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2022년도 1세대 1주택자 종부세 계산 방법

  • 기준

2022년도 1세대 1주택자 종부세 계산 방법

종부세란? 종부세는 해마다 6우러 1일 국내에 에서 소재한 재산세 과세대상인 주택과 토지에 관하여 유형별로 분류하고 인별로 합산하여서 공제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분에 관하여 과세하는 세금입니다. 한 마디로 내가 가진 부동산에 관하여 내야 하는 세금이라고 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주택의 경우에는 인별로 소유한 전국 주택의 공시가격 합계액이 6억 원을 초과할 때 과세가 됩니다. 1세대 1 주택자의 경우에는 11억 원을 초과할 경우에 대상이 됩니다.

지방의 경우에는 해당되는 경우가 정말 노른자인 대구 수성구 놔 부산 해운대 이 정도를 제외하고는 많지는 않겠지만 서울의 경우에는 대다수가 많이 해당이 됩니다.


종부세 과세표준
종부세 과세표준

종부세 과세표준

위이 내용을 이해했다면, 이제 종부세 과세표준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과세표준이 제일 중요합니다. 공제금액은 1주택자는 9억원, 다주택자는 6억원입니다. 1주택자의 경우 공시가격이 10억원이라면 종부세 과세표준은 10억원9억원 times 85 8500만원입니다.

세율은 종부세 과세표준에 따라 정해집니다. 2019년부터 연관된 종부세 세율입니다. 주택의 경우 조정지역, 3주택이상의 추가 되어 있습니다.

종부세 과세표준이 3억원 이하의 경우 0.5입니다. 조정대상지역 2주택이거나 3주택 이상은 0.6입니다. 위에서 종부세 과세표준이 8500만원이므로 3억원이하로 세율은 0.5입니다.

종부세의 대상자, 종합부동산세는 누가 내나요?
종부세의 대상자, 종합부동산세는 누가 내나요?

종부세의 대상자, 종합부동산세는 누가 내나요?

올해 주택 종부세 고지인원은 94만 7천명에 달하며 세금액은 5조 7천억 원이라고 합니다. 어마어마한 금액과 인원입니다. 사실, 우리나라 인구 전체로 봤을 때는 그렇게 많은 수치는 아니라고 보입니다. 개인의 경우에는 88만 5천명이 해당되고 3조 3천억 원을 내야 하며, 법인의 경우 6만 2천 개가 2조 3천억 원을 내야 하는 상황입니다. 2020년 지난해와 비교해본다고하면 올해 공시 가격과 공정시장가액비율 세율 이 3가지 부분이 모두 다.

오르면서 종부세 전체 고지인원은 28만 명이 증가하였고, 세액은 3조 9천억 원이 늘어났습니다.

종부세 해당여부 확인
종부세 해당여부 확인

종부세 해당여부 확인

세법 계산은 너무 어려운 작업이라 머리가 아플 수 있는데, 대부분이 종부세 강화소식을 듣으면 그래서 자신이 내는거야 안내는거야? 이게 가장 궁금할 것입니다. 세금제도 조정을 하기 전에 기획재정부에서 이쪽저쪽 시뮬레이션 해보고 어느 누가 얼마나 더내는지, 전체 조세증가가 얼마나 되는지 많이 검토했을 것입니다. 그 결과 이번 종부세 개편안에 연관된 가구는 전국 1350만 가구 중에서 27만 가구, 2입니다.

그리고 투기과열을 막기 위해 제정한 조정지역 2주택 소유 or 3주택 이상 보유자 에 해당하는 인원은 1.1입니다. 즉 전체에서 상위 1% 투기꾼들을 타깃으로 누진세를 먹이겠다는 것이지, 멀쩡히 집하나 겨우사서 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전혀 해당되지 않는 얘기다.

공제할 재산세액

이중과세 방지를 위하여 종합부동산세외 중복되는 과세구간의 재산세 납부액은 공제를 합니다. 재산세로 부과된 세액 중 종합부동산세 과세표준금액에 부과된 재산세 상당액은 공제가 됩니다. 만약 재산세외 종부세를 모두 납부한 경우에는 기 납부한 재산세 일부분은 환급 받아야 합니다. 산출세액은 종합부동산세액에서 공제할 재산세액을 제외하면 됩니다. 토지 혹은 주택을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다면야 종부세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만 6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도 세금 부담을 줄여주고 있습니다.

보유기간 5년 이상 10미만은 20 공제되며, 10년 이상 15년 미만은 40, 15년 이상 보유하면 50 공제가 됩니다. 또한 만 60세 이상 만 65세 미만은 10, 만 65세 이상 만 70세 미만은 20, 만 70세 이상은 30 공제가 됩니다. 중복공제가 가능하며 중복적용 한도는 70입니다.

종부세 상승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부동산 값이 오르면 당연히 자산 가지가 오르고 이에 대한 세금이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영 끌 해서 집을 구매할 정도라면 이 정도는 생각하고 집을 구매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동산 투자에 따른 차익으로 받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그냥 세금때문에 세금만 욕하는 그런 우리나라 문화는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가진 자라면 세금을 더 내는 게 노블레스 오블리주에 맞지 않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서울의 경우 워낙 주거용 부동산 가격이 높아서 세금이 높은 문제도 있겠지만 결국에 자신이 소유한 자산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왈가왈부할 것은 크게 없습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보유비율을 보시면 총 100프로 중에서 10프로 조금 넘는 사람만 1세대 1가구이고 나머지는 그 이상이라는 것을 보시면 정말 우리나라 빈익빈부익부 현상이 점점 더 심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부세 과세표준

위이 내용을 이해했다면, 이제 종부세 과세표준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종부세의 대상자, 종합부동산세는 누가

올해 주택 종부세 고지인원은 94만 7천명에 달하며 세금액은 5조 7천억 원이라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부세 해당여부 확인

세법 계산은 너무 어려운 작업이라 머리가 아플 수 있는데, 대부분이 종부세 강화소식을 듣으면 그래서 자신이 내는거야 안내는거야? 이게 가장 궁금할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