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고금리 예금 이자 2000만원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 확인 방법 (ft 이자소득 절세법)

  • 기준

고금리 예금 이자 2000만원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 확인 방법 (ft 이자소득 절세법)

은행의 예금 금리는 기준금리와 은행별 자금 보유 현황, 정책, 금융시장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결정되다. 보니 상품별로 우대 금리 차이에 따라 금리가 다를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 15일 기준으로 제1금융권 정기 예금 금리 비교해 보겠습니다. 한국은행의 최고 결정 기구인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매달 회의를 통해 결심하는 금리입니다. 한국은행은 채권의 매매나 금융기관의 지급준비율 혹은 재 할인율 등의 통화정책을 통해 통화량, 물가, 금리에 영향을 줘 한국은행이 매달 결심하는 기준금리가 중요합니다.

만 19살 이상 조합원이면 납입원금기준 총 한도는 최대 1인당 3천만원 내에서 이자소득세14가 면제됩니다. 농어촌특별세인 1.4만 내면 됩니다. 보통 예적금은 15.414 이자소득세 1.4 지방세 세금이 발생하게 되지만 세금우대상품은 일반 상품에 비해 이자소득세 14를 덜 내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5천만원을 1년 동안 넣어놨을 시에 일반 저축의 경우에는 이자 과세 385.000원을 뺀 세후 총수령액이 52,115,000원입니다.

세금우대저축에 동일 조건으로 가입하면 이자과세 35,000원을 뺀 세후 총수령액은 52,465,000원을 받게 됩니다. 먼저 출자금을 내고 조합원이 되어야 합니다. 조합원 되는 방법은 적어도 510만원 정도 출자금통장에 돈을 넣어두고 가입신청을 하면 됩니다.


imgCaption0
금융소득을 원천징수세율로 과세 시 산출세액

금융소득을 원천징수세율로 과세 시 산출세액

금융소득 전체에 14비영업대금의 이익은 25의 세율을 적용한 소득세

㉡ 금융소득 이외의 종합소득에 관하여 종합소득공제 후 기본세율을 적용하여계산한 소득세 * 다만, ㉡의 세액이 출자공동사업자에 대한 배당소득에 관하여 14%의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세액과 금융소득 및 출자공동사업자에 대한배당소득을 제외한 다른 종합소득금액에 대한 산출세액을 합산한 금액에 미달하는 경우 종합소득 비교세액으로 합니다.

상호 금융 출자금

다음 세금 면제 상품은 상호 금융의 출자금입니다. 방금 예탁금에 가입하려면 출자금을 내야 한다고 말씀드렸잖아요. 이 출자금이 1인당 최대 1000만 원까지 배당소득세가 면제됩니다. 출자금에 대한 배당률은 보통 34 정도 선이 되는데요. 보통 예탁금의 이자소득보다. 약간 낮은 수준으로 형성되는 것이 일반적이고요. 일몰법으로 3년 연장되는 부분, 3년 이내에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걸리면 안 되는 부분은 예탁금과 동일합니다.

브라질 국채

여덟 차례 세금 면제 상품은 브라질 국채입니다. 브라질은 우리나라와 조세 협약이 맺어져 있어서 이자 소득액이 비과세인데요. 그리고 채권에 대한 매매차익은 원래 비과세입니다. 즉 브라질 국채에는 세금이 아예 없습니다.는 거죠. 여기에 브라질 정부에서 이독립 연 10를 보장해 주고 있습니다. 이독립 10에 수익이 비과세라면 어마어마한 혜자 상품인데요. 하지만 이 상품의 유일하지만 치명적인 단점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환율인데요. 브라질의 헤알환율은 전고점인 700원대에서 현재 266원으로 무려 3분의 1 토막 났습니다.

그래서 높은 이자율에도 불구하고, 아직 원금 회수가 안 되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많은 분께서 대안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바로 달러 표시 브라질 국채입니다. 헤알이 아닌 달러로 거래되기 때문에 환율에 대한 리스크를 깔끔하게 없앴는데요. 대신 이자율은 헤알화 표시 채권에 비해 절반 이하 수준입니다.

개인종합자산계좌ISA

한 계좌에서 펀드, ELS, 예적금등 여러 금융상품을 담아 운용해, 일정기간 경과 후 금융상품별 순이윤 기준으로, 200만 원까지 세금 면제 적용 초과분 9 분리과세, 총 급여 5천만 원 이하 근로자, 종합소득 3,500만 원 이하 사업자는 소득 250만 원까지 세금 면제 가입대상 가입 당시 직전연도 과세기간에 근로 혹은 사업이윤 있는 자, 단 가입 당시 직전연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제외 가입기간 5년간 통장 유지, 원금 및 이자등의 인출 제한 의무가입기간 3년간 통장 유지 소득액이 있는 1529세, 총 급여 2,500만 원 이하 근로자, 종합소득 1,600만 원 이하 사업자 제1금융권부터 저축은행까지 정기예금 금리 높은 상품 비교해 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금융소득을 원천징수세율로 과세 시

금융소득 전체에 14비영업대금의 이익은 25의 세율을 적용한 소득세 ㉡ 금융소득 이외의 종합소득에 관하여 종합소득공제 후 기본세율을 적용하여계산한 소득세 다만, ㉡의 세액이 출자공동사업자에 대한 배당소득에 관하여 14%의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세액과 금융소득 및 출자공동사업자에 대한배당소득을 제외한 다른 종합소득금액에 대한 산출세액을 합산한 금액에 미달하는 경우 종합소득 비교세액으로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상호 금융 출자금

다음 세금 면제 상품은 상호 금융의 출자금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브라질 국채

여덟 차례 세금 면제 상품은 브라질 국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