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등통증 부위 별 질환, 심각한 중증 질환도 있습니다.

  • 기준

등통증 부위 별 질환, 심각한 중증 질환도 있습니다.

발이 저린 증상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 번쯤 겪습니다. 예를 들자면 다리를 꼬고 앉는 등 신경이나 혈관을 압박하는 자세로 오랫동안 있을 때 발생합니다.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시간이 지나면 회복됩니다. 발 저림은 통증이나 가려움 등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발 저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거나 발 저림을 만성적으로 경험합니다.발 저림 증상이 빠르게 회복되지 않고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 경우 혈관이나 신경에 문제가 생겨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빨리 치료를 받을수록 해결이 쉽고 회복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혈액 순환 문제

흡연자, 당뇨환자, 과체중인 사람,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 잘 나타나게 됩니다. 말초동맥질환: 심장을 사용해서 멀리 떨어진 동맥들이 좁아져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시는 질환입니다. 특히 손이나 발 등 심장을 사용해서 멀리 떨어진 곳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처음에는 운동을 할 때만 근육이 저리다가 심해지면 휴식을 할 때도 저리고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 날씨가 춥거나 불안감 긴장감 등으로 스트레스가 올라가면 동맥이 수축되어 손이나 발 등 신체 말단에 피를 공급하지 못하시는 현상입니다. 피가 공급되지 못한다면 감각이 없어지고 저림 현상과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꽉 끼는 신발

엄지발가락 저림은 의외로 단순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자기 발에 맞지 않는 꽉 끼는 신발을 신을 경우 신발이 발가락으로 연결되는 신경이나 혈관의 흐름을 방해하여 엄지발가락 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신발은 오후나 운동 후 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새로운 신발을 사거나 신발을 바꿨을 때 엄지발가락이 저리는 일이 생긴다면 신발 문제가 아닌지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신발을 고를 때는 발을 감싸고 지지해주며 발이 편한 것을 고릅니다. 이때가 하루 중 발이 가장 클 때이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코골이

코골이는 당뇨병의 일반적인 초기 증상은 아닙니다. 당뇨병 초기증상은 코골이가 갑자기 심해졌다면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인슐린의 분비가 잘되지 않아서 혈당이 높아지는 질환 중 하나가 당뇨병입니다. 아주 심한 코골이는 코르티솔으로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체내 포도당 수치를 높이고 그로 인해 혈당이 높아져 당뇨병 초기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당뇨병은 수면무호흡증의 위험 인자 중 하나가 될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수면무호흡증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중족골통

중족골통은 장거리 달리기를 하는 사람, 과체중인 사람에게 잘 나타나게 됩니다. 은 발가락 뒤쪽에 있는 긴 뼈인 중족골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중족골통은 통증과 함께 시작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발가락 저림 증상이 먼저 나타나기도 합니다.중족골통이 발생할 경우 편하고 푹신푹신한 신발을 신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족골통으로 인한 통증이나 발가락 저림이 계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당뇨병

당뇨성 신경병증은 발끝의 저림을 비롯하여 손의 저림이나 발끝에 오한이 생기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손가락이나 발가락 끝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당뇨성 신경병증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혈당이 높은 사람와 같은 당뇨성 신경병증에 특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당뇨성 신경병증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사용해서 전문적인 진찰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왼쪽 팔저림: 팔꿈치터널증후군

팔꿈치터널증후군은 오랜시간 팔꿈치를 구부리고 있는 사무직 직장인분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왼쪽 팔 저림 증상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 중에 하나이지요.팔꿈치터널증후군은 말초신경계 질환입니다.정중신경, 요골신경, 척골신경에 압박에 가해지면서 발생합니다.그렇지만 점차 손목, 손바닥, 손가락까지 저림 증상 및 통증이 확대되고, 팔꿈치 안쪽에서도 나타나게 됩니다.

말초 신경병증으로 질환에서는 주변 구조 즉 뼈 와 관절 또 인대 및 근육에 말초 신경을 압박이 나타나며 발생하고 이 말초 신경은 한쪽 팔이나 다리로 제한되어 팔이 저리는 증상을 초래하거나 다리도 저린 현상이 발생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에 위치한 인대와 손목 관절 사이의 정중 신경이 압력에의해 눌려 발생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엄지, 검지, 중지 손가락과 팔저림 증상을 호소하는 것이 특징이며 이는 많은 작업을 하게된다면 악화되고 편하게 휴식한다면 나아지게됩니다. 이중을 사용해서 손목터널증후군은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