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연말정산 배우자공제, 이렇게 받으세요

2023 연말정산 배우자공제, 이렇게 받으세요

연말정산에서 가장 기본이 되며 가장 먼저 입력하는 항목으로 비중이 가장 큰 공제가 바로 인적공제부양가족 공제인데요. 가장 많이 공제받지만 또 한편으로는 가장 많이 헷갈리고 틀리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말정산 인적공제의 모든 것, 기준나이, 소득, 부양가족 제출서류까지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적공제란 여러가지 연말정산 소득공제 항목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공제 항목입니다. 크게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뉘는데요. 그렇다면 인적공제는 누가 가능할까요?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나이와 소득요건을 모두 충족한다면, 함께 살지 않더라도 해당하는 사람 수만큼 공제해 주기 때문에 인적공제라고 부릅니다.

누가 받을 수 있을까요? 경우의 수가 많이 때문에 소득 기준이 어떠한 방안으로 되는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하는데요. 먼저 여기에서 소득이란 어버이 배우자 등 부양가족의 총 소득에서 과세 면제 소득과 분리과세 소득, 필요경비를 뺀 금액입니다. 해당 용어는 이제부터 보다. 철저히 설명드리도록 해볼게요 기본적으로 소득기준은 연간 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이거나 총 급여연봉 500만 원 이하인 경우 부양가족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연간 근로소득금액 종합소득금액 퇴직소득금액 양도소득금액 합쳐서이 1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단,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근로소득금액이 150만 원 이하여야 가능합니다.

기본공제 대상자 중에서도 아래에 포함되는 게 있다면, 기본공제에 추가하여 최소 50만 원에서 200만 원까지 공제를 더 해주는데요. 중복으로 공제가 가능합니다. 경로우대와 자녀세액공제는 연말정산 간소화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체크됩니다. 단, 부녀자, 한부모, 장애인은 직접 체크해야 하는 점 참고 바랍니다. 단, 부녀자공제와 한부모공제는 중복적용이 불가한 점 참고 바랍니다. 예를 들어 엄마가 혼자 자녀를 키우고 있다면, 부녀자공제와 한부모공제가 중복이 가능한 상태인데요 이때에는 본인에게 유리한 한부모공제 100만 원을 받아가시면 됩니다.

기본공제 서류는 신규입사자나 공제대상가족의 변동이 있는 경우 해당 연도에 제출하면 됩니다.


월세 세액감면 조건
월세 세액감면 조건

월세 세액감면 조건

위에 4가지 조건이 충적되신 분들이 대상입니다.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 년 소득 7천만 원 이하종합소득 6천만 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 아니면 시가 3억 이하 주택 전입신고 무주택 세대주로 살다가 주택을 구매하시면 혜택이 불가 년소득 7천 이하인데 추가소득주식, 임대수익, 금융이 발생 종합소득금액 총 6천만 원이 넘으면 해택불가 대부분의 월세자는 큰집들이 아니어서 전용넓이가 작고 거의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전입신고는 전입신고 완료 후부터 해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전의 월세는 현금영수증 처리로 소득공제받으시기 바랍니다.

월세 세액감면 간단한 예시
월세 세액감면 간단한 예시

월세 세액감면 간단한 예시

회사원 K 씨 이 회사원은 1년 월세가 총 6,600,000원을 내고 있습니다. 년소득 4,300만 원. 17 공제율을 받습니다. 연소득 4300만 원 회사원 월세는 55만 원 총 1,122,000원의 세액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회사원 L 씨 이 회사원은 1년간 월세가 720만 원입니다. 공제율은 15를 받습니다. 연소득 6000만 원 회사원 월세 60만 원 총 108만 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과 인적공제에 대한 요약
연말정산과 인적공제에 대한 요약

연말정산과 인적공제에 대한 요약

연말정산은 해마다 12월 말에 근로자들이 지난 해 동안의 소득과 공제를 정산하는 절차입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는 소득세를 제대로 선불납부하거나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인적공제는 근로자가 부양가족에 관하여 받을 수 있는 공제입니다. 부양가족의 수 및 나이에 따라 여러가지 공제 대상자가 있으며, 소득 수준에 따라 공제액이 달라집니다. 대상은 지난해 6개월 이상 직접 양육한 만 열여덟살 미만의 위탁아동이며, 단 보호기간이 연장된 만 스므살 이하 위탁아동도 공제 대상에 포함됩니다.

부양가족별로 나이요건은 각기 다르지만, 소득요건은 연 소득 합계 100만원 이하로 전부 같습니다. 근로자 본인 외에도,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해당 부양가족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기본공제 혜택은 본인, 부양가족 구분 없이 1명당 150만원의 소득공제로 적용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월세 세액감면 조건

위에 4가지 조건이 충적되신 분들이 대상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세 세액감면 간단한 예시

회사원 K 씨 이 회사원은 1년 월세가 총 6,600,000원을 내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말정산과 인적공제에 대한

연말정산은 해마다 12월 말에 근로자들이 지난 해 동안의 소득과 공제를 정산하는 절차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