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한국인 대장암 발병률 세계 1위,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 대장암 증상, 예방, 치료법

  • 기준

한국인 대장암 발병률 세계 1위,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 대장암 증상, 예방, 치료법

대장암 자체에서는 배의 통증이나 위화감이 출현하지 않습니다. 암이 진행되어 커지면 종양이 대변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종양에서 출혈을 일으키는 것으로 증상으로 자각하게 됩니다. 조기 대장암은 무증상이 많습니다. 입에서 먹은 것은 소화관을 통해 소화, 흡수됩니다. 대장은 위장관의 끝에 있는 1.5m에서 2m 길이의 장기입니다. 주요작업은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의 형태를 만드는 것이며, 최대 1일 6L의 수분을 흡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장은 크게 결장과 직장으로 나뉘며, 결장은 맹장,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S형 결장으로 나뉩니다.

대장암은 대장 표면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의 총칭입니다. 진행하면 암은 점막 표면에서 대장벽의 깊이까지 진전하여 종양의 크기도 커지므로 증상이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육안관찰과정
육안관찰과정


육안관찰과정

인체에서 떼어진 조직은 병원 병리지나친 피로 보내지게 됩니다. 병리과에서는 조직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환자정보와 함께 전산 자료화합니다. 병리의사는 이제부터 육안관찰을 시작합니다. 어느 장기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길이, 무게를 계산하고나서 병변을 찾기 시작합니다. 이때, 병변이 잘 보이도록 하기 위해 여러 방향으로 자르거나, 잉크로 위, 아래, 바깥 쪽, 안 쪽 등의 방향을 표시하거나 필요하면 사진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병변의 색깔, 개수, 크기, 단면이 단단한지, 연한지, 출혈이 있는지, 괴사가 있는지, 주변 조직과 어떻게 연결되는 지 같은 것을 면밀히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암이 의심되면 임파절 전이여부를 보기 위해 장기 주변에서 꼼꼼히임파절을 찾아야 합니다. 위암을 제거하기 위해 잘라낸 위장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한 쪽 변이 짧은 가죽주머니 모양입니다.

병리조직검사의 신속결과정확성
병리조직검사의 신속결과정확성

병리조직검사의 신속결과정확성

병리조직검사결과는 대개 3일 내로 대략적인 결과가 보고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몸질환은 흑입니다. 백입니다. 어렵지 않게가를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담당의사에게 얼마동안 기다려야 병리조직검사결과를 알 수 있는지 현재 중간결과라도 알 수 있는지 질문하십시오. 더욱 쉽고 안정적인검사방법이 개발됨에 따라 환자가 느껴지는검사의 불쾌감은 줄어들지만 그만큼 병리지나친 피로 보내지는 조직의 양도 줄어들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유방에 종물이 만져지는 여성이 미혼이라면 흉터 걱정 없이 침생검검사를 받을 수 있지만 가는 침으로 뽑아낸 작은 조직에는 관련병변이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 비교해볼만한정상조직이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조직슬라이드 제작과정

저희몸의 일부로 살아있던 조직을 현미경관찰용 조직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일련의 화학적 처리과정을거치게 됩니다. 첫번째 포름알데히드라는 일종의 저장용액에 담가 고정시킵니다. 탈수, 탈 지방 등의 화학적 처리 과정을통해 칼로 저밀 수 있을 만큼 단단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보통 이 과정을순차적으로 해 주는 기계를 이용하며 최소 12시간 정도 처리시킵니다. 이 조직을 따뜻한 양초 안에 굳히는데 이를 파라핀 블록이라고 부릅니다.

이 블록을 자격증을 가진 훈련받은 병리기사가 기계식 칼로 종이휴지만큼 얇게 저밉니다. 이 얇다는조직을 유리슬라이드 위에 올려놓고 양초를 제거한 뒤 두 가지 대조되는 색깔로 염색합니다. 이 위에 뚜껑유리를 씌우면 현미경 관찰을 위한 슬라이드 만들기가 끝납니다.

검사방법

대장 내시경 검사: 대장 내시경 검사는 유연하고 밝은 튜브를 사용하여 대장과 직장을 조사하는절차입니다. 시술 도중 의사는 조직검사를 위해 용종이나 의심스러운 성장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분변잠혈검사(FOBT): FOBT는 대장암의 징후일 수 있는 대변에 숨겨진 혈액을 감지하는 검사입니다. 대변 유전물질테스트입니다: 대변 유전물질검사는 대변에서 암이나 암 전 용종의 존재를 나타낼 수 있는 비정상적인 DNA를 검사합니다.

CT 대장조영술: CT 대장조영술은 엑스레이와 컴퓨터 처리를 사용하여 대장과 직장의 이미지를 만드는 CT 스캔의 한 종류입니다. 이중 대비 바륨 관장: 이중 대비 바륨 관장은 대장과 직장을 강조하기 위해 특별한 염료와 공기를 활용하는 엑스레이의 한 종류입니다.

결론

대장암은 초기에 발견되면 치료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대장암 검사는 높은 위험군에 속하는 사람들은 물론, 평소 건강상 문제가 없는 사람들도 규칙적으로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변잠혈검사와 대장내시경 검사는 대표적인 검사 절차 중 하나이며, 이를 통해 대장암을 조기 발견하여 튼튼삶을 유지되는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