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2023년 기초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 입출금 예금잔고 잔액 재산기준 및 소득인정액

  • 기준

2023년 기초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 입출금 예금잔고 잔액 재산기준 및 소득인정액

2023년에 개편된 기초수급자 재산기준에 에 대해 소개합니다. 본 내용에서 이해해야 할 것은 기본 자산 공제액과 주거용 자산 한도액 2가지이고, 이것만 알면 선정 여부를 확인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다만 아이디어가 생각보다. 복잡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추가로 수급자 자격박탈 아니면 탈락 위기에 놓여있는 분들이 할 수 있는 해결책도 제시하겠습니다. 수급자로 선정되기 위해서 소득과 자산 2가지를 모두 충족해야 하는데, 2023년이 되고 2가지 조건이 모두 변경되었습니다.

재산의 경우 특정 기준 금액을 정해놓고 이곳에서 얼마 이하면 통과하는 그런 단순한 방식이 아닙니다. 수급자 선정 표준의 일반적인 원칙은 소득과 재산을 합산한 소득인정액을 구하는 것이고, 나라에서 정한 기준과 대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재산을 갖고 요리요리 숫자놀이를 조금 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작업이 될 있습니다.


주거용 자산 한도액
주거용 자산 한도액

주거용 자산 한도액

앞서 소득과 재산을 합친 소득인정액을 구하는 게 핵심이라고 했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 보시면 현금 소득에 반면 자산 가치가 엄청 크다는 것을 알 있습니다. 그래서 자산 같은 경우에는 소득 수준으로 환산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럴때 자산 종류에 그러므로 비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주거용으로 활용하는 재산은 월 1.04를 적용하는데 무작정 모두 다.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한도액까지만 허용합니다. 이것을 주거용 자산 한도액이라고 부른다.

초과분은 월 4.17를 적용하기 때문에 한도액을 벗어나면 벗어날수록 수급자 선정에서 멀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행이게도 2023년에는 해당 한도액을 대폭 완화시켰는데, 그 내용은 아래표를 참고하기 바란다.

기본 자산 공제액
기본 자산 공제액

기본 자산 공제액

말이 어려울 있습니다. 이건 주거 관련해서 일반적인 생활권을 보장하는 개념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없이는 살 수 있어도 집 없이는 못 살지 않나. 나라에서도 이걸 반영해서 일정 금액을 공제해 줍니다. 공제금액이 크면 클수록 수급자 선정에 반영되는 자산 값이 줄어들기 때문에 유리하게 됩니다. 23년 공제 금액은 22년에 반면 엄청나게 인상되었고, 도시 기준을 나누는 것도 3단계에서 4단계로 개편했다.

아래표는 2023년 지역별 기본 자산 공제액을 나타낸 것입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9,900만 원을 제외시키고 판단합니다. 공제 순서도 중요한데, 주거용 부동산 일반 금융 차례대로 차감을 합니다. 자동차가 없습니다.는 것을 참고하기 바란다.

다가구 소득

다음은 다행 가구 다자녀 도서 벽지에 거주하는 분이 자동차를 갖고 있는 경우에요. 여기 6명 이상인 가구 다자녀는 자녀가 3명 이상의 가구를 말하는데요. 현재까지는 자동차를 자동차 재산으로 가서 월 소득 환산율 100로 적용했었어요. 그래서 사실상 수급자가 되게 어려웠는데요 내년에는 일반 자산으로 봐서 소득 환산율이 4.17로 완화되어 이렇게 되면 소득 인정액이 크게 낮아지고요 기본 재산액과 부채에서도 자동차 가액을 차감받을 수 있어서 자동차 때문에 수급자가 될 수 없었던 분들도 수급자가 될 수 있어요. 세 번째 의료급여수급제의 부양문제 기준이 완화되어 현재 주거급여와 교육급에는 부양호자 기준을 아예 안보고 생계급에는 기준을 많이 완화해서 보고 있어요. 그래서 주거급여의 경우에는 부양모자가 잘 살아도 받을 수 있고 생계급여는 부양문제의 연수익이 1억 자산 9억보다.

청년 근로소득공제 기준완화

청년들이 취업이나 창업을 해서 탈수급할 수 있도록 20대 청년에 대한 근로소득공제 기준을 완화했어요. 그래서 지금은 24세 이하에 해당하는 수급자에 에 대해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의 40만원을 알리고 나머지 금액에 관하여 30를 추가 공제해주는데요. 이게 29세까지로 늘어나요. 예를 들어 20대 청년이 알바로 100만원을 벌어도 소득으로는 42만원만 있다고 보는 거죠 다섯 번째 자활급여 단가가 인상되어 자활근로는 근무 유형에 따라 근로 유지형 사회 서비스형 시장 진입형 이렇게 나뉘는데요. 이게 지금보다.

기본 재산액

기본적으로 생활 유지에 필요한 금액을 뜻합니다. 이게 없으면 아예 살아가지 못한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공제를 해주는 것입니다. 아래표는 2023년에 개편된 지역별 기본 자산 공제액입니다. 2022년까지만 하더라도 대도시, 중소도시, 농어촌 3단계로 구분을 지었고 공제액도 굉장히 낮았는데 최근 동안 지역도 4단계로 개편을 하고 금액대까지도 인상을 한 것입니다. 공제 순서는 주거용, 일반, 금융 순입니다. 계산 결과 남는 금액이 없으면 본인은 자산 산정 금액이 0원이 되기 때문에 훨씬 유리한 것이고, 조금 남는다고 하면 추가로 계산을 통해 따져봐야 합니다.

하지만 공제하고 남은 금액이 있을 경우 자동차 재산을 공제하지는 않습니다. 차는 사치품에 해당되기 때문에 기본 생활 유지에 필요합니다.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부채는 대출인데, 자산 산정에서 차감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산 범위 특례액과 주거용 자산 한도액 상향

주거자산 가액의 상승만으로 수급에서 탈락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상향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거용 자산 한도액

앞서 소득과 재산을 합친 소득인정액을 구하는 게 핵심이라고 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자산 공제액

말이 어려울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다가구 소득

다음은 다행 가구 다자녀 도서 벽지에 거주하는 분이 자동차를 갖고 있는 경우에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