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댁 보일러의 점화 불량 수리
요즘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산책을 하곤 하는데, 공기가 점점 차가워지는 느낌이라서, 보일러 가동을 조만간 해야 하겠습니다. 저희집에서는 벌써 온수사용은 이미 시작을 했습니다. 공기가 차갑다보니 찬물로 씻지는 못하겠더라구요. 아마 얼마 안있어 가을을 지나 겨울이 바로 앞에 다가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럴 때 해야할 일 중 하나가 바로, 월동 준비를 위해서 가정 내 보일러의 이상 유무를 체크해보시는 것입니다.
1년 동안 가동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정 부분 부식이 있을 수 있고, 예상치 못한 오류가 생겼을 수도 있는 일입니다. 미리 보일러 에러코드에 대해 준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오늘은 귀뚜라미 보일러에서 발생 가능한 에러코드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228 배관 누수
보일러나 배관에 누수를 감시한 경우입니다. 보일러와 배관에서 누수가 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배관에서 누수가 된다면 가까운 배관 전문업체를 통해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보일러에서 누수가 된다면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고객센터 15881144로 AS 접수를 해주세요.동절기에는 온수 수도꼭지를 열어 물이 나오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물이 한 방울도 나오지 않는다면 냉수온수배관이 동결된 경우로 배관을 녹여 주셔야 합니다.
동결이 아닌 상태에서 안내사항대로 조치했으나 해결되지 않는다면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E255 삼방밸브 이상
삼방밸브라는 난방과 온수에 열원을 제공하는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온수를 내보내는 관과 난방수를 내보내는 관이 있었으나 온수를 틀면 온수관으로만 물을 보내주고 난방을 틀면 난방관으로만 물을 보내주는 기능을 제어하는 밸브라고 생각하시면 되지만 그 제품이 고장이 나면 온수를 내보낼 때 난방수 관으로 까지 물이 흘러들어 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에러코드가 발생한다면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실제 겪었던 보일러 고장 대처법
1. 한겨울 한방 중 에러코드가 뜨고 보일러가 멈췄습니다. 분명한 에러코드는 기억나지 않아요. . 오래전 일이라. 멘붕에 빠져 우왕좌왕하다가 보일러 전원 코드를 제외된 2030분 기다렸다가 다시 꽂았더니 정상작동 하였습니다. 그 이후에도 몇 번 다른 에러 코드가 떴었는데 위의 방법으로 해결하였습니다. 다만 97번이 뜬다면 절대 전원을 건드리지 말고 가스회사나 서비스 센터로 연락하셔야 합니다.
2. 아주 쌀쌀한 날이었는데 외출했다. 돌아와 보일러를 켜니 에러코드가 떴어요. 물도 안나오고.. 수도계량기가 얼어 물이 못 돌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주방에 물을 틀어 놓고 드라이기로 수도계량기를 뜨거운 바람으로 녹여줍니다.
E250, E50 동결상태
보일러 내부 난방수 온도가 낮게 감지된 경우입니다. 동절기에 배관이 동결된 경우 배관을 녹여 주셔야 합니다. 동결상태가 아닌 경우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경동 나비엔 고객센터 15881144로 AS 접수를 하여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E228 배관 누수
보일러나 배관에 누수를 감시한 경우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255 삼방밸브 이상
삼방밸브라는 난방과 온수에 열원을 제공하는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실제 겪었던 보일러 고장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