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산재보험 신청방법 보상범위 계산법 및 절차

  • 기준

산재보험 신청방법 보상범위 계산법 및 절차

정책 정보 월급을 받게 되면 먼저 4대보험이라는 것을 떼고, 나머지 금액이 입금됩니다. 공제금액은 적은 금액이 아니기에 한번은 아깝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또, 월급에 비해서 떼어가는 돈의 금액이 많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4대 보험이 무엇이고, 2023년 올해 4대보험 요율은 어떠한 방식으로 되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후, 질병, 실업, 산업재해등에 대비하여 기초생활을 보장해주기 위한 국가 보장 제도입니다.


산재보험 요율
산재보험 요율

산재보험 요율

산재보험 요율은 해마다 6월 30일 과거 3년간의 보수총액에 대한 보험급여 총액의 비율을 기초로 하여 재해 발생의 위험성에 따라 분류된 업종별 보험료율을 세분화하여 적용되는데, 보통 해마다 12월 31일경 고시되며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보험료는 하나의 적용사업장에 대해서 하나의 보험료율을 적용하는데, 하나의 직장 안에서 보험료율이 다른 2종 이상의 사업이 행해지는 경우 근로자 수가 많은 사업 보수총액이 많은 사업 매출액이 많은 사업의 우선순위로 주된 일을 결정하여 적용합니다.

2023년 기준 산재보험 요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산재보험 급여 종류
산재보험 급여 종류

산재보험 급여 종류

산재보험의 종류에 대해 분석하고 다시 작성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자가 업무로 인해 발생한 부상이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의료 서비스를 받는 것입니다. 요양급여는 업무와 연관되어야 하며, 사업장이 산재보험 의무 가입 대상이어야 합니다. 근로자가 업무 중 사고로 인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동안 임금 지급 대신에 지급되는 급여입니다. 평균임금의 70를 지원합니다. 환자가 간병인의 도움을 필요로 할 때, 간병인의 임금으로 지원되는 급여입니다.

일정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상병보상연금 근로자의 부상 혹은 질병으로 인해 2년이 지나도 치유되지 않고 폐질 13등급에 해당하는 경우 연금 형태로 지원됩니다. 치유는 종결되었으나 사고나 부상으로 인해 장애가 남은 경우에 지원되는 급여입니다.

산재보험 처리, 산재처리 기간

근로복지공단에서 기준으로 한 산재처리 기간은 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입니다. 원칙이 7일로 정해져 있지만, 예외적인 경우 7일을 넘길수도 있습니다.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21조 위의 관련 볍령을 보시면 원칙은 7일이지만, 그 기간을 넘길 수 있는 사유들을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조사가 필요한 경우 7일이라는 기간을 지키지 않아도 괜찮다고 합니다. 보상을 빠르게 받고싶은신 분들은 처음 신청 단계인 요양급여신청서 제출에서 신청서를 세심하게 작성하고, 관련 서류들을 잘 준비해서 신청 후 자료나 서류에서 누락이 되어 추가 제출이 필요 없는 상황을 만든는 것도 중요합니다.

상세한 법률 규정은 밑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재해조사실시

근로복지공단에서 산업 재해 경위 및 업무상 질병심의에 관련한 사실관계를 조사하여 전문조사역학조사를 실시합니다. 업무상 질병으로 산재처리를 신청한 경우 업무상질환 판정 위원회를 열어 업무 상에 발생한 재해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14번까지의 선재처리 방법을 통해 근로복지공단에서 업무 중 발생한 재해인지 판정 절차가 진행되며, 처리 결과는 신청인 및 보험가입자, 산재보험의료기관에 결정 내용을 통보합니다. 산재보험 처리 신청자는 근로복지공단의 판정에 이의가 있는 경우, 재검증 혹은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처리 절차

1. 산재보험 의료기관이 산재근로자의 상병 경과, 치료 예정기간 및 치료 방법을 서술한 진료계획서 를 근로복지공단 담당 지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럴경우 담당지사는 근로자의 거주지 기준이 아니라 치료받고 있는 의료기관의 소재지를 기준으로 합 니다. 의료기관에서 제출해 줘야 하기 때문에 산재근로자는 요양기간이 종료되기 최소 일주일 전에는 주치의와 면담하고 현재 상황을 충분히 알려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함을 주장해야 합니다.

의료기관, 주치의에 따라서 연장 신청 접수에 미온적인 곳도 있고 산재근로자 입장에서 최대한 연장해 주려고 애쓰는 곳도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기관과 주치의가 연장에 긍정적이지 않은 태도라면 다른 의료기관으로 전희망하는 것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2023년 4대보험 요율 산재보험

산재보험이란? 근로자의 작업 혹은 업무와 관련되어 발생한 산업재해를 보상하기 위한 제도로, 근로자와 가족의 생활보장을 위해 제작된 정부 지원제도 입니다. 2023년 산재보험요율 전년도와 동급 산재보험은 근로자가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주가 100 부담을 하기 때문에 상세한 금액은 업종별로 상이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산재보험 요율

산재보험 요율은 해마다 6월 30일 과거 3년간의 보수총액에 대한 보험급여 총액의 비율을 기초로 하여 재해 발생의 위험성에 따라 분류된 업종별 보험료율을 세분화하여 적용되는데, 보통 해마다 12월 31일경 고시되며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재보험 급여 종류

산재보험의 종류에 대해 분석하고 다시 작성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산재보험 처리, 산재처리

근로복지공단에서 기준으로 한 산재처리 기간은 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