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지급 및 계산 수령방법(아르바이트, 일용근로자 등)

퇴직금 지급 및 계산 수령방법(아르바이트, 일용근로자 등)

퇴직금은 언제 받아야 하고, 얼마나 받을 수 있는가? 퇴직금은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에 의해 보호되는 근로자의 권리입니다. 그렇다면 퇴직금은 언제 받아야 하고,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퇴직금은 퇴사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해야 합니다. 만약 사업주가 14일 이내에 지급하지 않으면 임금체불에 해당하고, 퇴직금 지연이자를 내야 합니다. 퇴직금 지연이자는 지급하는 날까지 지연일수에 대한 연 20의 이자율을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월 평균임금이 200만원이고, 5년 근무한 근로자가 2022년 1월 31일에 퇴사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 퇴직금은 200만원 x 5년 x 30365 약 822만원이 됩니다.


근로기준법 퇴직금 중간정산
근로기준법 퇴직금 중간정산

근로기준법 퇴직금 중간정산

퇴직금 중간정산이 빛 한 줄기가 될 때 살다. 보시면 정말 급한데 목돈은 마련되어 있지 않고 숨막히는 순간들이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이럴 땐 원칙에 따라 금지가 되어있더라도 퇴직금 중간정산이 가능한 사유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무주택자의 전세금과 임차보증금 혹은 주택산다는 경우 1회에 한함 2 근로자 혹은 그 부양가족의 질환 혹은 부상에 따라 6개월 이상 요양을 하는 경우 3 최근 5년 이내에 가입자가 파산의 선시 혹은 개인회생절차 개시의 결정을 받을 경우 4 임금피크제를 실시할 경우 사업주가 안된다고 단정 짖지 마세요 지금까지 근로기준법 퇴직금 지급규정이었습니다.

단 해당 글은 참고용 포스팅입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게 계산된 퇴직금은 퇴사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되어야 합니다. 다만, 근로자와 경영자 간의 합의에 따라 지급 기한이 연장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고용노동부의 퇴직금 계산기를 사용하여 퇴직금을 계산할 수 있으며, 일정한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근로기간에 대한 퇴직금 중간 정산이 가능합니다. 퇴직 전 3개월 급여 평균 A 퇴직 전 3개월 동안 받은 급여의 총액을 3개월 동안의 총 근무일수로 나눕니다.

퇴직 전 1년간 지급된 상여금 B 퇴직 전 1년 동안 받은 상여금의 총액을 4로 나눕니다. 연차휴가수당 copy;: 미사용 연차쉬는날에 대한 수당을 계산하고, 이를 4로 나눕니다.

근로계약서 작성
근로계약서 작성

근로계약서 작성

아르바이트를 하기 전에는 근로계약서를 가장 먼저 챙겨야 합니다. 경영자 측에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말자고 하다면 엄연히 불법이고, 단 하루를 일합니다. 하여도 근로계약서 작성이 원칙입니다. 정규직 근로자와 일용직, 아르바이트생을 물론이고 기간제 근로자라도 누구나 근무에 임하기 전에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근로계약서 작성은 사업주의 의무이며, 작성 하지 않을 시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합니다. 사업주에게 부과됩니다.

기간제 및 계약직 근로자는 과징금 처분만 받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착각하기도 하는데, 오히려 과징금 처분과 더불어 500만원 이하의 벌금까지 부과됩니다. 청소년과 근로 거래를 체결할 때 사용자는 다음의 근로 조건을 근로계약서에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

임금명세서 필수정보

2021년부터 노동자가 임금을 받을 때 임금명세서를 받는 것을 보장하도록 법이 개정되었습니다. 임금명세서는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임금, 상여금 등 각종 근로 수당에 관한 내용을 세세히 작성한 문서로노동자들이 일한 만큼의 대가를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임금명세서 역시 근로자에게 교부하지 않으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임금명세서 필수 정보 6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2 5천만 원 이하의 벌금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은 사업주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노동청에서 행정처분을 받았을 때 연관된 처벌입니다. 행정처분은 노동청에서 진정 혹은 고소를 받고, 사업주에게 퇴직금 지급명령서를 발부한 후에도 지급하지 않았을 때 적용됩니다. 행정처분은 형사고발과 별개로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퇴직금 미지급에 대응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퇴직금은 근로자의 권리이자 노후 생활비 보장과 생계안정을 위한 필요한 제도입니다.

따라서 퇴직금을 받기 위해서는 근로계약서를 잘 작성하고, 퇴직 처리 전후에 퇴직금 정산서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퇴직금을 받지 못했다면 빠르게 법률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분들의 퇴직금 문제가 잘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정보를 전달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요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로기준법 퇴직금 중간정산

퇴직금 중간정산이 빛 한 줄기가 될 때 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계약서 작성

아르바이트를 하기 전에는 근로계약서를 가장 먼저 챙겨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