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이유식 닭고기 표고버섯 콜라비 계란노른자 죽 만들기
홍합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여러가지 식품입니다. 단백질, 철분, 칼슘, 비타민 B12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골다공증, 피로 해소 등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홍합에 함유된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홍합탕은 홍합의 영양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요리입니다. 홍합탕은 홍합의 여러가지 단백질, 철분, 칼슘, 비타민 B12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홍합탕에 넣는 채소와 버섯도 영양이 풍부하여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홍합탕 만드는 법
홍합은 솔로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벌려 내장을 제거합니다.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를 넣어 끓입니다. 물이 끓으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국물용 멸치를 넣어 5분간 더 끓입니다. 멸치를 건져내고, 홍합을 넣고 뚜껑을 덮어 끓입니다. 홍합이 입을 벌리면 양파, 대파, 무, 당근을 넣고 끓입니다. 채소가 익으면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고 불을 끕니다.
홍합 단순하게 손질하기
1.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홍합을 물에 담가 한번 행구어 주어서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홍합을 물에 너무 오래 담가 놓으면 특유의 홍합 맛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2. 한번 행구어준 홍합에 소금을 뿌려 고무장갑을 끼고 서로서로 문질러 줍니다. 이럴때 껍질과 틈에 있는 이물질이 제거되어진다. 잘 안 없어지는 경우 수세미 필요 없이 그냥 껍질끼리 문질러 줍니다. 위에 과정이 끝나면 물로 여러번 헹구어 줍니다. 보통 34회 세척하면 물이 맑아지는데 이때까지 세척해 줍니다.
그리고 홍합 입사이에 있는 털홍합끼리 서로 부착되어 있어 떠내려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섬유다발, 일명”족사”)은 위에 과정을 거치면서 그때그때 장갑을 끼고 제거해 줍니다. 양이 많을 때는 초반에 제거한 후 세척을 합니다.
홍합탕 간편 조리법
홍합을 끓이면 자체 간이 되어있어 그냥 청양고추, 대파정도만 넣어 주어도 됩니다. 매운 것을 좋아하면 청양고추를 조금 더 넣어 줍니다. 무언가 부족합니다. 싶으면 마늘과 양파 정도를 더 넣어 주어도 좋습니다. 그리고 간이 조금 싱거울 때는 그냥 소금을 조금 넣어 간을 맞추어 줍니다. 홍합을 씻을 때는 솔로 깨끗이 씻어야 해요. 홍합이 깨끗하지 않으면 비린내가 날 수 있습니다. 홍합탕을 더 달콤하게 만들려면 홍합을 삶을 때 쌀뜨물을 사용하면 됩니다.
쌀뜨물은 홍합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풍미를 더해줍니다. 홍합탕에 넣는 채소는 취향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 마늘, 버섯 등을 넣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재료 다지기
표고버섯과 불려놓은 미역을 적절한 크기규모로 다집니다. 중기 이유식 1단계라면 아주 잘게 다지고 1단계를 지났다면 더 입자감있게 다져 줍니다. 3인분 사용할 양을 남기고 나머지는 큐브에 넣어 냉동 보관합니다. 다음번 이유식때 단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린 쌀에 소고기, 미역, 표고버섯을 넣고 1520분간 끓입니다. 소고기는 미리 만들어서 냉동해 둔 큐브를 사용했습니다. 소고기 큐브 제작하기 참고 오전, 오후 오늘 두번 이유식을 먹기 때문에 한 번 만들때 6인분을 만듭니다.
6끼 제대로 똑같은 음식을 먹으면 물릴까봐 두가지 메뉴로 각 3인분씩 만들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소고기미역표고버섯죽 3인분과 소고기배추당근양파죽 3인분을 만들었습니다.
소분하여 담기
소고기미역표고버섯죽은 90ml씩 3인분, 소고기배추당근양파죽은 100ml씩 3인분이 나왔어요. 만든 후 바로 냉장보관하고 만든 당일 포함하여 3일간 먹입니다. 중기 이유식 소고기 미역 표고버섯죽 만드는 방법 제가 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홍합탕 만드는 법
홍합은 솔로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벌려 내장을 제거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홍합 단순하게 손질하기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홍합탕 간편 조리법
홍합을 끓이면 자체 간이 되어있어 그냥 청양고추, 대파정도만 넣어 주어도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