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한국은행 CBDC 활용성 테스트 추진 발표의 의미

  • 기준

한국은행 CBDC 활용성 테스트 추진 발표의 의미

화폐 속 즐거운 이야기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은 남대문시장 앞, 넓은 도로 넘어 어디서나 잘 보이는 곳에 이국적 형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이 건물은 조선총독부 청사, 경성역사, 조선호텔 등과 더불어 일제강점기의 아픔을 대표하는 건물로 유명합니다. 비록 슬픈 시대의 산물이기는 하나, 이같이 역사와 건축물 역시 저희가 기억해야 할 소중한 사료 중 하나입니다. 화폐박물관은 2층 13개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한국은행이 운영하고 있는 박물관인 만큼 화폐에 관한 역사, 역할 등 경제 전반을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무상으로 관람은 할 수 있지만, 방문 예약이 필수라서 홈페이지에서 사전에 예약을 해야 했다.


주요국들의 CBDC 연구, 개발 현황
주요국들의 CBDC 연구, 개발 현황

주요국들의 CBDC 연구, 개발 현황

주요국들은 대부분은 범용 CBDC발행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도 향후 도입가능성에 대비하여 연구개발의 강도를 점차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CBDC를 통한 결재시스템 시범경영을 확장 시행하는 등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미국, 일본, 영국, 브라질, 싱가포르 등도 현재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플랫폼 상에서 금융기관이 예금 등을 발행하고 기너그러움 CBD는 이의 최종 결제 등을 지요구하는 방향의 연구, 개발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카카오 클레이튼과 함께 CBDC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왔고 현재 그 결과를 테스트 해보고자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화폐로 만나는 우크라이나, 키이우 루시부터 유로마이단까지
화폐로 만나는 우크라이나, 키이우 루시부터 유로마이단까지

화폐로 만나는 우크라이나, 키이우 루시부터 유로마이단까지

2022-06-10~2022-12-04 진행중 화폐박물관 2층 한은갤러리 한국은행 소장미술품 중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 동양화 28점을 선정하여 전시 전시된 동양화에는 과거급제(科擧及第), 자손창성(子孫昌盛) 다산(多産) 축수(祝壽) 부귀영화(富貴榮華) 등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미술품 외에 조선 말기 만들어진 별전도 함께 전시 2022-01-25~2022-11-13 진행중 2층 기획전시실 올해는 한국과 우크라이나가 수교를 한 지 30년이 되는 해입니다.

수교일 1992.2.10우크라이나는 1991년 소비에트연방이 해체하면서 독립국이 되었고 이듬해 우리나라와 국교를 수립하였습니다.

한국은행이 CBDC에 대하여 주목을 갖는 이유

2010년 이후 현금 이용률이 감소하면서 국민들의 경제, 금융 생활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 되어왔어요. 특히 빅테크 회사들 중심으로 민간 스책상 코인 발행과 온라인 거래 확장 등에 따라 중앙은행 화폐가 유명무실해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과 함께 이 경우 금융안정, 소비자 보호면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았습니다.

화폐박물관의 상설전시장은 총 2층과 13개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시물은 외부 전시 일정 및 전시품의 보존 상황을 위하여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있는데요한국은행이 하는 일과 중앙은행 제도에 대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화폐의 제조순환과정, 위변조 화폐의 식별법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통화정책을 비롯하여 우리경제 전반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우리나라중국일본의 시대별 화폐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진귀한 화폐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조선시대에 사용된 상평통보와 연관된 즐거운 이야기들이 펼쳐집니다.

CBDC가 가져올 미래

비트코인과 스책상 코인이 등장했을 때, 이미 은행 등 화폐를 중간에서 송금하고 관리하는 은행의 역할이 줄어들 것이라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중앙정부의 입장에서 겁나는 속도로 확장하고 있는 디지털 화폐와 민간업체들의 중앙통화를 넘보려는 시도들을 제어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판단이 전 세계적으로 번지면서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이전 가상화폐에 대한 조금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시선에서 오히려 가상자산을 금융권에서 취급하게 하여 중앙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예상해보시면 기존에 가상화폐를 취급하던 거래소의 역할을 정부 주도로 은행 등 금융권에 부여하고, 은행 등 금융권은 개별 가상화폐를 중앙은행 CBDC와 연동시키면서 중앙화되는 움직임이 나타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과정에서 예금이자나 대출 담보를 가상자산으로 지급할 수 있는 기능, 가상자산을 CBDC로 교환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요국들의 CBDC 연구, 개발

주요국들은 대부분은 범용 CBDC발행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도 향후 도입가능성에 대비하여 연구개발의 강도를 점차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화폐로 만나는 우크라이나, 키이우 루시부터

2022061020221204 진행중 화폐박물관 2층 한은갤러리 한국은행 소장미술품 중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 동양화 28점을 선정하여 전시 전시된 동양화에는 과거급제(科擧及第), 자손창성(子孫昌盛) 다산(多産) 축수(祝壽) 부귀영화(富貴榮華) 등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미술품 외에 조선 말기 만들어진 별전도 함께 전시 2022012520221113 진행중 2층 기획전시실 올해는 한국과 우크라이나가 수교를 한 지 30년이 되는 해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은행이 CBDC에 대하여 주목을 갖는

2010년 이후 현금 이용률이 감소하면서 국민들의 경제, 금융 생활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 되어왔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