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 혓바닥 치료방법
언제부터인가 혀가 불편해서 거울을 보고 쭉 내밀어 보았더니 치아 모양대로 자국이 나있는 거입니다. 궁금해서 찾아보았더니 몸이 잘 붓는 사람이나 야식을 먹고 자게 되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혀가 울퉁불퉁하고 이 자국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살이 많이 찌고 난 뒤로 손발이 잘 붓고 건강이 좋지 않다는 걸 느꼈는데 이렇게 혀로도 나타나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이렇게 혀를 통해 건강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이번에는 혓바닥 건강에 관련해서 기록해보겠습니다.
둥그스름한 모습을 하고 선홍빛을 띄고 있는 혀는 건강한 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두리가 매끄럽고 하얀 설태가 얇고 고르게 퍼져있으며 적정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백태가 껴있는 분들을 연마다 볼 수 있는데요위장장애가 있거나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기력이 없는 분들, 졸린 분들에게서 자주 보인답니다.
분리된 혓바닥균열설
갱년기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균열설은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할 있을 수 있었으나 폐경기 전후로 많이 나타납니다. 호르몬 검사와 함께 필요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몸에 진액이 마르고 열이 과한 경우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혀 가운데 가 일자로 분리된 경우 소화기가 안 좋거나 척추가 좋지 않을 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이 좋지 않거나 위염이 있을 때에는 혀뿌리 쪽에 잔 갈라짐이 나타날 수 있고,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간과 근육이 좋지 않을 때는 혀 가장자리가 갈라질 수 있습니다.
또 혀끝이 분리된 경우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갈라짐이 점점 심해질수록 혓바늘이 생기고 고통이 생기게 됩니다. 혀가 갈라지면서 작은 돌기들이 많이 커져 있다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볼 수 있습니다.
보라색 혀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서 나타날 있을 수 있었으나 어깨 통증이나 월경불순을 겪을 수 있습니다. 혀에 검붉거나 보라색의 얼룩덜룩한 모양이 생길 때는 혈관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누런색의 황색 설태가 낀 혀는 몸속에 열이 쌓이면서 나타나게 되지만 염증성 장 질환이나 대사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서 나타납니다. 몸속의 염증이 오래될수록 황색 설태가 두꺼워지게 됩니다.
혓바닥 피
혀를 깨물어 피가 심하게 날 때는 거즈나 수건으로 혀를 선택해 지혈을 해야 하며 상처가 크지 않을 때는 금방 멈추게 되지만 얼음 물을 입안에 물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다가 혀를 깨물어 피물집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며칠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지게 됩니다. 깨물지 않아도 알레르기나 면역력이 저하되면 나타날 있을 수 있었으나 집에서 인위적으로 터트리면 감염의 위험이 있다고 해서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혀 상황을 확인할 때는 음식을 통해 혀의 색깔이 변할 수 있다고 해서 아침에 일어나서 양치를 하기 전에 혀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점이 있는 혀지도설
혀에 얼룩덜룩한 모양이 지도처럼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약 4세 정도의 어린이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어른에게서도 나타납니다.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고 면역력 저하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치가 옮겨 다니며 고통이 있지만 스스럼없이 없어지기 때문에 그냥 두어도 된다고 하지만 고통이 심할 경우 병원에 방문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자극이 없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이 뭉친 거처럼 딱딱해진 점막이 혀와 잇몸, 입속 피부에 반점처럼 나타나는 경우 백반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칸디다증의 증세와 비슷하지만 백반증으로 생긴 반점은 긁어내지지 않습니다. 1000명 중 1명에게서 나타나며 중년 이상 남성에게서 자주 나타납니다.
혀의 구조 성곽유두
어느 날 혀를 쭉 내밀었는데 혀 안쪽에 동글동글한 돌기가 나 있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거입니다. 성곽유두라고 하는데요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지만 너무 과하게 부으면 목에 뭐가 걸린듯한 느낌이 나게 됩니다. 구강 작열감이나 균열설로 통증을 느끼는 사람에게서 이 부분이 도드라지게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수면 부족, 스트레스, 영양소 부족 등으로 성곽 유두가 붓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타민c를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좋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분리된 혓바닥균열설
갱년기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균열설은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할 있을 수 있었으나 폐경기 전후로 많이 나타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라색 혀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서 나타날 있을 수 있었으나 어깨 통증이나 월경불순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혓바닥 피
혀를 깨물어 피가 심하게 날 때는 거즈나 수건으로 혀를 선택해 지혈을 해야 하며 상처가 크지 않을 때는 금방 멈추게 되지만 얼음 물을 입안에 물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