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복지 할인 대상자 및 신청서류
이번에는 전기요금 계산 방법에 관하여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전기요금 제도는 주택용, 일반용, 산업용, 교육용, 농사용 등이 있습니다. 이중 집에서 활용하는 전기와 연관 있는 주택용 전기요금 계산 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릴게요. 주택용 전기요금은 저압과 고압요금 두 가지가 있었는데 계산 방법은 동일하므로 주택용 저압요금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주택용 저압과 고압요금의 차이는 필자가 지난번에 포스팅하였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우리나라의 전기료는 기본요금, 전력량 요금, 기후환경 요금, 연료비 조정요금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여기에 추가로 부가가치세와 전력산업기반 기금을 합산한 금액을 최종 전기요금으로 청구하게 됩니다.
에너지 캐시백이란
지난달 전기를 아껴 쓴 만큼 전기 요금을 다음 달 돌려받는 것이 에너지 캐시백 서비스입니다. 한전에서 실행하는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은 개별세대나 공동주택관리주체별로 참여가 가능하며 개별세대는 일반주택, 아파트 등의 개별세대를 뜻합니다. 잠깐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지난해 시범 기간을 거쳐 올해 7월부터는 앞선 2년의 평균 전기 사용량보다. 510를 아끼면 kWh 당 30원, 1020를 아끼면 50원, 2030를 아끼면 70원을 더 깎아주고 있습니다.
현재 68만 세대가 요청해 47.1인 32만 세대가 에너지 절약에 성대기오염 7월 요금을 돌려받았다고 정부에서 밝혔습니다.
기본요금과 전력량 요금
기본요금은 한전에서 발전소, 변전소, 송전선로 등의 전력 공급설비 건설에 필요한 초기 투자 비용과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비, 이자 등의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청구됩니다. 주택용 저압의 기본요금은 사용량에 따라 3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한달 동안 사용한 전력량에 해당하는 단계의 요금을 청구합니다. 예를 들어 6월등등 계절에 사용한 전력량이 410kWh일 경우 기본요금은 3단계에 해당이 되어 7,300원입니다.
전력량 요금은 이야말로 사용한 전력량에 따라 부과되는 금액으로 주택용 저압의 경우 3단계 누진제를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예를 들면 6월(등등 계절)에 사용한 전력량이 410kWh일 경우 410kWh를 3단계(200kWh+200kWh+10kWh)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전력량 요금 단가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지원 대상
제일 필요한 부분인데 과연 내가 해당되는지가 제일 궁금한 내용인데 아쉽게도 현재는 명백한 대상자 선정기준이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조만간 명백한 대상자 기준을 확정하여 발표한다고 하였는데 대상자가 126만 명이면 상당 부분의 소상공인들이 대상자로 선정될 것이며 따라서 조건도 많이 까다롭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각별한 관심이 중요합니다. 스스로가 대상자 조건이 되더라도 이런 지원정책을 모르면 신청을 하지 않게 되는데 대부분의 정부 정책적인 금융지원은 스스로가 신청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는 구조이므로 무조건적으로 주목을 가지고 주시하며 일정이 발표되면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요금표
전기요금 누진구간에 따른 누진세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전기요금이 어떠한 방안으로 산정되는지에 대한 구조를 먼저 이해해야합니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 전력량요금 기후환경요금 연료비조정요금으로 계산되며 주택용, 일반용, 산업용, 교육용, 농사용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스마트폰 번호 입력만으로 메신저로 받아볼 수 있는 전기요금표를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료비 조정요금
연료비 조정요금은 2020년 12월 전기요금체계 개편안의 일안으로 연료비 연동제가 도입되면서 생긴 요금으로 전기 생산에 필요한 석유, 석탄, 천연가스와 같은 수입 연료의 가격 변동분을 주기적으로 전기 요금에 반영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국제 유가에 따라 전기 요금이 변동이 됩니다. 유가가 오르면 전기 요금도 오르고 유가가 내리면 전기 요금도 내리겠지요. 지금까지 유가가 인상되어도 전기 요금에 유가 인상분을 반영하지 않았지만, 연료비 조정요금 도입으로 유가 등의 연료 가격을 3개월 단위로 반영하여 전기 요금을 조정합니다.
전기 요금의 급격한 변동을 막기 위해 조정폭은 h 당 최대 plusmn5원 범위로 제한돼 있습니다. 연료비 조정요금은 연료비 조정단가에 사용 전력량을 곱하여 부과합니다.
spades 캐시백 지급방법
전기요금 수도요금 안 오른 게 없습니다. 이번에는 교통요금 버스요금도 오를 예정이라고 하네요.정말 임금 제외된 다. 오르는 것 같습니다. 적은 금액이지만전기요금 사용량에 따라전기요금으로 에너지 캐시백으로 돌려준다고 하니신청해서 나쁠 건 없을 것 같습니다. 저도 요청해 두었는데에너지 캐시백 연관된 달에는 전기금액에서 차감되고안 되는 달은 그냥 전기요금을 납부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에너지 캐시백이란
지난달 전기를 아껴 쓴 만큼 전기 요금을 다음 달 돌려받는 것이 에너지 캐시백 서비스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기본요금과 전력량 요금
기본요금은 한전에서 발전소, 변전소, 송전선로 등의 전력 공급설비 건설에 필요한 초기 투자 비용과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비, 이자 등의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청구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대상
제일 필요한 부분인데 과연 내가 해당되는지가 제일 궁금한 내용인데 아쉽게도 현재는 명백한 대상자 선정기준이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