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설날 차례상 차리는 법과 차례지내는 순서 알아보기

  • 기준

설날 차례상 차리는 법과 차례지내는 순서 알아보기

오늘은 설날 차례지는 순서를 요약해보겠습니다. 설과 추석에 차례지내는 집도 있고 아닌 집도 있어 해마다 하는것도 아니다보니 순서가 헷갈리곤 하죠? 에서 기억하기 쉽도록 설 명절 차례순서를 요약정리했으니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글을 끝까지 읽으면 설날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공짜로 받아갈 수 있습니다. 설 차례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게 차례상이죠? 한상 가득 푸짐하게 차려진 차례상을 보고있자면 자기가 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들곤 하지만 지난번 포스팅한 글을 참고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설날 차례상 5분 차리기는 아래로 가세요 먼저, 제주제사를 지내는 사람, 대게 장손이나 장남 역할가 향을 피우고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사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2번 절합니다. 신주를 모실 경우 혹은 묘지에서는 아래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합니다.


imgCaption0
설 차례지내는순서

설 차례지내는순서

1.분향재배제주가 제상앞에 정중하게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두손으로 향불에 분향을 한 뒤 절을 두 번 합니다. 2.강신재배강신이란 신위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해야하는 뜻입니다. 제주이하 모든 사람이 손을 모아 서 있고, 제주가 신위 앞에 나아가 꿇어앉아 분향하고 집사자가 술을 술잔에 차지 않도록 조금 따라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받아서 모사 그릇에 3번으로 나누어 붓고 빈 잔을 집사자에게 돌려 보내고 일어나서 2번 절합니다.

향을 피우는 것은 위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요,술을 모사에 따르는 것은 아래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입니다. ) 3.참 신참신이란 강신을 마친후 제주 이하 모든 참신자가 함께 두 번 절을 하는 것임. 4.계반삽시계반삽시란 메(밥)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는 것을 말하는데 수저는동쪽을 향하게 꽂는다. (수저 바닥이 동쪽을 향하게 하여 꽂는다.

1 고인과 제주제사를 모시는사람와의 관계

아버지 현고 엄마 현비 조부모 현조고 , 현조비 증조부모 현증조고 , 현증조비 남편 현벽 아내 현을 쓰지 않고, 망실 아니면 고실형 현형 형수 현형수 동생 망제 아니면 고제 자식 망자 , 고자 2 고인 직위 남자 조상이 벼슬을 한 경우에 벼슬의 이름을 적고, 여자 조상은 남편의 급에 따라 나라에서 받은 호칭인 정경부인, 정부인, 숙부인 등을 사용합니다.

벼슬을 안한 경우 남자 조상은 학생이라고 쓰고 그 부인은 유인이라 씁니다. 남자 조상의 경우 모두 府君(부군)이라고 쓰고, 여자 조상이나 아내는 본관과 성씨를 적습니다. 자식이나 동생의 경우 이름을 적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차례대로 신위(神位)라고 적는다.

설 차례상 차림그림

1열신위가 놓여 있는 1열에는 수저를 담는 그릇인 시접과 술잔을 놓고 밥과 국을 올립니다. 추석 차례상에는 근본적으로 송편만 올리게 되어 있으나 집안에 따라 밥과 송편을 함께 올리기도 합니다. 2열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두동미서 생선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 에 맞추어 육전과 생선을 올립니다. 3열탕류를 올리는 3열은 어탕생선탕, 소탕채소탕, 육탕고기탕 세 형태의 탕을 올리는 게 원칙이나 경우에 따라 생략해도 좋습니다.

4열좌포우혜 포문어, 명태, 오징어 등를 왼편에 두고 식혜를 오른편에 놓습니다. 삼색 나물은 포와 식혜 중간에 올리면 됩니다. 5열조율이시 대추, 밤, 배, 감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 흰색 과일은 서쪽 순서에 맞추어 과일을 올립니다.

일상생활 질문

설날 차례순서에 관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집집마다. 차례 지내는 방법이라든지 순서에 약간씩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인 순서가 궁금합니다. 초헌,아헌,종헌 세분이서 술잔을 올리십니다. 이때, 떡국 뚜껑을 언제 열었다. 빼는건지요? 수저는 언제 놓고 뺴는건지요? 밥을 물에 푸는 갱은 언제쯤 하면 되는건지 헷갈려서 질문드립니다. 차례는 명절에 지내는 일종의 제사라 할 수 있습니다. 조상이 죽은 날에 모시는 기제사는 해당하는 조상과 그 배우자를 모시게 되지만 차례는 자기가 기제사를 지내는 모든 조상을 일제히 모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제사는 보통 집에서 지내게 되지만, 차례는 성묘하며 지내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또 밤시간에 지내는 기제사와 달리 오전에 지내죠 차례는 비교적 절차가 간단하게 지내곤 합니다. 이상 설날 차례지내는 순서를 요약해봤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 차례지내는순서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 고인과 제주제사를 모시는사람와의

아버지 현고 엄마 현비 조부모 현조고 , 현조비 증조부모 현증조고 , 현증조비 남편 현벽 아내 현을 쓰지 않고, 망실 아니면 고실형 현형 형수 현형수 동생 망제 아니면 고제 자식 망자 , 고자 2 고인 직위 남자 조상이 벼슬을 한 경우에 벼슬의 이름을 적고, 여자 조상은 남편의 급에 따라 나라에서 받은 호칭인 정경부인, 정부인, 숙부인 등을 사용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 차례상 차림그림

1열신위가 놓여 있는 1열에는 수저를 담는 그릇인 시접과 술잔을 놓고 밥과 국을 올립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