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요건

  • 기준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요건

오늘은 일시적 1가구 2주택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조건
일시적 1가구 2주택 조건

일시적 1가구 2주택 조건

일시적 2주택자 인정을 받기 위한 조건이 있었습니다. 이전 주택 취득 이후 1년 이후에 신규주택을 취득해야 하고, 신규주택을 취득한 이후 1년 이내에 종전주택을 양도해야 합니다. 이후 신규주택 취득한 후 1년 이내에 세대원 전원이 이사하고 전입신고를 마쳐야 합니다. 이는 조정대상지역내 투기 세력을 방지하고 실소유자, 실거주자만 들어와서 살라는 정부의 힘찬 의지표현입니다. 하지만 이 조건이 너무 과하다고 느낀 이번 정부에서는 전입신고 및 세대원 전원이사 조건을 삭제하고, 신규주택과 종전주택의 취득과 양도시기만 지키면 일시적 1가구 2주택자로 인정받을 수 있게끔 제도를 수정했습니다.

현재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면 됩니다.

양도소득세 비과세
양도소득세 비과세

양도소득세 비과세

일단 양도소득세를 비과세 받기 위해서는 양도한 주택의 가격이 12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물론 12억원을 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를 내고 12억원까지는 안내는 방식입니다 여기에 보유기간은 2년이상이어야 합니다. 조정대상지역에 위치한 경우 보유기간 2년 거주기간 2년 조건을 맞춰야 하구요. 여기서 보유기간이란 내 이름으로 등기가 된 기간을 말합니다. 전세를 줘도 상관없어요. 하지만 거주기간은 반드시 자신이 그 집에 전입해서 2년 이상 살아야 합니다.

마지막 조건은 1주택자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문제는 이 부분입니다. 이사를 갈때 보유하고 있던 주택을 팔고 나서 새로운 주택을 사는 과정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전 주택을 팔면 자신이 갈데가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사를 가는 시기에는 필연적으로 2주택자가 되는 기간이 발생합니다.

취득세 세율
취득세 세율

취득세 세율

첫번째 취득세는 주택수, 주택가격, 규제지역 여부에 따라 달라지게 되지만 각 항목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 취득세율이 변동되는지 알아봅시다. 1. 주택 가격에 따른 취득세율 2. 주택수와 규제지역에 따른 취득세율 이상 구매했을 때에 세금이 과중되어 부과되지만 규제지역 여부에 따라 세율이 변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일시적 1가구 2 주택의 경우 과거 주택 처분 조건에 따라 1 주택에 해당하는 취득세율을 납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혼인으로 인한 일시적 2주택자

부부가 서로 1주택자였다가 혼인하면 1가구 2주택자가 된다면 당연히 이런 경우 어느 한집을 팔면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지만, 의외로 비과세 정책이 적용됩니다.

혼인 이후 5년 이내에 부부 중 어느 한쪽의 집을 팔면 그 집에 대해서는 양도세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만약 남편의 집 A와 와이프의 집 B가 있다고 할때, 결혼 후 B를 팔아도 양도소득세를 안내도 됩니다. 만약 A가 비과세 적용 대상이 되었다면 A를 또 팔아도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은 어떠한 방식으로 되나요?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은 과거 주택을 2년 이상 보유한 후, 신규 주택을 취득한 후 1년 이내에 과거 주택을 처분하는 것입니다.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한 경우 어떤 조건에서 양도세를 중과배제할 수 있나요?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해도, 주택이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의 지방 저가주택, 근무형편 등으로 인한 양도, 혼인합가와 동거봉양, 소송주택 등에 해당하면 양도세를 중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세의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1가구 2주택 양도세의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요건을 제대로 파악하고 신중하게 거래를 진행해야 합니다. 세무사와 상담하여 절세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부동산에 연관된 정책이 자주 변경되므로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가구 2 주택 비과세

1 가구 2 주택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통해 계산하면 주택 2개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도 조건에 따라 비과세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장기간이 아닌 일시적으로 주택이 2개가 된 경우에는 이전 소유하고 있던 주택을 구입시점부터 1년이 지난 후 새로운 주택을 구입하여 신규 주택을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날로부터 3년 안에 주택을 팔게 되면 1가구당 1 주택으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주택에서 2년 동안 실거주를 했다면 비과세 혜택 적용됩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정보 이런 조건만 부합한다면 한 가구에서 2개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고 해도 늘어나는 세금 부담 없이 비과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시적 1가구 2주택 조건

일시적 2주택자 인정을 받기 위한 조건이 있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비과세

일단 양도소득세를 비과세 받기 위해서는 양도한 주택의 가격이 12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취득세 세율

첫번째 취득세는 주택수, 주택가격, 규제지역 여부에 따라 달라지게 되지만 각 항목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 취득세율이 변동되는지 알아봅시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