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도형 사과 루나 코인 폭락 사태 안타까운 이유
국산 코인이라 불렸던 루나 테라 암호화폐의 가치가 대폭락했습니다. 루나와 테라는 개발자 권도형과 신현성이 설립한 테라폼랩스에서 만든 암호화폐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이 출렁일 정도로 암호화폐 시장에 충격을 가한 루나 테라 폭락 사건에 대하여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루나와 테라는 티몬 창업자인 신현성 의장과 애니파이 CEO였던 권도형 대표가 세운 테라폼랩스의 암호화폐입니다. 이 두 코인을 설명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단어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스테이블 코인인데요. 스테이블 코인은 화폐의 가치를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코인을 말합니다.
즉, 가상자산 한 단위 가격 1달러로 고정한 코인인데요, 가치안정코인이라고도 이야기합니다.
테라 루나 악화
Terra를 만든 Terraform Labs는 예금에 대하여 약 20의 높은 금리를 제공하여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금융 서비스인 Anchor Protocol을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예금은 크게 증가한 반면 대출 증가는 미미하여 이자를 지급하기 어려워지는 역마진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Luna Foundation Guard는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4억 5천만 달러의 이자 준비금을 Anchor에 이전해야 했지만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에 대한 불안이 지속되어 시장에서 Terra의 명성을 손상시켰습니다.
스테이블코인 간 거래 서비스인 커브Curve에서 유동성 위기가 발생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됐습니다. Terra의 스테이블 코인인 UST는 DAI, USDT, USDC로 구성된 Curve의 3pool과 연동되어 유동성이 높고 다른 스테이블 코인과 쉽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루나 테라 창업자들 현재 상황
5월 16일 기사에 의하면 권도형 대표가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지만 대부분 위기를 벗어나는 것에 긍정적이지 않은 의견을 표하고 있다고 합니다. 신현성 대표의 경우 자신은 2020년 테라 지분을 처분했다며 이번 사태와 연관이 없습니다.고 답했습니다.
58조원에 달하는 금액이 증발하며 그 여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 이번 루나 테라 폭락 사태로 인해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규제가 필요합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체포영장 발부가 가능한 이유?
현재 검찰은 해외 체류중인 것으로 알려진 권도형 대표의 신병 확보에 착수했습니다. 서울 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 및 금융조사2부는 권도형 대표를 비롯해 창립 멤버, 관계사 대포 등 관계자 6명의 체포영장을 받부밨았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의 기소 혐의는 루나가 테라의 자본시장법상 투자계약증권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체포영장을 발부받았습니다. 국내 규제당국이 자본시장법 상 투자계약증권의 첫 적용사례로는 뮤직카우가 있습니다.
검찰의 쟁점은 권도형을 중심으로 루나가 움직였는지 증명하는 것 입니다. 매매나 거래상에 부정한 수단이 드러났는지 혹은 정보의 거짓 기재나 누락, 거짓 시세 등의 입증을 통해 자본시장법 위반을 밝혀낼 예정 입니다. 제 178조를 저촉한 바 없고 거버넌스 코인이 충반히 분산되어 있음을 입증한다면 투자계약이 아니라 상품이므로 자본시장법 적용이 어려워 보입니다.
테라 루나실패 인정후 테라루나2 발표
지난 5월 13일 권도형 대표가 테라루나의 실패를 인정하고 테라 복원 계획을 밝혔다. 그는 Terra 커뮤니티의 투표로 통과되어야 하는 Terra Ecosystem Regeneration Plan과 Terra Ecosystem Regeneration Plan 2를 발표했습니다. 5월 19일 현재 두 번째 제안에 대한 투표율은 39.45, 찬성률은 약 77.97입니다. 테라 루나2는 바이낸스에 출시됬지만 의미가 없었습니다.
루나, 공매도 투자한 사람이 있다?
루나 테라 폭락 사태에 대하여 검색을 하다보니 루나 폭락을 예상해 공매도 거래를 진행, 엄청난 수익률을 올린 개인투자자가 있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개인투자자 A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지난 8일 루나 테라에 대하여 폰지 사기라고 주장했고, 루나 테라가 유지가 불가능한 구조라고 분석했다고 말했습니다. 누군가는 전재산을 잃기도 누군가는 어마어마한 수익을 얻기도 한 이번 루나 테라 사건. 이로 인한 시장의 붕괴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테라 루나 악화
Terra를 만든 Terraform Labs는 예금에 대하여 약 20의 높은 금리를 제공하여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금융 서비스인 Anchor Protocol을 출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루나 테라 창업자들 현재
5월 16일 기사에 의하면 권도형 대표가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지만 대부분 위기를 벗어나는 것에 긍정적이지 않은 의견을 표하고 있다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체포영장 발부가 가능한
현재 검찰은 해외 체류중인 것으로 알려진 권도형 대표의 신병 확보에 착수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