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 치료방법 원인 증상 총정리
내 몸이 자꾸만 늙어가는 소리가 들린다. 지난 금요일 밤 왼쪽 귀을 사용해서 갑자기 쿵쾅쿵쾅 심장소리가 들렸다. 갑작스런 증상에 내일이면 괜찮겠지하고 잤는데 아침에도 들린다. 토요일, 일요일 일정이 빠듯했기에 월요일 눈 뜨자마자 이비인후과에 방문했습니다. 이미 인터넷 검색으로 박동성 이명인지는 알고 있었다. 친절했던 원장님은 외관상에 이상이 없으며 치료법이나 약이 따로 없으니 동네 이비인후과를 찾아다니기보다는 갑작스런 증상이니 좀 더 지켜보고 그래도 불편한다면 대학병원에 연결해주시겠다고 합니다. 삐 소리나는 것만 이명인 줄 알았는데 이명에도 종류가 많았다.
이명 증상
이명은 어떠한 환경으로부터 소리의 자극이 없는데도 귀을 사용해서 소리나 소음을 지각하는 주관적인 증상입니다. 더 다양한 소리를 느끼는데 대부분 이명을 사용해서 느끼는 가상의 소리는 높은 주파수의 단순한 음일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은 윙하는 기계음, 바람소리같이 느껴지기도 하며, 윙윙 거리는 소리, 벌이 날아다니는 느낌 등으로 나타납니다. 물소리나, 찡한 소리, 벌레 우는 소리로도 표현되기도 합니다. 이명은 그 자체의 질환이라기보다는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하저의 증상입니다.
박동성 이명
귀을 사용해서 박동소리가 나는 현상을 말하며 일반적 이명과 달리 귀 속에 있는 혈액의 흐름이 들리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이명은 귀을 사용해서 뇌로 이동하는 전기신호가 비정상적인데 박동성 이명은 혈액이 순환되는 소리이기에 물리적인 부분입니다.뇌에 이상이 있다기보다 혈액흐름에 관한 문제가 발생하였다고 본다. 모든 박동성 이명이 심각한 것은 아니며 일부는 시간이 지나며 나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와 같은 전문가 의견을 들어보아야 합니다.
주관적 이명의 원인과 영향
주관적 이명은 청력 저하, 소음 노출, 노화 등 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데 정확한 기전은 파악하기 어려우며, 만성으로 진행된 주관적 이명의 경우에 말초기관의 손상뿐만 아니라 청각 피질의 부적절한 재구성이 원인 중 하나라고 보고됩니다. 주관적 이명은 이명의 크기와 상관없이 이명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보다 이명으로 인한 수면장애와 같은 이차적인 피해가 이명의 고통을 더욱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특발성 뇌내 고혈압(가성뇌종양)
임상적으로 뇌종양의 두통양상을 닮은 두통은 거미막융모에 의한 CSF 흡수의 장애로 인해 증가한 두개강내 압력에 의한 가성뇌종양의 일반적 양상입니다. 기침과 긴장에 의해 악화되며 아침에 발생하는 두통이 전형적입니다. 통증은 때때로 안구 후방부 을 사용해서 느껴지며 안구 움직임에 의해 악화되기도 합니다. 확대된 맹점과 추변시야의 소실을 동반한 일과성 시력폐색과 유두부종은 추가적인 특징입니다. 대부분 환자는 젊고, 여성 또 비만입니다. 종종 비타민 A,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한 병력이 있습니다.
이명은 귀의 내이와 뇌를 연결하는 청각 신경, 소리를 처리하는 뇌 부위를 포함하는 청각 시스템에 이상이 있는 증상입니다. 그런데 외이도를 막는 귀지같은 단순한 이유도 이명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이명은 노화에 의한 청력 상실의 첫 징후가 될 수도 있습니다. 노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청력이 감퇴되는 것입니다. 200가지 이상의 약물을 사용해서 복용할 때 이명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이명은 약물의 부작용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