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상속세 계산기 계산법 면제한도 상속세율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다)

  • 기준

상속세 계산기 계산법 면제한도 상속세율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다)

상속세란, 사망으로 그가 보유하고 있던 자산이 가족, 친족 등에게 무상으로 이전될 시, 당해 상속자산에 관하여 부과되는 세금을 뜻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상속세를 계산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식을 통해 직접 계산하는 방법을 체크할 것인데, 혹시 자동계산기를 돌려보실 분들은 자동계산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토지 상속세 계산방법 상속세를 계산하려면 가장 먼저 구해야 하는 것이 바로 상속세 과세가액입니다. 상속세 과세가액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총 상속재산가액 세금 미과세 및 과세가액 불산입액 공과금장례비용채무 사전증여자산 총 상속재산가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괄 공제
일괄 공제

일괄 공제

일괄 공제는 거주자의 사망으로 인하여 상속이 개시될 때 상속인이나 수유자가 신고기한 내 신고할 경우 기초공제 2억원과 인적공제액의 합계액과 5억 원인 일괄공제 중에 큰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도록 하는 상속세 면제 한도액 중 하나입니다. 배우자가 오로지 상속받을 경우에는 일괄 공제를 적용 받을 수 없으며 기본 공제와 그 밖의 인적공제 합계액으로만 공제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기초공제 2억원, 그 밖의 인적공제가 1억 8천만 원인 경우 일괄공제금액인 5억 원 만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상속세 신고 납부기한
상속세 신고 납부기한

상속세 신고 납부기한

상속세 신고 납부기한은 거주자인 경우 상속개시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로부터 6개월 이내 상속세를 신고하면 됩니다. 만약 피상속인이나 상속인 전원이 비거주자인 경우에는 상속개시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9월 이내 신고 및 납부를 해야 됩니다.

무신고 아니면 부정신고 시 납부해야 하는 상속세는 최대 40%까지 가산 될 수도 있으니 이 부분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상속세율의 경우 위에서 알려드린 상속세 계산기를 통해서 알 수 있지만 과세표준에 따른 상속세율을 알고 계신다면 나의 상속세가 개략 얼마정도 인지 알 수 있습니다. 상속세의 경우 자산 가액에 따라 세율이 총 5가지 구간으로 구분됩니다. 물려받은 재산이 클수록 나라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 커진다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과세표준에 상속세율을 곱한 뒤 누진공제액을 제외하면 본인이 납부할 상속세가 나오게 됩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물려받는 재산이 10억원일 경우 세 차례 구간인 30 세율을 적용하게 됩니다.

10억에 세율 30를 적용하면 3억원이 산출되고 10억 원에 대한 누진공제액 6천만 원을 제외하면 최종 2억 4천만 원의 상속세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공제
기본 공제

기본 공제

기초공제는 거주자 아니면 비거주자의 사망에 따라 상속이 개시되는 경우 기초공제 2억을 공제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피상속인이 비거주자인 경우 기초공제 2억 원은 공제가 되는데 다른 상속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는 부분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업상속인 경우 상속세 면제 한도액에 해당되어 재산가액에 상당하는 금액(300억원~600억원)을 추가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상속세 과세 대상

상속세의 과세 대상은 피상속인의 사망으로 인해 상속인이 취득한 재산입니다. 상속세의 과세 대상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부동산유가증권동산채권보험금퇴직금무체재산

부동산은 상속세의 일반적인 과세 대상입니다. 부동산에는 토지, 건물, 분양권, 골프회원권 등이 포함됩니다. 유가증권은 주식, 채권, 선물, 옵션 등이 포함됩니다. 동산은 가구, 가전제품, 자동차, 예술품, 금괴 등이 포함됩니다.

채권은 피상속인에게 지급받을 수 있는 채권이 포함됩니다. 피상속인의 사망으로 인해 상속인이 받는 보험금은 상속세의 과세 대상입니다. 피상속인이 퇴직금을 수령하지 못한 경우, 상속인이 받는 퇴직금은 상속세의 과세 대상입니다. 특허권, 상표권, 영업권 등은 상속세의 과세 대상입니다.

상속세 세율

2023년 8월 2일 국회를 통과한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은 상속세 세율을 개편하여 상속인별로 상속세를 부과하도록 하였습니다. 개정 전에는 상속받은 재산의 가액에 따라 누진세율이 적용되었으나, 개정 후에는 상속인별로 상속받은 재산의 가액에 따라 누진세율이 적용됩니다. 개정된 상속세 세율은 다음과 같다. 상속인별 과세표준세율

예를 들어, 상속인이 3명인 경우, 1인당 10억원씩 상속받았다면 각 상속인별로 10의 세율이 적용되어 상속세가 부과됩니다.

상속세 세율의 특징 상속세 세율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진세율을 적용합니다. 상속받은 재산의 가액이 클수록 세율이 높아집니다. 상속인별로 세율을 적용합니다. 개정된 상속세 세율은 상속인별로 상속받은 재산의 가액에 따라 세율이 적용됩니다. 공제와 감면을 적용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괄 공제

일괄 공제는 거주자의 사망으로 인하여 상속이 개시될 때 상속인이나 수유자가 신고기한 내 신고할 경우 기초공제 2억원과 인적공제액의 합계액과 5억 원인 일괄공제 중에 큰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도록 하는 상속세 면제 한도액 중 하나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속세 신고 납부기한

상속세 신고 납부기한은 거주자인 경우 상속개시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로부터 6개월 이내 상속세를 신고하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본 공제

기초공제는 거주자 아니면 비거주자의 사망에 따라 상속이 개시되는 경우 기초공제 2억을 공제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