가 다 빠지기 전까진 일시적으로 속을 사용해서 울렁거림이 있다던지 메스꺼움이 있을 수 있으나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걱정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대장내시경 용종 제거 비용 후기

대장내시경 검사 중 용종 4개가 발견되어 제거한 비용으로 319,900원이 나왔다는 후기입니다. 해당 금액에 26,636원의 조직검사 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앞서 말한 비용 범위에 있습니다.대장내시경 검사 중 용종이 발견되어 제거 시술을 받고 27만원의 비용이 나온 케이스입니다. 실손보험이 있는 경우 대장내시경 검사비는 실손 보상을 받지 못하며 용종을 제거하는데 들어간 비용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따라서 실손보험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크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추가적으로 수술비 특약을 추가했다면 용종 제거 비용을 가입 금액 만큼 보험금을 돌려 받을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내시경 후에는 죽이나 미음같은 자극적이지 않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어떤 검진센터에서는 검사 후 마취가 풀린 후 호박죽을 제공하였던 기억이 있습니다.위내시경의 경우 검사 전 8시간 이상 금식을 합니다. 반드시 수면 마취가 풀린 후 1시간 뒤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조직 검사를 했다면 위내시경 후 2시간 이후 식사가 가능합니다.

대장 정결

약제별 복용법과 시간, 식사조절을 잘 따라주셔야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장 정결이 불량하여 대장이 변으로 가득 차있으면 대장 점막을 확인해보실 수가 없어서 대장 내시경 검사 시행 시간이 지연되고 불편감이 증가합니다.대장정결제 종류별로 복용법과 시간은 검사 날짜가 잡히고 나면 통합 검사 예약센터을 사용해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또 한 대장 병변의 진단율도 떨어뜨리고 불완전한 검사가 되어 재검사를 시행꼭 하셔야 할 수 있습니다.아스피린 또 는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분, 녹내장, 천식, 간경화, 약물 알레르기 반응, 임신 중인 분은 먼저 말씀해주셔야 합니다.내시경을 시행하는 경우, 보호자가 동행꼭 하셔야 합니다.

위의 해당사항에 보이는 것을 보시면 바로 반찬류는 대부분 피해야 할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또 한 바나나, 감자, 묵을 소량으로 식사에 부족한 영양분을 더할 수 있고, 생선 살코기로 요리를 해서 대장내시경 하기 3일 전에 기력을 유지할 수 있기도 합니다. 다만 대장내시경을 할 때 먹어도 되는 음식으로는 두부나 계란, 빵 정도는 되며 흰쌀밥도 잡곡류가 아니면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