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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자동차세 전용 타이어 정보 electric vehicle 단점들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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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자동차세 전용 타이어 정보 electric vehicle 단점들 확인

자동차세는 자동차를 소유함에 따라 차량의 배기량을 기준으로 연마다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2000cc 배기량의 차량의 경우 약 65만 원 1600cc의 경우 약 29만 원을 연마다 납부해야 합니다. 이런 자동차세는 엔진의 종류에 따라 차등이 발생되는데 전기차의 경우 현행 법률로는 연마다 13만원의 자동차세가 부과됩니다. 이는 전기차 차종과 무과 하게 일률적으로 부과되고 있습니다. 현행 단일 13만원 부과 자동차세는 환경보호를 위한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일시적 정책입니다.

즉 전기차 보급률이 증가하게 되면 이 또한 변동될 예정이며 상승될 확률이 매우 높다. 다만 당분간 해당 정책이 지속될 예정임에 연관 법률의 변동이 없는 한 g80 전기차와 볼트 전기차는 동일한 13만 원의 연마다 자동차세로 내연기관 비교 시 케스퍼, 모닝, 스파크와 같은 경차와 꽤 비슷한 수준의 시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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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기차의 본격보급

현재 전기차의 본격보급

다운사이징이 보편화되며 사람들은 자동차세에 대한 불공정을 느꼈으며 수면 위로 이슈화된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전기차의 보급입니다. 전기차는 배터리와 전기모터만으로 구동되는 순수 전기차로서 고전적인 파워트레인엔진, 미션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방금 배기량의 정의 기억나시나요? 엔진 내부에 있는 피스톤의 어쩌고 저쩌고. 였습니다. 전기차는 엔진이 없습니다. 그에 따른 배기량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럼 과세당국은 어떠한 방식으로 자동차세를 부과할까요? 전기차는 배기량이 없습니다.는 이유로 동일하게 연 13만 원의 자동차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니로와 1억이 넘는 테슬라 모델 Y의 세금이 같습니다. 이제는 본격적인 이슈가 될만합니다.

이제는 모터다

차의 등급을 정할 때 이전에는 배기량이 절대적이었지만 시대가 바뀐 만큼 더 이상 배기량은 그 차의 급수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럼 뭘까요? 단순합니다. 그냥 모터입니다. 전기모터가 1개 들어가냐 2개 들어가냐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과거 차의 트렁크 쪽에는 제조사 엠블럼, 차명 그리고 배기량을 표시하곤 했습니다. 지금은 배능력 대신 DUAL MOTOR 등으로 표시하곤 합니다. 어느덧 사람들은 신차를 구입할 때 전기차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차선책으로 하이브리드를 염두에 두곤 합니다.

다운사이징을 떠나 배기량을 기반으로 한 내연기관 자동차 자체의 판매비중이 줄고 있습니다.

초기 다운사이징

배기량이 높다. 비싼 차의 공식이 나름 합리적이었기 때문에 이전에는 자동차세에 대한 세금의 역진성 문제가 제기되지 않았습니다. 역진성이란 부자와 궁핍한 자의 형편을 고려치 않고 세금이 부과되는 현상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세월이 흐름에 따라 기술은 발전하고 사람들은 환경에 더 많은 사랑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2010년대 이후 기술의 발전으로 배기량은 낮아도 출력은 이전과 같이 나오게 되었고 보통 가솔린 엔진에 터보를 달았죠 배기량이 줄어드니 사용하는 연료도 적어져 배출가스도 덜 나와 더욱 친환경 적이었습니다.

보통 중형 승용차에 속속 적용되어 보통 2,000cc 배기량을 가진 소나타가 1,600cc 배기량에 터보를 달아1.6T 모델 1,600cc 아반떼와 같은 액수의 자동차세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역진성 완화의 필요성

세금을 매기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누진세, 역진세, 비례세입니다. 누진세는 수입이 클수록 높은 세율을 적용하도록 정한 세금을 대화하며 자동차의 배기량이 높을수록 높은 자동차세를 내는 것 또한 누진세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역진세는 과세대상이 클수록 세율이 낮아지는 조세를 의미합니다. 실제로 불공정하기에 현실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 비례세는 소득 수준에 독립적으로 같은 비율로 누구나 일정하게 내는 세금입니다.

물건을 구입할 때마다. 10%씩 붙는 부가가치세가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동일한 과세이기 때문에 저소득층에게는 더 큰 부담이 되어 실질적으로는 역진세의 성격을 갖게 됩니다.

정비성 정비 비용

전기차는 아직은 새로운 기술에 해당합니다. 이로 인해 정비 능력을 갖춘 정비공들이 충분히 존재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은 정비 비용을 높임은 물론이며 정비에 소요되는 시간과 각중 부가 비용을 발생시키는 요인으로 자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현재 전기차의 본격보급

다운사이징이 보편화되며 사람들은 자동차세에 대한 불공정을 느꼈으며 수면 위로 이슈화된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전기차의 보급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는 모터다

차의 등급을 정할 때 이전에는 배기량이 절대적이었지만 시대가 바뀐 만큼 더 이상 배기량은 그 차의 급수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초기 다운사이징

배기량이 높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