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세계최초 치매 치료제 FDA승인 치매치료 가능해지나

  • 기준

세계최초 치매 치료제 FDA승인 치매치료 가능해지나

인류에게 남은 난제, 치매를 정복하는 시대가 머지않아 올 전망입니다. 전 세계 바이오 기업들이 지금까지 난공불락이던 치매 치료제 개발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인구 고령화로 치매 인구가 재빠르게 늘 것으로 예측되는 한국에서도 개발 열기가 뜨겁습니다. 아리바이오는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치매 치료제 AR1001의 글로벌 임상 3상을 신청했습니다. 임상 3상은 한국을 포함해 미국, 유럽 등에서 1200명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국내에서는 약 150명을 모집해 하반기 시작을 목표로 합니다. 미국 임상 3상은 이미 시작됐습니다. 지난해 12월 첫 환자 투약을 했는데 미국에서는 600명 환자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합니다. 아리바이오의 AR1001이 주목받는 이유는 최초의 경구용 치매 치료제라는 점입니다.


다른 알츠하이머병 신약 등장
다른 알츠하이머병 신약 등장

다른 알츠하이머병 신약 등장

지난 7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알츠하이머협회 국제콘퍼런스에서는 일라이 릴리가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 회사가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병 치료제인 도나네맙의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알츠하이머병은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이 뭉친 형태플라크로 뇌에 쌓이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도나네맙은 이런 플라크를 제거해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인지기능이 나빠지는 정도를 낮춘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타우 단백질이 적게 쌓일수록 도나네맙의 치료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타우는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과 함께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으로 꼽히는 단백질입니다. 평소에는 문제가 없지만 한데 뭉쳐 덩어리가 되면 뇌에 쌓여 사람의 인지기능을 낮춘다. 일라이 릴 리가 공개한 이번 임상에서 타우 단백질이 적게 쌓인 환자는 도나네맙을 투여한 뒤 인지기능의 저하 속도가 35가량 느려졌다.

SK케미칼 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변동표 및 그래프

SK케미칼 치매 관련주인 이유는 무엇인가? SK케미칼 의 연도별 자산, 부채, 자본 변동표 및 그래프

그린케미칼 부문의 매출은 6 줄어들었으며, 영업이익은 고부가제품 확대로 12.3 증가함 제약 부문의 매출은 12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판관비 증가로 23.8 감소함 부수기업 SK바이오사이언스는 매출 감소와 연구개발 비용 증가 영향으로 적자전환하며 부진한 실적을 기록함 바이오신소재 PO3G 상업설비는 연산 5,000톤 양산체제를 갖추었으며,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 본격적인 친환경 소재 시장 개척에 나설 예정임. 패치형 치매 치료제 SID710국내명 원드론을 국내, 유럽, 호주, 캐나다.

치매 정복 약 개발
치매 정복 약 개발

치매 정복 약 개발

치매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그쳤다. 치매의 원인을 다루지 않고, 질환으로 인한 증상만 줄이는 식입니다. 하지만 이런 치매 치료에 새 길이 열릴 전망입니다. 알츠하이머병 치료제인 레켐비성분명 레카네맙가 최근 미국에서 정식으로 승인되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은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이 플라크 형태로 뇌에 쌓이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레켐비의 성분인 레카네맙은 아밀로이드 베타 프로토피브릴 항체로 플라크가 생기지 않도록 해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속력을 늦춘다.

치료 효능은 앞선 치료제보다. 높고, 부작용도 다른 약물과 비교하면 적다. 특히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으로 꼽히는 요인을 치료할 수 있다는 약물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레켐비이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레켐비가 허가받을 수 있었던 임상 3상에선 3명의 임상 참여자가 사망했다.

국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
국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

국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

국내 다른 회사들도 이전 약물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세계 첫 경구용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후보물질을 개발 중인 아리바이오가 대표적입니다. 아리바이오는 임상 3상 단계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후보물질인 AR1001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AR1001은 알츠하이머병이 진행되는 것을 억제하고, 환자의 인지기능을 높이는 등 기전이 여럿인 물질입니다. 아리바이오는 이 약물을 IV 제형이 아닌 먹는 형태의 치료제로 개발해 복용 편의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현재 FDA로부터 임상 3상 단계를 승인받았고, 올해 초 미국 내 임상기관에서 환자 투약도 시작했다. 잼백스앤카엘은 췌장암 치료제로 개발한 물질인 GV1001을 약물 재창출을 통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잼백스앤카엘은 GV1001를 피하주사 형태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다른 알츠하이머병 신약

지난 7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알츠하이머협회 국제콘퍼런스에서는 일라이 릴리가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매 정복 약 개발

치매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그쳤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국내 다른 회사들도 이전 약물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