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분양 아파트 셀프등기 따라하기(신축아파트 원분양자)

  • 기준

분양 아파트 셀프등기 따라하기(신축아파트 원분양자)

정부에서 지속적인 부동산 대책을 내놓으면서 1.1으로 알고 있었던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계산이 복잡해졌습니다. 즉, 1주택과 다주택, 조정지역과 비조정지역, 취득가액 6억원과 9억원, 전용면적 등에 따라 취득세율이 더 세분화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아파트 취득시 1.1 취득세 등록세만 기억하면 되었는데, 이제는 취득세율표를 보고 본인이 해당하는 구간이 어디인지를 봐야 취득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하루가 멀다하고 여러가지 부동산 대책을 내놓다보니 담당 공무원도 변경된 부동산 관련법을 다.

모른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입니다. 하지만 미리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KB부동산, 국세청 홈택스 등등 많은 온라인 사이트에서 개편되 세법을 반영한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imgCaption0
분양사에 서류 신청해놓기

분양사에 서류 신청해놓기

분양사에서 아파트 소유권 보존등기를 완료하면, 개별 등기 서류를 신청하라고 연락합니다. 요청 서류는 업체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신청서와 위임장은 분양사에서 보내준 대로 써서 보냈다.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미리미리 신청하자. 신청하고 서류받을 때까지 2주 좀 넘게 걸렸습니다.

아파트 분양사 담당자가 1명만 있어서 전화 통화 한번 하기가 참 힘들었다. 정말 답답해서 입주관리센터에 전화하니 여기다.

전화 걸지 말란다. . 진짜 이 건설사 아파트 들어간다는 사람 있다면 도시락 싸들고 다니면서 말리고 싶습니다.

등기소 신청서와 준비한 서류 제출

1 준비한 서류를 들고 등기소로 가자. 미리 인터넷등기소에서 eform으로 써서 냈다면 인쇄해서 가져가자. 안 했다면 신청서를 써야 합니다. 본인이 간 등기소는 비치된 신청서 서식도 없어서, 10분 넘게 기다려서 담당자한테 구박. 받으면서 서식 뽑아달라고 했다. 미리 신청서 작성해서 가져가면 좋습니다. 소유권 이전 등기 신청서방문 작성 쓰는 법

(2) 혹시라도 빠진 서류가 있다면 등기소에서 연락 옵니다.

모르는 번호라고 스팸 취급하고 끊지 말아주세요. 서류 내고 일주일 동안은 불안에 떨면서 모든 전화를 다. 받았습니다. 아니면 등기소의 모든 전화번호를 저장해버리자? 결국 비 많이 오는 날 연락 와서 비 뚫고 갔다. 와야 했다.

등기소에 낼 서류 준비하기

1 위임장법인인감 날인, 법인인감증명서, 등기필증등기필정보 및 등기완료통지서 분양사로부터 받는다. 위의 2. 번 참고 2 법인등기사항증명서법인등기부등본법인등기사항증명서 웹상으로 받기

(3) 분양(공급)계약서 원본: 취득세 납부와는 달리, 등기소에 갈 때는 확장·옵션 제공 계약서는 필요 없습니다.. 분양계약서 원본만 가져가자. (4) 주민등록등(초)본시청이나 등기소 무인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하고, 에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초본은 주소 변동 이력 5년까지만 선택하면 됩니다. 5 토지대장시군지자체 지적과에 가서 받거나 혹은 에서 인쇄하면 됩니다. 원래는 대지권등록부를 포함한 토지대장을 내야 하지만, 신축 아파트라 그런지 대지권등록부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토지대장만 받았습니다. 또한 위임장이나 신청서의 대지권 부분도 적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우체국 서류봉투 및 선납 등기 라벨 구입선택

만약 등기필증을 받으러 다시 등기소로 오기 힘들다면, 미리 우체국에서 등기 봉투를 구입해서 가져가자. 그래야 등기필증을 우편으로 보내줍니다.

창구에서 선납 등기 라벨을 사서 서류 봉투에 붙여야 합니다. 등기필증 무게를 300g으로 잡아서 2,980원짜리로 사서 붙였다. 우체국 직원분이 친절히 안내해주셨습니다. 다행이게도 문제없이 등기 우편을 받았습니다. 불안하다면 약간 더 비싼 라벨로 붙이자.

봉투에 선납 등기 라벨을 붙이고 받을 사람 칸에 내 주소와 이름을 씁니다.

등기소에 가서 다른 서류와 같이 내면 됩니다.

취득세 납부 기간 및 방법

아파트 취득세는 부동산을 취득한 날로부터 60일 이내 신고와 납부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신고기간을 어기면 무신고 가산세와 납부불성실 가산세가 부과되며 과세물건에 따라서 납부기간이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기간을 파악하고 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기간 내에 신고 및 납부를 하지 않으면 신고불성실 가산세 20, 납부불성실 가산세 1일당 10만 분의 25를 추가 부담해야 합니다. 납부 방법은 일반 배배의 경우 구청이나 시청에 가서 직접 신고를 하고 납부하거나 인터넷 납부시스템인 위텍스를 통해서도 취득세 납부가 가능합니다.

분양 매매의 경우 처음 공급계약서, 옵션계약서를 챙기고 분양금과 옵션금 납부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납부가 완전한 상태라면 신규 아파트의 행정지원센터에 가서 동과 호수를 이야기하면 위의 확인서를 발급해줍니다. 또한 시청이나 지자체 토지관리과에 가서 분양계약서 검인을 받아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분양사에 서류 신청해놓기

분양사에서 아파트 소유권 보존등기를 완료하면, 개별 등기 서류를 신청하라고 연락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등기소 신청서와 준비한 서류

1 준비한 서류를 들고 등기소로 가자.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기소에 낼 서류 준비하기

1 위임장법인인감 날인, 법인인감증명서, 등기필증등기필정보 및 등기완료통지서 분양사로부터 받는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