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주택연금 가입 조건,종류,월 지급금,신청 방법 총정리

  • 기준

주택연금 가입 조건,종류,월 지급금,신청 방법 총정리

1 나이 부부중 1명이 만 55세 이상 2 국적 부부중 1명이 대한민국 국민 3 주택 기준 부부기준 공시가격이 9억원 이하 주택 소유자 다. 주택자여도 합산 공시가격이 9억원 이하라면 가능 공시가격이 9억원을 초과하는 2주택자는 3년이내 1주택 팔면 가능 주택연금은 굶주림 고령층에게 지원되는 정책입니다. 때문에 9억원이 초과되는 주택을 보유하고 있으면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2. 주택연금의 종류 매월 받게되는 연금은 종신지급방식, 확정기간혼합방식, 대출상환방식, 우대지급방법 중 고르는 방식에 따라 구분됩니다.


연금 추정 수령액 계산하기
연금 추정 수령액 계산하기

연금 추정 수령액 계산하기

연금 가입 조건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니, 이제 주택연금에 가입하게 되면 어떤정도로 받게 될지 연금추정 수령액이 궁금하실텐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지금부터 바로 주택연금 추정 수령액을 조회 하실 수 있습니다.

집 소유자의 나이와 집의 종류, 가격, 최저층여부, 지급방식과 월 지급금 유형, 기간 등에 따라 연금 수령액이 달라집니다. 만약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가입연령이 늦어질수록 집 가격이 비쌀수록 연금추정 수력액을 많이 받게 됩니다.

주택연금 연금지급액 결정 요인
주택연금 연금지급액 결정 요인

주택연금 연금지급액 결정 요인

주택연금 가입 시에 주택을 담보로 매월 받으실 연금지급액의 결정 요인으로는 소유주택가격 가입 시점의 연령 두 가지입니다. 이 두가지 요인에 따라서 연금지금액이 최종 결정됩니다.

주택연금 월 지급금을 결정할 때 기준이 되는 주택가격은 한국주택공사에서 인정하는 시세를 적용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한국부동산 시세, KB 국민은행 시세를 순차적 으로 적용하고 아파트 이외에 인터넷 시세가 없는 주택과 오피스텔은 감정기관의 감정평가를 통해 시세를 적용합니다.

주택연금 종류

주택연금 종류는 두 가지로 종신방식과 확정기간 방식이 있습니다. 종신방식은 평생 동안 매월 연금방식으로 수령하는 방식으로 정액형, 초기증액형, 정기증가형 3가지로 구분됩니다. 정액형은 매월 동일한 금액을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초기증액형은 연금 가입 초기 일정 기간3년, 5년, 7년, 10년 중 선택 동안 정액형보다는 많지 않지만 추후에는 덜 수령하며, 정기증가형은 시작할 때는 적지만 3년마다. 4.5씩 일정하게 많아지는 방식입니다.

주택연금 개정

오는 10월부터 공시지가 9억 이하에서 12억이하로 개정됩니다. 예를 들어 만 55세, 공시지가 12억 주택으로 연금을 수령한다면 매월 181만 4천원을 수령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다주택자의 경우에도 소유한 주택 합산 가격이 12억 이하면 가능해집니다. 다만 실거주요건이 있기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실거주를 해야 가능합니다. 주택 외 주거 목적의 오피스텔이나 노인복지주택도 가능합니다.

주택보유수

부부기준 공시가격 등이 9억 원 이하 주택소유자여야 합니다. 다주택자라도 합산 가격이 9억 이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공시가격 등이 9억 원 초과 2주택자는 3년 이내 1주택 처분 시 가입이 가능합니다. 주택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주택,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된 노인복지주택 및 주거목적 오피스텔이 해당됩니다. 주택연금 가입주택을 가입자 혹은 배우자가 실제로 거주지주민등록전입로 이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주택연금 수령 방식

주택연금은 수령 방식에 따라 종신방식과 확정기간혼합방식으로 나뉩니다. 또한 개별인출제도를 통해 필요시에는 목돈을 수시로 찾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택 소유자가 평생 동안 매월 연금으로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확정기간혼합방법 일정 기간 동안만 연금을 방식입니다. 개별인출제도 주택연금 이용 중에 의료비 등 필요할 때, 희망하는 금액을 수시로 인출하여 활용하는 제도입니다. 주택연금에는 3종세트가 있었으나 일반 주택연금과 주담대 상환용 주택연금, 우대형 주택연금이 있습니다.

일반 주택연금 55세 이상의 노년층이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노후 생활자금을 평생 동안 매월 연금으로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추정 지급액 모의 계산

주택연금 지급액은 소유 주택의 가격과 가입 시점의 연령으로 계산하는데, 주택 가격의 경우 공사에서 인정하는 시세를 적용합니다. 아파트는 한국 부동산원, kb국민은행을 적용하고 아파트 이외에 시세가 없는 주택과 오피스텔은 감정평가로 적용합니다. 매월 받을 수 있는 연금 지급액이 얼마인지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모의 계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의 연령은 부부 중 나이가 젊은 연소자 기준으로 연령이 낮을수록 매달 받는 연금 지급액이 줄어듭니다.

주택연금 가입에 따른 비용

주택연금 가입 시 비용은 초기보증료, 연보증료, 대출이자가 있고 가입 시 직접 내는 비요은 감정평가수수료, 등록면허세 등이 있습니다. 우대형 주택연금 가입자는 필요시 감정평가수수료 지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금 추정 수령액 계산하기

연금 가입 조건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니, 이제 주택연금에 가입하게 되면 어떤정도로 받게 될지 연금추정 수령액이 궁금하실텐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연금지급액 결의

주택연금 가입 시에 주택을 담보로 매월 받으실 연금지급액의 결정 요인으로는 소유주택가격 가입 시점의 연령 두 가지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주택연금 종류

주택연금 종류는 두 가지로 종신방식과 확정기간 방식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