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행복프로젝트 – 안심돌봄 (서울시 육아복지) 내용확인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가 본궤도에 오른다. 서울시는 지난해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추진계획을 발표한 이후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 조례 개정 등 준비 작업을 마치고, 본격 실행에 들어간다. 작년에는 아이들이 안심하고 놀 수 있는 놀이공간과, 아이와의 외출‧외식을 편하게 느낄 수 있는 양육친화공간을 우선적으로 조성하는데 집중했다. 올해는 2,002억 원을 투입하여 ①안심 돌봄 ②편한 외출 ③건강힐링 ④일 생활균형의 4개 분야 28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우리동네 키움센터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방과후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동네 키움센터”는정기적이거나 긴급한 돌봄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과 숙제지도도 가능하여 맞벌이 부부들 또는 불가피하게 아이의 케어가 필요할경우 정말 유용한 서비스가 될것 같습니다.
또한 모든 키움센터에서 방학 중 무료로 점심을 제공하게 되어 더욱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우리동네 키움센터 326개소 설치를 목표로 꾸준히 확대해 나가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용은 우리동네키움포털을 통해 가까운 센터를 선택하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초등학생 부모님들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한 서비스로 더욱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지원 대상/시간/비용
긴급보육 강화
긴급돌봄 제공기관 확대(’22년 745개소→’26년 1,226개소) :
야간‧주말‧휴일에 일하는 부모를 위해
‘거점형 야간보육어린이집’(16시~22시),‘365열린어린이집’(365, 24시간),‘시간제 보육’(어린이집 미이용 영유아 대상),‘휴일보육’(공휴일 보육서비스 제공)서비스를 2026년까지 472개소→750개소로 늘린다. 우리동네키움센터,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 방과 후 긴급 일시돌봄도 273개소→476개소로 확충한다. 5. ”서울형 키즈카페” 동별 1개소 확충
민간보다 저렴한 입장료로 모든 아이들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돌봄 기능까지 제공하는 ‘서울형 키즈카페’를
연내 20개소, 2026년까지 총 400개소로 확대한다.
편한 외출 서비스 및 건강힐링
2 유모차와 소지해야 할 짐이 많은 부모를 위해 서울엄마아빠택시가 5월부터 운영된다. 24개월 이하 영아를 키우는 가정에 영아 1인당 연 10만 원의 카시트가 장착된 전용택시 이용 바우처를 지원한다. 올해는 16개 자치구에서 시범 운영되며 내년부터 전 자치구에서 시행될 예정이다. 서울시 공공시설에 마련되는 양육자 존중·배려 공간 서울엄마아빠VIP존은 올해 5대 권역 15개소에 조성된다. 성별, 개인 특성에 상관없이 양육자 누구나 아동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가족화장실은 2023년 49개소, 2026년 총 160개소로 늘어난다. 아이동반 가족이 마음 편히 외식할 수 있는 서울키즈(Kids) 오케이존은 2022년 348개소에서 2023년 500개소로 확대된다. 서울키즈 오케이존 위치 등 관련 정보는 서울생활 테마 지도 스마트서울맵에서 확인할 수 있다. 초보 엄마아빠에게 솔깃한 출산 양육정보를 알려주는 서울시 육아 지원 코디네이터와 육아전문가 양육코칭 지원이 2월부터 시작된다. 육아지원 코디네이터 120명이 다양한 출산·양육 제도를 정리하여 원스톱으로 안내하고, 육아에 어려움을 겪는 초보 부모들을 위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4월부터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가 운영된다. 무료로 초기 상담, 발달검사, 치료 연계를 지원한다.
아픈아이 일시돌봄/병원동행 서비스
‘아픈아이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는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아픈 아이와 보호자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함께 아픈아이 돌봄전용공간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는 아이와 보호자를 위한 서비스로, 아이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이 서비스는 서울시가 제공하는 공공서비스로, 전문적인 돌봄 교육과 근무 경험이 있는 전담 돌보미들이 아픈 아이를 대상으로 진료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요. 이 서비스는 대부분의 질병과 긴급상황에 대해 대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동 주소지를 기준 서울시 5개 자치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키움센터’라는 거점형 센터가 내에는 ”아픈아이 돌봄전용공간”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일시적인 돌봄 서비스를 한다고 합니다. 이 서비스는 보호자가 직접 아이를 돌볼 수 없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으며, 전용 차량을 이용해 병원에 동행하여 진료 및 약을 처방받고 구매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센터 내부에는 아픈 아이를 위한 병상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보호자가 도착할 때까지 안전하고 전문적인 돌봄 서비스를 받아볼수 있다고 하네요. 이용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1577-2514 또는 아동 주소지 관할 서비스 제공기관(가족센터)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 신청 관련 꿀팁
✅ 신청 기간 : 2022년 신청 기간 종료,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시행 예정
✅ 지원 내용 : GS25 편의점의 다양한 먹거리를 할인받을 수 있는 20% 할인 쿠폰을 매월 15개씩 3개월 발급
✅ 지원 대상 : 만 12세 이하 아동을 둔 서울시 가구(1가구 1명만 신청할 수 있음)
✅ 지원처 :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포털(yeyak.seoul.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